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2)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미술교육+습식수채화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2)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8. 6. 28. 11:47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2)



 

◎ 활동
 1-1. 노랑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1-2. 빨강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1-3. 파랑으로 칠하기 (마음대로 칠하기)

 

 

◎ 활동 목표
 1. 각각의 3원색이 주는 느낌을 체험한다.
 2.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3. 색의 농담을 체험한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색칠하기를 위한 모든 준비 과정에 아이들을 참여시킨다.
 2. 한 번에 한 가지 색만을 준다.
 3. 빨리 끝내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한다.
 4. 노랑은 연노랑과 진노랑 두 가지를 줄 수도 있다.

 

 




 





◎ 활동
  1-4. 파랑으로 칠하기 (중심으로 갈수록 환하게 칠하기)
  1-5. 빨강으로 칠하기 (중심으로 갈수록 진하게 칠하기)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파랑과 빨강을 그라데이션으로 표현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2학년 이상인 아동들

 


 교수 제안
  1. 파랑은 붓질을 바깥에서 중심으로 향하게 안내한다.
  2. 빨강은 붓질을 중심에서 바깥으로 향하게 안내한다.

 

 

 







◎ 활동
  2-1. 노랑과 파랑 마음대로 칠하기
  2-2. 햇살 아래 자라는 풀 칠하기
  2-3. 파란 하늘에 노란 해 칠하기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노랑과 파랑이 만나 다양한 연두와 초록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 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햇살 아래 자라는 풀 색칠하기는 붓질을 아래에서 위로 향하게 한다.
  2. 파란 하늘의 노란 해 그림은 해를 먼저 색칠하게 한 후에 파랑을 가장자리에서 중심을 항해서 칠하도록 안내한다.
  3. 아이의 해가 중심에 원의 형태로 있는지 본다. 찌그러진 형태나 중심에서 멀리 벗어나 있거나 하면 아직 아이의 감각통합이 완전하지 않을 수 있다.

 





 

 활동
 2-4. 노랑과 빨강 마음대로 칠하기
 2-5. 빨간 하늘에 노란 해 칠하기

 

 활동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노랑과 빨강이 만나 다양한 주황과 주홍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사항

 빨간하늘에 노란 해 색칠하기는 저녁 노을 만들며 지는 해라고 말해준다

 






[출처 : http://isori.net/bbs/BbsView.asp?regno=317&bbsdiv=6&bbscate=1]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은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