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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학교의 체육수업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체육교육+놀이

발도르프학교의 체육수업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6. 6. 10. 01:12

발도르프학교의 체육수업


처음 두 학년 동안 리듬 있는 놀이나 윤무(輪舞)에 열중하고 난 뒤 3학년에서 본래의 체육수업이 시작된다. 인간학적인 필요에 따라 이 수업은 처음 3년 동안 기구를 이용한 자유롭고 즐거운 놀이, 체조윤무 그리고 숙련을 위한 연습으로 이루어진다. 체육교사는 아이가 정서와 상상력을 연습과 연결할 수 있도록 고무하기 위해 애를 쓰며, 그렇게 해서 연습이 단순한 신체활동이나 경쟁 그리고 기록 향상을 위한 스포츠가 되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수공 작업의 동작이나 동물의 움직임이 양식화되어 표현된다. 기구들 위로 기어오르고 이를 뛰어넘는 데 놓인 장애들은 모험을 할 수 있고 구조 활동을 펼 수 있는 장으로 변한다. 움직임이 주는 경쾌함이 혈액 순환과 근육 활동을 자극함으로써 아이는 활발하고 용감해진다.


6학년부터는 커지는 중력과의 싸움이 점점 더 의식적으로 수용된다. 이때부터 뼈와 근육의 기능이 활성화되고 숙달되어야 한다. 힘과 결단력이 모험과 시련을 이겨내기 위해 집중된다. 공간역학과 균형감각을 역동적으로 경험하기 위하여 의지는 점점 더 의식적으로 뛰어오르기와 뛰어넘기에 개입한다.


상급단계에서는 고전적인 체조기구로 하는 연습뿐만 아니라, 육상경기, 구기, 달리기시합을 포함한 모든 훈련이 가벼운 것(경력)과 무거운 것(중력) 사이, 스스로 세운 목표와 공동의 연습에서 나오는 요구사항 사이에서 의식적인 조화를 단계적으로 성취하려는 사고에 맞추어진다. 특히 여러 발도르프학교에서 여자아이와 남자아이가 한 반에서 함께 공부한다는 사실에 비추어볼 때, 교사가 개인적인 차이를 감안하여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은 중요하다. 동시에 사회적 요소로서의 상이성에 대한 존중과 약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 대한 주의는 바로 이렇게 구성된 체육수업에서 길러진다. 청소년들이 경기를 할 때 기록의 승리를 위해 지나치게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 각자가 자신이 얻을 수 있는 기록에서 즐거움을 느끼도록 유도하는 일이 성공한다면 체육수업의 본질적인 목표는 성취된 것이다. 곧 공간 속에서 움직일 때의 자신감, 의지와 결단력의 건전한 강화, 사회적인 공정함과 자각 등이 촉진되는 것이다.

 

<자유를 향한 교육> - ‘발도르프 교육학의 기본 특징중에서(89~90)



공간의 개념에 혼을 불어넣을 수만 있다면, 인류는 신들에게 내주어야 하는 우주의 새로운 한 영역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 슈타이너

발도르프 학교의 움직임 프로그램은 단순히 체육의 차원을 넘어서는 것이며, 매우 중요한 교육의 일부입니다. 발도르프 교육이 동적이든 정적이든 간에 모든 것은 작은 움직임을 시작으로 가르쳐집니다. 그리고 나서, 감정(feeling), 이미지, 그리고, 정신적 의지(force)가 우리의 영혼 속에서 일어나는 순서로 우리는 개념이라는 고지에 도달하게 됩니다


오늘날 우리는 모든 것이 계산되어지고 측정되어지는 세계 속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개념들과 추상적 물질론의 세계 속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한 가지 우리가 우리의 아이들에게,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 줄 수 있는 선물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 안에 존재하는, 그리고 동시에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을 최대한 고귀하게 만들어 가는 일일 것입니다


공간은 생명이 존재하지 않는 진공의 상태가 아니며, 3차원으로 이루어진 우리의 삶의 장소이며, 생생하게 살아서 나름의 법칙을 가진 채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서서히 주변으로부터 중심으로 움직이는 공간적 측면의 과정이 있었습니다. 상급교육이 끝나가고 젊은 성인으로서의 삶이 서서히 시작되는 기간에는 반대로, 중심으로부터 주변으로 가는 역의 움직임이 서서히 진행됩니다.
움직임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자신의 나이에 맞게 게임과 운동 활동, 그리고 스포츠 등을 하면서 공간을 탐험하고 경계나 범위를 인지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움직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세 영역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학년~5학년 : 공간 속에서 자기 자신을 찾아내게 됩니다.
6학년~8학년 : 공간 속에서 형식을 체험하게 됩니다.
9학년~12학년 : 공간의 경계나 범위를 규정짓게 됩니다.


<저학년>

 

5년 동안 우리는 아이들이 다양한 게임을 하며 달리기, 깡충 뛰기, 멀리 뛰기, 쫓아다니기, 점프하기, 리듬 있게 박수치기, 몸 흔들기, 구르기, 잡기, 던지기 등의 운동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발견해 가도록 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하여 근육체계가 리듬체계에 직접적으로 영감을 주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신체 활동에서 방향을 잡아가는 것들 - , 왼쪽/오른쪽, /아래, /, 민첩성과 상호작용 등이 강조되며, 모든 것들은 자신 안에 중심을 놓는 것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1학년: 1학년은 둥글게 원을 만들어서 점프하고, 깡충 뛰기 같은 리듬이 있는 활동을 하고 줄 놀이나 위치 자리하기 놀이 등의 움직이며 하는 활동 등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이러한 조화로운 움직임들은 촉감, 균형감, 그리고 스스로 움직이는 감각을 일깨우며 아이들의 사회성을 촉진시킵니다.


2학년: 2학년은 다양한 형태의 원을 만들어 부르고 답하기' 게임과 사람과 동물 테마로 이원성을 표현하는 놀이를 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것들은 아이들에게 용기를 심어주고 긴장을 해소시켜 줍니다. 리듬 활동과 이동하는 활동은 계속합니다.


3학년: 아직은 함께 모으는 분위기를 주는 둥근 원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사는 우리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제 원의 형태에서 무리게임처럼 서로 두 줄로 마주서는 형태로 변화될 수 있는 시점입니다. 교사의 음성과 동작에 의해서 짧게 반복되는 노래도 하게 됩니다. 장애물 코스를 만들어서 아이들이 자신의 환경과 마주쳐서 대처하고 그것을 헤쳐 가는 법을 찾도록 합니다. (3학년 고유의 변화에 주의합니다.)


4학년: ‘우리라는 분위기에서 벗어나서 나와 모둠’, ‘나와 주변 환경’, 그리고 모둠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하는 게 도움이 될까?’에 대한 경험을 하는 것이 중시됩니다. 점점 더 모둠이라는 개념은 작아지고 학생이 자신의 움직임인 행동에 대한 통제 능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들로 대체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비록 더욱 개인적인 단계가 되었지만, 여전히 용기, 확고부동함, 그리고 의사결정의 시작을 발달시키는 상상력이 풍부한 활동이며 활기차고 에너지가 넘칩니다.


5학년: 5학년의 활동과 경험들은 무거움과 가벼움(하늘과 땅) 사이의 상호작용과 그 상호작용의 리드미컬한 교환을 반영합니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게임을 하며, 수업은 그리스 역사와 고대 올림픽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게임을 합니다. 수업은 그리스 역사와 고대 올림픽의 분위기가 스며들게 진행합니다. 움직이는 방법을 가르칠 때는 기술적 설명보다는 그림을 통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중간 학년>


중간학년에서는 보트머, 구기운동, 그리고 체조와 같은 활동을 통하여 공간 속에서 존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를 탐험하도록 노력합니다. 움직임 자체가 주는 역동과 리듬, 그리고 다양한 형태를 시도해 보면서 기교와 역할을 접하게 됩니다. 이런 노력은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영역 모두에서 증가하는 중력에 저항하면서 더욱 강화됩니다. 6, 7, 8 각 학년마다 중점 사항이 다릅니다.


6학년: 6학년에서는 협력을 통한 배움이 강조됩니다. 이 나이 때의 학생들은 새로운 기술 습득이나 미리 배운 기술에 대한 숙련을 하면서 즐거움을 찾습니다. 개인화의 원칙은 각 개인 상상력의 내적 생동감이나 보편적 구성요소와 대치하게 됩니다. (아동기 상상력의 황혼) 6학년 아이는 힘에 대한 새로운 감각과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기대 속에 “‘라는 것이 이제 내 몸속으로 들어온다.”라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7학년: 7학년은 문제해결 노력을 통하여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위험을 안는 법을 배우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 나이 때의 학생들은 새로운 도전들을 탐험하고자 하는 매우 중요한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위기관리를 익힐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통제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창의적 사고를 가지고 문제해결을 활기차게 시도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라라는 모토를 살려야 합니다. 모든 경험 속에서 리듬과 점프가 있을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8학년: 8학년에서는 하나의 팀으로서 전략을 세우고 성공을 향해 서로 노력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각각의 개개인이 함께 노력하여 최종적인 목표물을 성취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중력의 역동성과 자신이 움직이는 경계의 범위()와 그 안의 각 점들(개인)을 인식하는데 집중합니다.

<고학년>


고학년 아이들은 이제 공간을 정의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각 학년마다 강조점이 상이합니다. (9학년은 양극성, 10학년은 균형, 11학년은 분석, 그리고 12학년은 종합) 상급학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공간을 규정하기 시작합니다. 움직임을 통하여 무리를 이루었을 경우, 무리 내에서, 개개인들이 얻을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인지를 파악하도록 노력합니다. 젊은이들은 움직임이라는 것에는 4가지 원칙과 어떤 특성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해 나갈 것입니다.


첫째: 효율적이며 물질적인 이점이 있어야 함.
둘째: 활기차고 삶에 불꽃을 튀길 수 있을 만큼 신속해야 함.
셋째: 아름답고 미적으로 즐거움을 주어야 함.

넷째: 의식적으로 깨어있어야 하며, 신과 세상에 대해 동시적으로 확장된 인식을 강화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9학년: 9학년 때는 양극성과 함께, 확고하고 구체적인 지식에 대한 기초를 형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중력의 무거움과 상대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가벼움, 작용과 반작용, 지속과 스피드, 힘과 유연성, 직선과 나선 등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왕성하지만 균형 잡힌 훈련과 힘과 유연성(움직임의 포괄 범위)을 발달시킵니다. 계속적인 기술 개발; 스포츠와 관련된 테크닉 훈련; 수비에 대한 초점; 세계 각국의 다양한 새로운 스포츠와 게임, 암벽등반, 육상경기, 크로스컨트리, 매트 구르기, 곡예, 특수 동역학과 보트머 체조 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10학년: 10학년의 중점은 균형 잡기, 그리고 이해와 적용의 과정에 맞춰집니다. 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이해와 습득된 지식을 이용하는 부분을 실행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학생들은 자세, 변형, 정확성, 의식적인 움직임에 대한 깨달음을 얻어서 더욱 조화로운 움직임을 갖도록 해야 하며, 또한 서로서로 더욱 강한 관계를 갖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그리고 박력 있고 힘차면서도 균형 잡혀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키며 힘과 유연성도 계속해서 강화시켜 나갑니다. 패스를 하는 기술에 중점을 두어서 스포츠 기술과 테크닉을 더욱 발달시켜 나갑니다. 골프, 라켓볼, 매트 구르기, 곡예, 특수 동역학과 보트머 체조 등을 합니다.

</ 고학년 평가>


수행능력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평가를 합니다. 의지, 감정, 사고의 요소를 포함해서 각 집중 수업에 대해 주의사항이 들어있는 형태로 평가서를 작성합니다. 수행능력의 단계는 교사의 관찰을 근거로 합니다


1) 대단히 뛰어나거나, 혹은 지속적임 (85 ~ 100% 관찰됨)
2) 성취하였거나, 혹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50 ~ 85% 관찰됨)
3) 발전 중이거나, 혹은 종종 지속적임. (25 ~ 50% 관찰됨)
4) 새로 딛고 일어서거나, 혹은 드물게 지속적임. (0 ~ 25% 관찰됨)


 

Grade

A

B

1

Cooperative Games

Cooperative Games, Singing games

2

Cooperative Games

Cooperative Games, Singing games

Jump rope, hop scotch, rhythmic games

3

Cooperative Games and circle and field games

Cooperative Games, Singing games

Ring games, Line games, Work games and song, Ball tossing games

4

Games, modified sports, skill building activities, Bothmer exercises

Running, jumping, and throwing games, Square and folk dancing

5

Olympic training, participation in Pentathlon

Rhythmic exercises : tumbling and building of human pyramids

Greek sports : javelin, discus, shot put, high jump, long jump, etc.

Kick ball and softball

6

Introduction to basketball, volleyball, stick-lacrosse, soccer

Greek sports : decathlon, pentathlon

Team sports : kickball, softball, kings, etc.

7

Volleyball, soccer, basketball, cooperative adventure activities

Exercises concerned with contrasting heaviness and lightness, Tumbling and free gymnastics, Team games and sports, Circus

8

Volleyball, soccer, basketball, ultimate Frisbee

Greek wrestling, Gymnastics with equipment, Team games and sports, Rhythmic exercises, Circus

9

Gymnastics with apparatus : horse, parallel bars, ropes, high bar, and rings

Circus : juggling, balancing, tumbling

10

Circus, Bothmer Gymnastics : tumbling, Experience the vertical, Learn how to fall

Consciousness of height : handstands, cartwheels, rolls, flips

11

Circus, Sports : track, volleyball, basketball, softball, soccer, etc.

12

Circus : help teach skills to younger children

Drivers' education for students sixteen years and ol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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