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9/06/21 (2)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학교의 국어교육 로이 윌킨슨 모국어를 터득하는 가장 우선적이고 중요한 방법은 듣기와 말하기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다. 물론 아동이 학교에 입학할 때에는 어느 정도 말할 줄도 알며 그들이 듣는 말을 이해할 줄도 알지만, 교사는 이러한 능력들을 더욱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 이해하는 연습은 좀 시간이 흐른 후에 행해야 할 것이지만 말하는 연습은 즉각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교사는 학생이 명확하게 모든 음절을 발음하며 완전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교사가 자신의 언어 생활에 어느 정도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이 단어와 문장을 명쾌하고 지성적이며 예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은 것을 전제한다. 말하는 능력은 학교 생활 전기간을 통해서 연마되어야 할 것이지만, 특히 ..
우리는 과학을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 비판적 실재론의 ‘층화’ 개념을 중심으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1.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는 상대주의의 시대에 살고 있다. 사적인 자리뿐 아니라 공적인 자리에서도 대화와 토론을 통해 진실한 해답을 찾기보다 ‘네 말이 맞으면 내 말도 맞으니’ 결론을 낼 수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해졌다. 개인의 취향을 존중해야 한다면서 전문가의 권위를 존중하려고 하지 않는 경향도 강해졌다. 더 심각한 것은 가짜뉴스, 유사과학의 대중화이다. 탈진실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평가를 여기저기서 듣게 된다. 이러한 경향성은 '세상의 진리(또는 진실)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 생각이고, 내 생각이 틀릴 리 없다'는 식의 미성숙한 사고방식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고방식―전혀 과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