목록2019/04/15 (2)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4 무엇보다도 인지학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이루어진다. - 우리가 세계를 알아가는 방법에 관한 이론 - 정신적 혹은 내적 발달의 실제 통로 - 인간과 지구의 진화를 그 기원이 되는 먼 정신세계들로부터 현재 순간(그리고 내세)까지 추적하는 복합적인 비이원적 우주론 - 인간 발달을 물질체, 에테르체, 아스트랄체와 더 높은 자아인 참 '나'의 측면에서뿐 아니라 사고와 감정, 의지의 측면에서 설명 - 골고다의 신비, 즉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기반을 둔 종교 진화론 - 대안적인 자연과학으로 이어지는 자연적이고 정신적인 과정에 대한 연금술적 이해 - 카르마와 재육화, 사후세계, 그리고 천상의 아홉 천사계급의 시간과 역사 참여 등을 포함하는 인간 존재의 의미에 대한 심오한 통찰 5 위에 열거한 요소들은 '인지학'..
발도르프 학교에서의 축구에 대해 우선 슈타이너는 독일의 첫 번째 발도르프 학교에서 축구를 금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이 글의 결론은 아닙니다. 슈타이너가 그렇게 한 이유 중 하나는, 축구가 인간의 머리를 도구로 사용하는 유일한 활동이라는 것이었습니다(헤딩). 또한 무의식적으로 머리처럼 생긴 공을 여기저기 발로 차면서 내면의 폭력적인 성향을 자극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린아이들에게 머리라고 하면 우선 공을 떠올리고, 조금 크면 지구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아마 머리 쪽(신경-감각계)의 통합 및 조절/제어 능력이 충분히 발끝까지 미치지 않은 (어린아이의) 경우 발은 본래의 움직임 속성에 충실하면서 바깥으로 뻗어나감을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발도르프 학생들은 올림픽 경기에서 농구, 배구 등에서 경쟁을 하기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