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학교의 체육수업 - 움직임 교육의 목표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체육교육+놀이

발도르프학교의 체육수업 - 움직임 교육의 목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6. 10. 20. 21:37

움직임 교육의 목표

 

· 움직임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전반적인 목표는 움직임을 매개로 아이의 영혼·정신적 측면을 신체적 조직과 조화롭게 통합의 과정을 돕는 것이다.

 

· 교육과정의 이러한 측면은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을 통해서 아이의 움직임 감각(운동감각), 공간 인식, 내적 평형(안정감), 균형감각, 생명감각 등이 잘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움직임 교육과정에서는 아이가 자신의 움직임 조직체를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르게 조절하도록 도와주는 것과 점차 세분화(섬세하게)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을 추구한다. 또한 자기가 가진 에너지를 적재적소에서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의미 있는 방식으로 이 힘을 이끌 수 있게 될 것이다.

 

· 교육과정의 목표는 아이가 움직임 조직체의 활동을 전환(변형)시키도록 도와서, 사고·느낌·의지를 위한 내적인 활동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 개인이 가진 이상향을 좀 더 완전하게 표현하고 실현하도록 도울 수 있다.

 

· 교육과정은 아이의 나이에 적합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발달과정을 돕는 작업이다.

 

· 움직임 조직체에 올바르게 접근하는 방식은 실제 움직임이 신체적으로 나타나기 전에, 행동하고자 하는 이미지()가 먼저 생겨나게 하는 것이다. 움직임 조직체와 상상력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수업방법에서 아이들에게 움직이도록 하는 힘의 원천으로서 의미 있고 나이에 적합한 상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된다.

 

· 아이의 움직임 조직체의 발달을 위해선 진정한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자기 자신과의 관계 속에서 타인을 이해하면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그러한 기술을 형성하는 기초를 닦는 것이 중요하다.

 

· 움직임 교육과정은 다른 교육과정과 상호 보완하고 지지하는 작업을 지향한다.

 

움직임 교육과정은 아이들의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발달과정은 땅위에 온전히 서 있는 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온 인간존재가 물질체라는 악기와 하나가 되어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다시 이 악기()를 통해 표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이미 뱃속에서 시작되어서 유아기 시절을 거치는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된다.

먼저 눈 맞추기, 목 가누기에서 시작해 점차 스스로 몸을 일으키고 손을 사용하여 주변 세상을 파악하고, 길고 힘든 과정을 거쳐 바로 서게 되며 세상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의 흐름은 개인의 정신성이 세상 속으로 들어오게 하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이러한 움직임의 흐름은 본질적으로 정신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아이가 움직이게 하는 힘이고, 아이가 세상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게 하는 힘인 것이다. 움직임을 통해서 인간은 물질적으로 세상과 관계를 맺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기초적 도구가 되는 것이 물질체인 것이다.

 

* 인간의 4구성체 : 물질체(물질육체) - 생명체(에테르체) - 혼체(아스트랄체) - 자아체()

 

 

 

연속체로서의 움직임

 

 

움직임 교육과정은 아이가 움직임 조직체(신체) 속으로 들어가는 길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며, 세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하는 안전한 중심점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전체과정은 하나의 연속체이자 하나의 개별체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이러한 과정을 존중하고, 특정한 단계에 대해 인위적인 제한을 두거나 거부하여서는 안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자면, 교육과정은 아이의 욕구가 변화하는 것에 따라 인식하고 반응할 수 있는 완전히 열린 시스템이어야 한다. “어떤 것이 언제 일어나야 한다고 미리 정한 닫힌 시스템이어서는 안 된다. 이는 전체 교육과정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들은 아이들의 연령에 따라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지만, 이것은 단지 참고사항이지, 특정학년에 이 내용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를 잘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이 세 가지 요소들도 그냥 참고정보일 뿐 결정짓는 요소는 아니다. 즉 이 세 가지 요소는 아동발달의 원형적 측면, 움직임 그 자체에 대한 본질적 측면외부상황(시설), 자원(자료), 가능성의 측면이 그것이다.

 

 

 

 

유치원에서의 움직임 활동

 

 

유치원에서의 교육적 과제는 안정된 행동 패턴과 습관으로서 연속성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옷 입기, 그룹 속에서 어울리기,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기, 씻기, 정리하기 등의 모든 과정) 이러한 모든 습관은 움직인 조직체가 유의미하게 쓰일 수 있도록 가르친다.

유치원에서의 실제적 활동을 통해, 나이에 적합한 작업을 통해, 아이들은 원형적인 인간의 활동과 그 활동 속에 들어 있는 움직임을 배운다. 예를 들어, 빵 굽기, 식탁 차리기, 수공예, 정원 가꾸기 등이다.

손끝에서부터 발끝까지 자라나는, 다시 말해 밖으로부터 신체적 조직체 안으로 들어가는 발달 과정은 손유희, 말하기, 노래하기와 결합한 몸동작, 줄넘기, 그림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강화된다.

이 모든 활동을 할 때 아이들은 어른의 의식적인 의도와 활동 그 자체를 모방하면서 배운다. 따라서 상상은 외부로부터 자극된다고 할 수 있다. 자극의 원천은 밖에 있다. 그리고 상상의 내용은 활동 그 자체에 들어 있다.

유치원 상황에서의 핵심요소는 안정감과 지속성의 감각, 함께 만나고 일하고 노는 의미 있는 상황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균형과 평형(고요함)은 건강한 소리 움직임을 위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소리 인식을 위해서도, 말하기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리듬은 내부와 외부의 살아 있는 균형을 찾으며, 동일한 것을 경직되게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것을 되풀이하는 흐름이다. 리듬은 전진이며 앞을 향해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손과 발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민첩하게 다루는 것을 획득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내적인 운동성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가정과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이 이러한 자질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학령기

 

 

아이들은 형식적인 학습을 할 준비가 되었을 때 입학하게 된다. 움직임 교육 속에서 이러한 전환은 강조되는 여러 변화들로 드러난다. 형태그리기와 같은 활동 속에서 그 움직임이 가진 역동성은 공간적으로 일어나는 외적 움직임에서부터 그 움직임을 내적으로 그릴 수 있는 능력으로 점차적으로 내면화되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움직임은 손과 발을 통해 종이 위에 선()으로서 움직임의 흔적을 나타낼 수 있을 때를 말한다. 종이 위의 선으로부터 이러한 움직임을 읽을 수있는 능력은 텍스트를 읽는 과정으로 진행하는 데에 중요한 준비가 된다.

형태그리기, 숫자, 글자, 그 자체는 3차원에서 공간적으로 경험했던 것을 이차원적으로 만나게 되는 것이다.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은 사고와 느낌의 내적인 움직임을 틀이 있는(구조적) 형태(쓰기, 숫자의 순서) 속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이것의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읽고 쓰는 능력은 글자 형태로 얼어있는 움직임을 영혼 속에서 다시금 재창조하는 능력을 말한다.

 

 

 

교수접근법

 

모방이란 통역된 움직임이다. 유치원 시기에서의 모방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직접적으로 바로 반영되는 과정이다. 학교에서는 독립된 사고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게 되면 모방도 변형되어야 한다.

아이가 학교 생활을 시작할 때 모방은 학습의 중요한 요소로 남아있지만(움직임에서도) 모방의 과정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난다. 어른들이 하는 것(암시적 배움)을 그냥 동참하도록 하는 것보다는, 아이들이 해야 하는 과제에 대해 스스로 내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자극을 주어야 한다. 이는 교수법이 이미지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교사는 (보통은) 언어로 그려주는 그림으로 아이들이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아이가 그 그림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을 통해 어떻게 행동을 할지 그 원동력을 제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아이들은 자기의 영혼 속에 형성한 교사의 말에 의해 자극된 이미지의 힘이나 제스처를 모방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이러한 작업은 아이가 그림 속에 들어와서 그림 속에서 하나가 되도록 초대하는 것이다.

아이가 진실로 움직일 수 있으려면 이미지가 주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움직임은 초점이 없고, 자기만족적이며, 형태가 없는 움직임이 된다. 아이들이 움직임 중 빠르게 변화하고 연속성이 없으며 파편적인 이미지에 반응해서 만들어 내는 움직임은 텔레비전을 통해서 받게 되는 이미지에서 기인한다.

이미지를 통해 작업하는 것뿐만 아니라, 움직임 교육은 점차 과제-중심적인 활동으로 변화하게 된다. 다시 말해, 수업내용은 명확해지며 초점이 있고 좀 더 제한된 맥락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토끼와 여우가 나오는 게임을 예로 들자면, 이 게임의 과제는 도망가는 토끼를 여우가 잡는 것이다. 이 게임의 맥락적 논리는 토끼와 여우가 무엇을 해야 할지가 이미 주어져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토끼와 여우는 당연히 그런 관계이기 때문이다. 게임의 규칙을 통해 한계를 정해줌으로서 과제의 초점을 명확하게 해준다. 움직임은 간단하면서 직접적인 지시를 통해 - 예로 저 나무에까지 달려가라!”, “개울을 뛰어 넘어라!”, “바위 위로 올라가라!”와 같이 - 방향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저학년에서 요구되는 또 다른 요소는 아이들이 게임 안에서 그룹에 속한다는 안전함을 점차 떠나 스스로를 분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술래가 되기도 하고 쫓기는 역할도 하는 것 같이 그룹에서 분리되어 활동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물론 처음에는 활동하고 있는 공간에 대한 안정된 안전망(보호막)을 형성해 주어야 한다.

저학년 교육과정을 지나면서 안전한 공간은 아이들에게서 점차 적어지고 멀어지며, 그에 따라 아이들의 개별적 도전과제도 커지게 된다. 아이들이 직면한 개별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그룹의 안정된 공간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긴장과 흥분, 도전이 뒤따라야 한다. 긴장이 고조될수록 주의와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각성의 경험을 하게 된다.

수많은 변형 형태가 있는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여우야, 여우야, 뭐하니가 전형적인 예이다. 아이들은 안전지대에서 멀리 나와서, 술래에게 잡히지 않고 다가가기 위해서는 경계와 긴장을 많이 하고 있어야 한다. 안전지대로 돌아가기 위한 가능성을 생각해 두는 것도 이때 중요하다. 흥분(긴장)과 이완의 리듬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게임의 규칙은 큰 틀을 제공하며, 그 틀 속에서 아이들은 위험을 받아들이고 기꺼이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게 된다. 교사들은 필요에 따라 그 틀의 범위를 넓힐 수도 좁힐 수도 있다.

1~2학년 움직임 교육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리듬이다. 한 학급의 아이들 생활과 관련해 많은 차원에서 리듬을 이야기 해볼 수 있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줄넘기, 손뼉치기 등이다.

이런 놀이는 손의 협응과 연속성을 훈련시킨다. 그리고 콩주머니 던지고 잡기 같은 활동도 포함된다.

노래와 라임, 챈트와 함께 움직임을 하게 되면 그 움직임은 가벼우면서 동시에 호흡과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다. 음악 역시 노래가 활동을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것을 이끌어 내고 개별성보다 집단성을 경험하도록 한다.

이러한 활동 속에서 협력과 기민함, 공간적 오리엔테이션, 리듬, 지시를 따르는 것 등을 배우고, 자신감을 키우는 것을 연습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활동들이 주요수업과 외국어, 수공예 수업을 통해 어린아이들의 온전한 학습경험 속으로 통합된다면, 시간표 속에 따로 움직임 수업을 가질 필요가 없다. 하지만 체육교사는 다른 교사들과 긴밀하게 작업해서 움직임 교육 요소들이 어떻게 들어갈지 조언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움직임 교육의 교수접근법이 갖는 본질은 교실과 체육관에서의 직접적 관찰에 있다. 이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실제적인 필요(욕구)가 생겨날 수 있는 분위기와 활동을 차용하면서 아이의 상황에 맞게 직접적으로 활동 안에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

핵심은 아이가 어떤 방식으로 도전과제에 동참하도록 이끄느냐는 것이며, ‘그 과제를 아이 앞에 얼마나 멀리 놓느냐(과제수준)’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아이들이 자기 능력 너머까지 손을 뻗어야 하는 과제를 말한다. 이는 모든 수업에 적용되지만 움직임 수업에서는 특히 더 중요하다.


심운섭 번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