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학교의 종교 수업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과정

발도르프학교의 종교 수업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12. 9. 16:26

발도르프학교의 종교 수업

 

종교 수업의 선택은 초종파성의 의미에서 부모(교육책임자)의 결정과 -연령단계에 따라- 학생들의 결정에 맡겨진다.

 

로마-카톨릭, 복음교회 학생들 및 기독교공동체 신자들을 위한 종교 수업은 학교의 시간계획 안에 들어 있다. 종파 집단이 너무 작으면, 규정에 따라서 이 학생들은 제공된 다른 수업에 참석하고 학교 외부에서 그들의종교 수업을 받는다.

 

발도르프 교육학은 아이들의 종교 수업을 거부하는 부모와 종교 수업을 듣지 않으려는 학생들에게, 아이가 경외심, 정신력, 그리고 종교성의 보호 없이 자라서는 안 된다고 반론을 제기한다. 그것들은 도덕적, 사회적 태도의 기초이다. 종교 영역을 배제하는 어떤 교양도 완전할 수 없다. 왜냐하면 종교와 문화는 떼어낼 수 없게 서로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학생은 더 성숙한 나이에 어떤 종파를 선택하거나 거부할 것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포괄적인 토대를 갖추게 될 때 비로소 자유롭게 교육받는다. 그래서 발도르프학교들은 어떤 종파의 수업에도 참석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자유기독교 종교 수업을 제공한다. 이 수업은 발도르프학교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수업은 발도르프 교육학의 원칙에 기초하고 있고, 각 학년에 맞게 만들어진 수평적, 수직적 교육계획 안에 들어 있다.

 

종교 수업의 목표

 

- 세상의 모든 자연적, 사회적 현상에 대해 종교적 감정을 발달시키고 키워준다. , 인간,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일깨운다.

- 사례별로 기독교전통, 영웅담의 보고(寶庫), 구약과 신약성서에 친숙하게 만든다. 기독교의 일년과 축제들을 체험한다.

- 기독교의 발달, 세계종교들에 대한 조망, 믿음의 자산과 세계종교들의 제식(祭式)에 대한 이해.

- 현재의 삶 안에서 윤리적 문제들. 개개인의 양심과 내적 책임. 생애사를 중심으로 본 운명의 문제. 청소년의 삶의 결정들에 대한 준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