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9/08 (11)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와 리듬적인 구성 프레야 야프케 발도르프 어린이집의 삶은 대가족에서의 생활과 작업에 비유될 수 있다. 교사는 리듬적으로 구성되고 규칙화된 하루 일과가 집안일이나 청소와 함께 수작업과 예술적인 활동이 조화롭게 포함되도록 신경을 쓴다. 여기에는 계절의 특성과 축제의 형태가 들어 있는 활동도 포함된다. 여러 가지 작업의 상세한 예를 들기 전에 우선 내가 일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일반적인 하루 일과를 시간적인 구성에 따라 소개해 보겠다. 우리 동네에는 학교가 이미 아침 7시 40분에 시작하기 때문에 어린이집은 7시 30분부터 열게 된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모든 어른들은 7시 10분에 함께 모이는 시간을 짧게 갖는다. 아이들은 7시 30분에서 8시 30분 사이에 (각기 정해진 시간에..
인지학,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4)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오늘날의 정치 상황 "1914년 7월 말과 8월 1일에 베를린의 권위 있는 곳(독일 정계)에서 일어난 과정을 조사해서 사실 그대로 보여 줄 수 있다면, 역사적 과정에서 이런 식으로 독일 제국의 비극적 운명으로서 생겨난 사실들의 충실한 거울 형상이 나타날 것이다. 그 과정들에 대해 국내외에서 지금까지 아는 바가 거의 없다. 그것들을 아는 사람은, 당시 독일 정치가 얼마나 사상누각 같은 상태에 있었는지, 독일의 정치 활동이 빙점에 도달함으로써 과연 전쟁을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그 전쟁을 시작해야 할지에 대한 모든 결정이 어떤 식으로 군사기관의 판단으로 양도되었어야만 했는지를 알고 있다." (루돌프 슈타이너, ) 현재 일본이 한국에 취하고 있는..
우리 시대에 그 영혼에까지 뿌리박힌 이기주의는 물질주의적인 태도와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제가 말하는) 정신의 시대란 이러한 이기주의의 극복을 뜻합니다. 그리스도교는 의식적으로 낡은 혈연관계의 단절을 시도했습니다. 진정한 신앙 생활의 방법으로 그리스도교에선 근본적인 한 문장을 남겼는데 읽어보면, 아버지와 어머니, 형제와 자매를 버리지 않는 사람은 나의 제자가 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다른 뜻이 아니라 바로, 오래된 혈연관계의 자리에 영혼과 영혼 사이, 인간과 인간 사이의 정신의 끈이 들어서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이렇게 묻겠지요. 무엇이 그 길이고 방법인가? 인간이 물질주의를 극복한 그 정신주의, 또 동시에 보편적인 인류애의 실천으로서의 형제관계라고 부를 수 있는 것. 그러면 사람들은..
[출처 : 참고: 과학동아 2010년 10월호 ‘'사랑의 매'가 효과 없는 이유’ http://m.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19267] 2017.08.09
1918-1922: 인지학과 사회활동 전쟁이 종결되어 합스부르크 제국은 몰락하고 독일은 혼돈에 빠져 있을 때, 슈타이너는 세계를 재건하고 악의 충동을 변화시키는 ‘미카엘’ 운동을 일으키는 임무에 착수했다. 이제 내적인 작업만으로는 충분치 않았다. 절체절명의 상황이었다. 사회정치, 과학, 종교, 의학, 그리고 농업에 이르는 각종 개혁이 요구되었다. 슈타이너는 이 일에 온 정성을 다해 임했다. 이것이 이른바 '사회 삼중구조 체제' 운동으로 이어졌다. 이는 형제애의 경제적 영역, 평등의 사법적 영역, 그리고 자유의 문화적 영역을 자율적이면서도 상호의존적으로 파악했다. 이 운동의 성과는 미미했으나 이를 바탕으로 발도르프교육이 탄생했다. 그리고 그리스도 공동체(혹은 종교부흥 운동), 인지학적 의학, 생명역동농업이..
기술이 우상인 시대, 인지학은 무엇을 할 것인가? 요한네스 퀼 2019. 6. 24. 강연 통역 : 여상훈 안녕하세요? 이 강연에 초대해 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언어로 말씀드릴 수 없어서 죄송합니다. 저는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20년도 더 전부터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스위스에 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미 성인이 되었고요. 함부르크가 제 고향인데 저는 거기에서 발도르프학교를 다녔습니다. 졸업한 뒤에는 농업생명과학을 공부했고, 굉장히 기쁜 마음으로 그 다음에 물리학을 공부했습니다. 그런 뒤에 슈투트가르트에서 발도르프학교 교사로 14년간 일했습니다. 교사로 일할 때부터 괴테아눔의 자연과학 분과의 일을 맡아서 했습니다. 괴테아눔에는 자연과학 분과라는 연구소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
우리말로 생각해본 인지학의 용어들 김희동(통전교육연구소 소장) 가. 바탕 말 나. 삼일신고(三一神誥) 제 5훈 진리훈 다. 고려팔관기(高麗八觀記) 삼신설(三神說) ● 한 분 하나님의 세 모습이라는 뜻이지 세 명의 신이라는 뜻이 아님 라. 사람을 이루는 것들 마. 삶을 이루는 것들 참고 얼굴 1) 꼴, 형상 * 相은 얼구리라. , 얼굴마다 :形形 , 얼굴 형:形, 얼굴 장:狀, 얼굴 형:型, 얼굴 모:貌 얼굴 용:容, 얼굴 상:象 2) 몸뚱이 3) 낯 *‘얼골’로도 쓰임. ‘얼굴’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 바. 기질별 우리말
인간의 4구성체란 무엇인가? 이정희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활용한 여러 응용분야 중에서 농업, 의학, 교육학과 예술치료의 실천은 “인간의 4구성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전제로 한다. 무엇보다 슈타이너의 치유교육 을 포함하여 발도르프 영유아, 학교교육, 인지학적 의학 및 예술치유 분야에서 슈타이너는 다양한 관점에 따라 인간삼원론(몸/신체, 영혼, 정신)과 4구성체(물질체, 에테르체, 아스트랄체, 자아체/나)를 비교 설명하지만 4구성체의 표현들을 하나로 통일하지 않고 확장하여 사용한다. 참고: * Körper/Leib - Seele – Geist 'Körper' 라틴어에서 차용 (lat. corpus), 학문 영역에 사용됨. 생명과 무관하게 '시체'도 지칭한다. 예 플라톤의 정다면체 Platonisch..
철학과 신학의 "정신", 인지학의 "정신" 여상훈 루돌프슈타이너전집발간위원회 위원장 intro: 나는 일종의 advocatus diavoli, devil's advocat... 1. 육체와 정신의 관계를 묻는 것은 철학과 신학의 전통적인 문제이자 현대인에게도 관심의 대상 예를 들면, 영화 "매트릭스"(워쇼스키 자매), "트랜센던스"(월리 피스터)의 정신은 과연 인간의 정신일까, 정신은 육체 없이 존재할 수 있을까? 등등. 2. Geist와 Seele 우리의 원론적/실용적 환경에서 Geist와 Seele를 어떻게 우리말로 옮길 것인지는 몇 차례 논의한 적이 있다. 오늘은 번역어의 고민을 넘어, 사상사 안에서 철학과 신학이 정신을 어떻게 규정하고 설명해왔는지, 그런 사상사의 일반적인 이해를 기초로 하면 슈타..
인간3구성론의 “정신” : 철학과 신학이 묻고 인지학이 답하다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철학에서의 정신과학(Geisteswissenschaft)과 슈타이너의 정신과학은 어떻게 다른가? - 정신과 과학에 대한 개념 차이 - 학문인가, 과학인가? : Wissenschaft, science - 한국 사회의 인지학 수용에서 경계해야 할 지점들 : 신비주의, 과학주의 『철학·우주론·종교』 “우주론(Kosmologie)은 한때 사람이 어떻게 우주적 세계의 한 부분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주론은 사람의 몸(Körper)만이 아니라 사람의 영혼(Seele)과 정신(Geist)도 우주를 구성하는 부분으로 여겼습니다. 그것은 우주 안에서 영혼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보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