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루돌프 슈타이너의 윤회론 연구 - 전일균 본문

관련 논문

루돌프 슈타이너의 윤회론 연구 - 전일균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11. 28. 07:38

루돌프 슈타이너의 윤회론 연구

 

전일균 (강릉원주대학교, 교수)

 

< 요 약 >

 

고대 인도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윤회(輪廻, reincarnation)론은 인간의 탄생과 삶, 죽음에 대한 입체적 세계관을 전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학적 관점에서 슈타이너의 윤회론의 배경과 개념을 살펴보고 이것이 가지고 있는 교육학적 의미를 도출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고대 인도 및 불교에서 강조되 고 있는 동양의 윤회사상과 서구 유럽사회에서의 윤회론에 대하여 탐구해 보았으며, 이를 통하여 슈타이너의 윤 회사상의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삶과 죽음 그리고 윤회의 과정 속에 나타나는 슈타이너의 윤회적 인간관에 대하여 탐구해 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슈타이너 교육학에서 윤회적 인간관이 갖는 교육철학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인간을 육체적 존재가 아니라, 영혼과 정신이 함께 하는 존재이며,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을 이해하고자 했던 슈타이너의 윤회적 세계관은 물질 중심의 세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주제어: 루돌프 슈타이너, 윤회, 발도로프 교육, 신지학, 인지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윤회론 연구.pdf
0.53MB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