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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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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미술교육+습식수채화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1)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8. 6. 28. 11:30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1)

 



습식 수채화는 발도르프 학교의 전유물은 아니다.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수채화가 특별한 이유는 초등학교 시기에 아이들에게 3원색만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색의 3원색이 모든 색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게 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색에 대한 감각을 갖게 한다는 점이다. 

색을 만들어내는 충분한 연습이 되었다고 판단되는 시기에 교사는 아이들에게 삼원색 이상의 색으로 습식 수채화 또는 건식 수채화를 그리게 할 수 있다.

 



3원색 습식수채화의 원칙

 

1. 종이를 적신 후 3원색(노랑, 파랑, 빨강)으로 칠한다.
2. 평붓을 사용한다.
3. 물감은 종이 위에서만 섞는다.
(한 가지 색을 칠한 뒤엔 반드시 붓을 잘 빤 후 다른 색을 칠한다.)

 








3원색 습식수채화

 

준비물


- 화판: 그림 크기에 맞게 준비한다.
- 종이: A3 또는 8절크기의 수채화 전용지 또는 머메이드지
- 붓: 사이즈 x 수채화용 평붓 또는 구성붓
- 물감: 수채화 물감 (노랑, 파랑, 빨강)
- 물통: 수채화용 물통 또는 재활용 페트병이나 유리병
- 물기 제거용 스펀지: 아이들 손에 맞는 크기

 

진행 순서

 


1. 오늘 할 활동을 소개한다(색칠하기 시범을 보인다).
2. 그림도구를 준비한다(화판, 물감, 물감종지, 물통, 붓, 스펀지).
3. 종이를 준비한다(싱크대나 물이 담긴 통에 종이를 3분 담구기).
4. 차례대로 화판을 들고 와서 종이를 물에서 꺼낸다.
5. 화판을 스펀지로 가볍게 훑어서 물기를 제거하며 종이를 평평하게 편다.
6. 색칠을 한다.
7. 그림이 놓인 채로 화판을 화판 정리대에 가져다 꽂는다.
8. 그림도구를 치운다.
9. 책상에 묻은 물감과 물기를 제거한다.

 






참고 사항


- 물 조절: 모든 수채화 그리기에는 물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습식 수채화의 경우에는 특히 물을 너무 많이 사용하여 종이 위에 물감이 흥건해지게 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 물감이 흥건해지면 색을 만들어내는 연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물감을 종이로 가져오게 하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붓질을 리드미컬하게 하여 물감을 널리 퍼지게 하는 방법도 가르쳐 줄 필요가 있다.

 

- 붓 사용: 붓을 바르게 사용하기는 물 조절 만큼 중요하다. 붓을 나눠 준 후 연필을 쥐듯이 붓을 쥐는 방법을 보여준다. 또, 올바르지 않은 붓 사용 방법이 무엇인지도 보여준다.

(예, 붓털의 방향과 직각으로 뉘어 칠하기, 너무 세게 눌러서 칠하기, 붓의 머리부분이 아래를 향해서 붓통에 꽃아 두기)

 

- 종이 준비하기: 종이를 물에서 꺼낼 때 종이에 묻은 물을 싱크대나 물통에 충분히 떨어뜨린 후 화판에 올려 놓게 하여 교실이 물바다가 되지 않게 한다.

 

- 이야기 들려주기: 색칠하기에 상상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간단한 코멘트나 이야기를 들려준다.

 

- 수업 태도: 색칠하기 활동 중엔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도움이 필요하면 손을 들게 한다).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은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

출처 : http://isori.net/bbs/BbsView.asp?VPG=5&PG=1&bbsdiv=6&bbscate=1&regno=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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