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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음악교육 학년별 방법론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음악교육+악보

발도르프 음악교육 학년별 방법론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1. 12. 2. 22:43

발도르프 음악교육 학년별 방법론

 

1. 음악적으로 울리는 악기로서의 영혼을 위한 인간 육체
살아있는 인간학으로서의 음악수업
2. 1,2학년 ·밀려드는 멜로디
·열려있는 분위기 가락
·자유로운 리듬
3. 3,4학년 일어서는 멜로디
4. 조화를 만드는 요소로서 아이 발달 안에서의 음악적인 행위 스스로를 이완하고 날숨하기
스스로를 연결하고 들숨하기
5. 5,6학년 다성/중음
옥타브/8도음정
당김음
악기학
6. 7,8학년 작곡가와 그들의 생애
작곡하기
노래의 확장
합창과 오케스트라의 구성
7. 음악 수업 구성을 위한 교수법 및 방법론적인 관점
음악으로부터 음악치료를 위한 치유적인 영향과 작용에 대한 근본적인 관점

 

 학년  인간학 관점의 발달과정 음악교육 방법론
1 - 자기 안으로 들어오지 않음, 바깥으로 향해 있음
교사 역할: 수업을 통해 주변이 안으로 들어오게끔 교사가 도와줘야 함
- 1학년 때는 삶의 리듬이 자유스러움. 그래서 리듬이 박자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함
이 시기는 리듬과 박자가 떨어지지 않는 시기
* 자유스러운 리듬 
- 수업시작시 중요점: 듣기
음악수업의 과제: 듣는 것, 연주하는 것
- 1학년 음악수업은 듣는 것과 연주하는 것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1학년 목표듣고, 행위하기, 간단한 악기 연주하기
- 학령기의 아이들과 하는 리코더 연주는 자기 안에 따뜻함을 만들어내는 것에 집중해야 함
2 기본음(중간음)을 서서히 발전시켜나가는 시기
생후 8년째: 아이들은 점점 더 물질화(육화)되는 것이 보임지구에 안착이때 기본음이 음악적인 수업으로써 들어와도 됨.
()에 안착이 됐기 때문에, 음악적인 것을 서서히 할 때가 됨
- 고음과 저음 사이의 하모니, 멜로디
- 높고 낮은 사이의 음을 경험할 수 있음
- 시작과 끝을 경험할 수 있는 상태가 됨(그 사이에 리듬과 박자가 따라갈 수 있음)
- 노래의 구성은 명확해야함
3 - 아이들의 의식은 주변환경에 깨어남정확하게 알고 싶어함. 주변을 비판적으로 보는 눈이 생김.
- 안락한 시기가 지나고 새로운 시기가 오는데,  뭐가 올지는 모름, 불확실함(예감만 함). 이런 것을 경험.
불안, 아픔을 통해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
- 3학년 전: 음악은 마냥 즐거움
- 3학년: 내가 음악을 할수 있는것에 대한 즐거움
- 균형이 중요
- 연습: 의식을 가진 연습과 꿈을 꾸는 듯한 연습이 필요
- 악보를 배울 수 있는 시기
- 장조에서 서서히 단조가 들어오는 시기
- 3학년 시기 중요점: 장조와 단조를 경험하는 것
- 반복되는 연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시기(지구력)
- 균형이 중요, 읽고 음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음악 경험이 같이 가는게 중요.
 1/3 ->악보, 2/3 -> 악보없이 자유롭게
음악적 의식력을 강화학기 위한 좋은 방법: 캐논
- 음악적으로 해도 됨(아름다운 노래, f,p 등등 이용해서)
- 이 시기 아이들 역시 움직임, 활동이 같이 가야 함
- 오선, “이름 도입
4 - 안정화(심장과 박동이)
   호흡:맥박=4:1
리듬적이고 음악적인 것을 할 수 있는 기본이 됐음
- 따라서 악보를 가지고 할수 있는 기초가 돼있음(분수 수업 후)
- 4학년시기
 -> 뭔가 만들어내는게 중요한 시기
- 아동기의 중심
- 악보 도입: 음악을 의식을 가지고 함
  자기 스스로 멜로디만드는 것을 의미(표시도 할 수 있음.)
* 음정
음정의 이름은 6학년 때 도입
음정의 뉘앙스가 중요
음정 도입시 악보보다는 귀로 도입하기
- 음과 음 사이의 관계성: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기와 다른 아이와의 관계성을 중요시함.
  박자 -> 의식의 깨어남
- 4학년까지 기본적인 악기를 전반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게 중요.
5 모험을 즐기고, 세상에 나가고 싶어하는 마음이 강함
- 부모나 성인들에 의해 보호받고 싶지 않음, 혼자 스스로 행동하고, 결정하고 싶어함.
-아이 상태가 이렇기 때문에 음악성도 확장할 수 있음
- 정복하고자 하는 욕구들에 상응하고자 돌림노래, 확장해서 음악활동을 할 수 있음
장조, 단조 세계를 의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음(의식적으로 해낼 수 있음)
- 자기 자신의 고유한 음악을 만들 수 있음
특정한 음악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음
박자에 대한 것은 더 명확하게
당김음
악기를 가지고 음악 할 수 있는 확장성이 주어짐(악기학)
저학년 시기는 놀듯이, 5학년 때부터 의식을 가지고 지도할 수 있음
오케스트라 활동 통해 음악성을 심화하면 좋음
6    외국 민요 등장
7, 8 - 급격한 몸의 변화가 강하게 느껴짐
- 움직이기 싫어하고 음악하기 싫어함
- 청소년기 내면 상태: 아직 다가오지 않았지만 확신이 있음
접근법: 대중음악
창작곡을 만들려는 일들은 적절함
청소년 시기의 위기감 절망감을 다뤄보기
음악가의 생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나. 따라서 접하게 해 주는 게 중요
- 이 시기는 수동적이 됨(합창, 오케스트라)
육화되는 과정 중의 규칙성, 이 시기에 필요한 규칙성을 음악에서 가져갈수 있음.
9    현대음악도입

 

 

 

[출처 : 발도르프교육협회 <발도르프 학교/치유교사 양성교육>, 2015. 1. 3-9. 강사 : 안네테 슈톨(Annette St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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