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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동양철학에서 바라본 인지학 아게마스 유지 “안녕하세요? 저는 유지라고 합니다. 미안합니다. 한국말 몰라요.” 자, 이제 제 테마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래서 이 학교를 체험하고 여러분께 이 발표를 하게 되어 굉장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제가 교수로 재직할 때 한국인 제자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정년퇴직) 그 제자를 통해 제 형님이 한국에서 4,5년 가량 살았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대해 들었습니다. , 이 책은 제 저서인데 한국어로 번역된 게 있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책은 2000년에 번역되어 출판된 것으로 일본에서 전달받았고 이번에는 이 책의 고향에 온 것입니다. 이것은 원래 제 박사학위 논문입니다. 앞쪽이 공간에 대한 미학이라면 뒤쪽은 건축이 공간적..
사회삼원론의 이상 - 2010년 7월 25일 일요일 오늘 마지막으로 뵙지요? 안녕하세요? 사실상 어제 내용적으로 마무리를 잘한 것 같은데, 오늘 전체적으로 마무리를 하려고 합니다. 사회삼원론에 대해 나눠드린 게 있지요? 첫 번째 원칙은 우리가 그동안 살펴보았던 길입니다. 첫 번째 주요 원칙의 근간은 유지하되 다르게 발전시켜 풀어낸 과정이 앞으로 진행됩니다. 밑의 부칙도 슈타이너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세 가지 개념을 다시 정리한다면요, 사회는 세 가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우리가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는 경제적인 삶, 둘째는 법적인 삶, 셋째는 정신적인 삶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인간의 이기주의적인 모습에 의해 사회적으로 어떻게 파괴되었는지도 보았습니다. 이기주의가 경제..
발도르프학교에서의 사회삼원론 - 2010년 7월 24일 토요일 좋은 아침입니다. 우리는 천천히 이 연수 과정을 마무리하는 단계로 왔습니다. 어제는 사회삼원론의 기본 개념을 정리해 봤습니다. 오후에는 인간의 의식발달 과정을 공부했습니다. 사회삼원론과 인간발달은 연결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저께도 살펴보았듯이 오늘날 사람들이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렇게 현상에 대한 잘못된 이해는, 전부 다 뒤바뀌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요, 그것을 통해 더욱 완벽한 사고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공산주의에서 말하는 만인은 평등해야 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평등 자체는 인류 발달에서 참으로 고귀한 사상입니다. 하지만 모든 영역에서 평등을 획일적으로 적용한다면 혼란과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조건 없는 최저생계비 - 2010년 7월 23일 금요일 좋은 아침을 맞으셨나요? 저처럼 여러분도 잘 주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하나의 길로 쭉 왔는데요, 그러면서 몇 가지 예를 통해서 우리와 세상이 어떻게 연결되어 돌아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어제는 엄마와 아이의 사건을 들여다보았습니다. 완전히 내가 실재 안으로 들어갔을 때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고 그렇지 않았을 때는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슈타이너는 항상 사람의 관계 속에서 일이 밝혀진다고 보았습니다. 안에 있는 것을 우리가 얼마나 집중력 있게 실재를 살펴보느냐에 관련된 것입니다. 우리의 생각을 이 세상과 분리할 수 있고 분리된 생각을 완전히 세상에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그런 능력은 자기 스스로의 동질성, 아이..
사회삼원론의 원칙들 - 2010년 7월 22일 목요일 안녕하세요? 그저께 밤에 간단명료한 단어를 찾기 위해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쉽지는 않았습니다. 우리가 다루는 테마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좀더 명료하게 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좀더 이해가 잘 되길 바랍니다. 오늘 처음에는 하나의 이야기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한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의 형제는 소방관입니다. 소방관은 화재 현장이나 인명구조에 직접 투입됩니다. 그 사람이 전하는 이야기 중 하나가 상상하기도 힘든 사건이었습니다. 직접 경험을 했던 것인데요, 어린이가 도로에 뛰어들었어요. 7세 여아였습니다. 거기서 계속 놀고 있는데 큰 화물차가 왔습니다. 화물차가 다가오는 걸 보고 깜짝 놀라 멈춰 있었습니다. 화물차 운전자는 당연히 도로에 아이..
사회적 주요법칙 더불어 일하며 살아가는 공동체는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대가를 적게 요구할수록즉, 자기보다 다른 구성원들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게 할수록전체의 영성이 점점 자라난다.또한 각자가 바라는 것을 자기 스스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다른 이들의 노력에 의해 채워지게 할수록공동체의 영성은 더욱 커진다. 공동체 안에서 서로의 욕구가 서로의 관심에 의한사랑의 힘으로 채워질수록서로가 평등함을 바탕으로 모두의 뜻이 모아질수록자유롭게 서로가 서로를 돕고 유지될수록사회삼원론의 질서는 더욱 잘 이루어진다.하지만 서로가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살아간다면사회삼원론의 정신은 사라지게 된다. 공동체 안에서 사람들과 모임들의 모든 욕구가조합의 차원에서 민주적이고 협조적으로 이루어지고 지켜질수록사회삼원론의 구조는 더욱 집중적..
전체성과 실재 - 2010년 7월 21일 수요일 오늘 아주 멋진 아침을 맞이했습니다. 인사드립니다. 지난 이틀 동안 너무 힘드셨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스스로 여러분과 원활하게 작업이 안 된 것처럼 느꼈습니다. 원활하게 함께 하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강의 내용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실 것이고요, 통역이나 제 표현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역을 통한 강연은 여러분에게 의식을 더 집중해야 하는 어려운 작업일 거라 생각합니다. 어제 질문을 던졌지요. 우리는 어린이들의 삶의 동력을 찾아 줘야 하는데 이것은 곧 미래를 살아가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 삶의 동력은 우리를 위한 것이고, 아이들의 삶의 동력은 우리를 뛰어넘어서 다른 곳으로 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옛날 세대인 우리가 아이들의 그러한 작업을 ..
인간 발달과 의식혼 - 2010년 7월 20일 화요일 - 어제 권력의 단일한 지배구조를 말씀하셨는데, 그 권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국가권력인지, 자본권력인지? 그 변화도 있을 테고, 슈타이너 당대에도 이미 자본권력이 공고했을 텐데요. - 우리는 이미 과거의 세대이고 세상을 바꾸는 것은 우리 아이들의 몫이라고 들었습니다. 고정화된 시각을 가진 어른들이 과연 어떤 교육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거기에서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발도르프교사는 얼마만큼 유연해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고정된 틀 속에서 얼마만큼 해야 하는가요? - 사회삼원론에 대해 들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듣기를 기대합니다. - 권력이 집중되어 있는 현실에서 각각의 개인에게 권력이 분산되는 민주주의가 지금 시대에서 계속 퇴보하고 있는..
사회삼원론 사상의 탄생 - 2010년 7월 19일 월요일 사랑하는 동료 여러분, 한국에서 처음 열리는 발도르프학교 교사연합 연수회에 참여하게 되어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작업하고 싶은 것은 이미 제안해 주신 ‘사회삼원론’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기초적으로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한국에 3번째 방문했습니다. 계속 과천자유학교에만 방문하여 많은 분이 모르실 겁니다. 제 이름은 한스 요하임 젠녹입니다. 슈투트가르트 근처의 뵈블링햄이라는 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여기에 상당히 젊은 분이 많으시다는 걸 느낍니다. 그리고 연세 드신 분도 계십니다. 연세 있는 분은 아무래도 발도르프교육이나 인지학에 경험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젊은 분들도 마찬가지겠지요. 하지만 저 스스로는 여러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