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2) 본문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2)
◎ 활동
1-1. 노랑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1-2. 빨강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1-3. 파랑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 활동 목표
1. 각각의 3원색이 주는 느낌을 체험한다.
2.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3. 색의 농담을 체험한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색칠하기를 위한 모든 준비 과정에 아이들을 참여시킨다.
2. 한 번에 한 가지 색만을 준다.
3. 빨리 끝내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한다.
4. 노랑은 연노랑과 진노랑 두 가지를 줄 수도 있다.
1-4. 파랑으로 칠하기 (중심으로 갈수록 환하게 칠하기)
1-5. 빨강으로 칠하기 (중심으로 갈수록 진하게 칠하기)
◎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파랑과 빨강을 그라데이션으로 표현한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2학년 이상인 아동들
◎ 교수 제안
1. 파랑은 붓질을 바깥에서 중심으로 향하게 안내한다.
2. 빨강은 붓질을 중심에서 바깥으로 향하게 안내한다.
◎ 활동
2-1. 노랑과 파랑 마음대로 칠하기
2-2. 햇살 아래 자라는 풀 칠하기
2-3. 파란 하늘에 노란 해 칠하기
◎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노랑과 파랑이 만나 다양한 연두와 초록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 대상
(정신 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햇살 아래 자라는 풀 색칠하기는 붓질을 아래에서 위로 향하게 한다.
2. 파란 하늘의 노란 해 그림은 해를 먼저 색칠하게 한 후에 파랑을 가장자리에서 중심을 항해서 칠하도록 안내한다.
3. 아이의 해가 중심에 원의 형태로 있는지 본다. 찌그러진 형태나 중심에서 멀리 벗어나 있거나 하면 아직 아이의 감각통합이 완전하지 않을 수 있다.
2-4. 노랑과 빨강 마음대로 칠하기
2-5. 빨간 하늘에 노란 해 칠하기
◎ 활동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2. 노랑과 빨강이 만나 다양한 주황과 주홍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사항
빨간하늘에 노란 해 색칠하기는 저녁 노을 만들며 지는 해라고 말해준다
[출처 : http://isori.net/bbs/BbsView.asp?regno=317&bbsdiv=6&bbscate=1]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은 (재)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
'발도르프교육학 > 발도르프 미술교육+습식수채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과 색깔 칠하기 (1) - 아이들과 색깔 (0) | 2018.08.27 |
---|---|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3) (0) | 2018.06.28 |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1) (0) | 2018.06.28 |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 - 발도르프 학교에서의 미술 (2) | 2018.06.26 |
영혼의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과 함께 그림그리기 (5) | 2018.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