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아이들의 기질별 특성 본문

인지학/발달론과 기질론

아이들의 기질별 특성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6. 3. 29. 07:29

담즙질의 아이 : 여름 아이

 

담즙질 아이는 혼체(아스트랄체)가 강합니다. 그래서 감정 표현이 분명하고 자기 입장이 확고합니다. , 다른 기질의 아이들보다 건강하고 튼튼하며 활기찹니다. 워낙 건강하다 보니 다른 사람도 자기처럼 다 건강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아이들은 언제나 기운이 넘치기 때문에 어른으로서 감당하기 버거울 때가 많습니다. 이 아이들이 교실에 들어온 것을 알아차리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교실 문을 쾅 닫고 뛰어 들어와 선생님!”이라고 소리칠 것입니다. “선생님, 학교에 오면서 나무가 쓰러진 걸 봤어요!” 그리고 그 나무가 얼마나 큰지, 나무를 가지고 친구와 무얼 했는지, 아이는 큰 목소리로 설명한 뒤 곧장 밖으로 달려 나가 친구들과 뛰어놀 것입니다.

 

항상 미래에 대한 기대로 가득 차 있는 담즙질 아이는 내일은 무얼 하고 다음 주에는 어떤 수업을 할지 알고 싶어합니다. 몸을 써서 하는 활동이 준비되어 있다면 흥분해서 빨리 그날이 오기를 기다릴 것입니다. 이 아이가 교실에서 화를 낼 때는 다른 활동을 진행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만일 이 아이가 결석을 한다면 그날은 교실 분위기가 평소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시켜 보면 주로 문장을 짧게 쓰고 동사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마 이 아이들은 요점만 적은 짧은 글을 가장 먼저 제출할 것입니다. 표현력을 키워 주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설명과 묘사가 잘된 글을 들려주고, 여러 차례 다시 쓰게 하면서 그때마다 칭찬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공예를 한다면 아주 집중을 해서 단순하고 투박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중간에 실수를 해도 잘 고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완성한 작품을 완전히 풀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불과 같은 담즙질 아이가 교사의 눈에 때로 버릇없고 안하무인의 무법자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혼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아이는 결코 지려 하지 않기 때문에 언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교사가 자칫 심한 말을 하거나 어른답지 못한 행동을 한다면 담즙질 아이의 시험에 걸려든 것입니다. 아이는 그 일을 트집 잡아 다른 아이들까지 선동해 교사를 무시할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교사가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대하면 아이는 상처를 받고 내부의 불꽃이 꺼져 버릴 수 있습니다.

 

이 아이들에게 다가서는 방법은 특별한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따로 시간을 내어 이야기를 나누고, 이 아이에게만 어떤 과제를 줄 수 있습니다. 바깥나들이나 놀이를 계획할 때, 또는 교실에서 특별한 활동을 할 때 이 아이를 한쪽으로 데려가 이렇게 말합니다. “정말 어려운 활동을 하려고 하는데, 진짜 어려운 거야. 너희가 이걸 해낼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담즙질은 쉬운 일에 흥미를 잃습니다. 이 아이들의 도전 정신을 북돋은 뒤 적절한 역할을 부여해 준다면 자신만만하게 그 일을 수행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사의 든든한 우군이 되어 줄 것입니다.

 

 

다혈질의 아이 : 봄 아이

 

다혈질 아이는 생명체(에테르체)가 두드러집니다. 생명력이 넘치고 아무런 걱정이 없어 보입니다. 교실에서 언제나 잘 웃고 재치가 있으며 활달합니다. 무엇이든 빨리 배우고 가장 적극적이지만 다음 날 무엇을 배웠는지 물으면 잘 기억은 안 나지만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합니다. 이 아이들은 가까운 거리도 날듯이 뛰어다니며 발끝으로 가볍게 걷습니다. 마치 눈부신 봄날 팔랑거리며 날아가는 나비와 같습니다. 다혈질은 빛과 공기의 특성을 갖습니다.

 

이 아이들은 쉬는 시간에 교사에게 쪼르르 달려와 어제 집에서 있었던 일을 재잘거릴 것입니다. 엄마와 아빠가 다퉜던 일, 강아지가 새끼를 낳은 일, 할머니가 많이 아프신 일, 동생이 자기 공책을 찢은 일 등등 아주 많은 이야기를 해 주고 싶어합니다. 수업이 시작해도 상관하지 않고 계속 이야기를 하다가 제지하면 꿈에서 깨어난 듯한 표정을 짓습니다. 수업 시간에 친구와 수다를 가장 많이 떠는 아이들도 대개 다혈질입니다.

 

다혈질 아이들은 수공예를 할 때 다른 아이들이 하는 것에 대해 지적하거나 도와주느라 정작 자기 뜨개질은 완성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글을 쓰면 문장에 끝이 없습니다. 분량도 길게 쓰는 편이지만 대충 금방 써 내려가기 때문에 글에 깊이는 별로 없습니다. 글의 주제를 명확히 하고, 체계적으로 쓰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향이 적절히 다듬어진다면 이 아이들은 교실에서 아주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만약 이 아이들이 교실에 없다면 수업 분위기는 한층 더 무겁고 지루해질지도 모릅니다. 사회성이 풍부한 이 아이들 덕분에 교실은 언제나 즐겁고 유쾌한 공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어린아이들은 다혈질의 속성을 공통으로 갖고 있기 때문에 교사는 파도를 타듯 그 속성을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함께 즐겁게 이야기 나누고 놀다가도 중심을 잘 잡아나가야 합니다. 무엇보다 수업 안에 고요함과 거룩함의 분위기를 예비해 두어 다혈질 아이들이 지나치게 흥분하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일이 중요합니다.

 

 

점액질의 아이 : 겨울 아이

 

점액질 아이는 물질체가 지배적이어서 내면으로 침잠해 있는 모습입니다. 무엇보다 안락함을 좋아합니다. 이 아이에게 어울리는 계절은 겨울입니다. 바깥은 눈이 오고 찬바람이 불지만 집안은 아늑하고 따뜻합니다. 점액질 아이들은 자기 내면 바깥으로 나가기를 싫어합니다. 그저 포근하고 안락한 집안에 머물며 맛있는 걸 먹고 싶어합니다. 심지어 화를 내야 하는 상황에도 이 아이들은 조용히 감수하고 맙니다. 사실 화가 났지만 격렬하게 표현하지 않을 뿐입니다.

 

이 아이들에게 수공예를 가르칠 때 흥미를 이끌어 내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새로운 일에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떤 방식을 한번 익히고 나면 계속 그것을 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목도리를 뜬다면 한정 없이 길어져도 점액질 아이들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교사가 그만하게 한다면 아마 하나 더 뜨고 싶어할 것입니다. 글을 쓰게 하면 한참 동안 멍하니 앉아 있습니다. 막연하게 주제를 주면 무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지시가 필요합니다.

 

잔잔한 물처럼 꼼짝 안하던 점액질 아이가 이따금 놀라운 발언을 한다 해도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이 아이들은 무심한 척해도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모두 꿰고 있으며, 그 본질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다만 잠잠하게 있기 때문에 고집스럽고 게을러 보일 수 있는 것입니다.

 

교사가 보기에 점액질 아이들은 답답하고 속을 알 수 없기도 하지만 반대로 믿음직하고 든든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아이들은 익숙한 것을 반복하고 싶어하고, 새로운 과제가 주어지면 천천히 그리고 꼼꼼하게 파악하려 합니다. 재촉하거나 다그치는 것은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합니다. 교사는 이 아이들에게 겉으로는 무심하게, 그러나 내면으로는 많은 흥미와 관심을 갖고 접근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적절한 자극을 주고 참을성 있게 기다려 주면 아이는 수업 내용을 성실하게 따라올 수 있을 것입니다.

 

 

우울질의 아이 : 가을 아이

 

우울질 아이는 자아가 아주 강하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정신-영혼이 신진대사를 완전하게 장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신진대사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기 몸을 불편해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무의식적으로 정신을 향합니다. 이 아이들의 마음은 대체로 무겁고 단단하며 가라앉아 있습니다. 땅의 기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럿이 놀고 있는 아이들을 보면서 함께 놀고 싶은 마음도 한 구석에 있지만 굳이 끼어 달라고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저 친구들이 노는 것을 바라보고 놀이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하려고 합니다.

 

어린 나이 때부터 생각이 많은 이 아이들의 특징은 세상을 비관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입니다. 혼자 있으면 주로 예전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 생각하고 힘들고 괴로웠던 일들의 원인을 생각해 봅니다. 새롭게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서는 일단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합니다. 가족이 친척 집에 가거나 멀리 여행을 가야 할 때 이 아이들은 투덜거리며 집에 있고 싶어할 것입니다. 머리가 아프다거나 배가 아프다는 핑계로 집에 혼자 있고 싶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수공예를 할 때 이 아이들은 굉장히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능력을 보여 줍니다. 목도리를 뜨라고 하면 다른 아이들과 다른 독특한 패턴의 무늬를 보여 줄 것입니다. 글쓰기에서는 조숙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진지하게 글을 쓰며, 예전에 겪었던 일을 세세하게 기억해 묘사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책을 많이 읽고, 글을 쓸 때 형용사를 많이 사용하는 것도 이 아이들의 특징입니다. 문법과 문장의 의미, 구조, 원리 등을 아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보통 교사들은 우울질 아이를 선호합니다. 조용하고 한 가지 과제에 몰입하며 다른 아이들보다 깊이 생각할 줄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아이들은 교사에게 곤란한 질문을 던지기도 합니다. 수업과 관련은 없지만 대단히 심각한 질문을 던지기도 하고, 교사를 시험해 보기도 합니다. 만약 교사가 자신의 질문에 관심이 없다는 걸 깨닫는다면 우울질 아이들은 크게 실망하고 마음의 문을 닫을지도 모릅니다.

 

우울질 아이들은 세상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에 대해 늘 궁금해 합니다. 직관적으로 원리를 파악할 줄 알고, 사물과 사건의 구조와 그 의미에 대해 알고 싶어합니다. 하나의 현상을 깊이 들여다보고, 특정 물건을 수집하기도 합니다. 자기만의 세계를 일찍부터 갖고 있는 것인데, 때로는 오만하고 이기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어른들은 이 아이들이 너무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생각의 폭을 넓혀줄 필요가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