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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추석 시와 노래, 놀이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음악교육+악보

추석 시와 노래, 놀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1. 9. 20. 11:06

추석 시

서늘한 바람이 온 세상에 불어오면
파란 하늘은 더욱 더 높아지고
푸른 산은 울긋불긋 물들고
들판에 넘치는 황금빛 물결
부지런한 농부들은 구슬땀을 흘리며
무르익은 열매와 곡식들을 거두네

동산 위로 둥실 밝은 달이 떠오르면
사람들은 가슴 깊이 품었던 바램들을
달집에 실어 하늘 높이 태워 올리네
손에 손 잡고 둥글게 모여 서서
다가올 추운 겨울 이겨내자고
원을 그리며 마음을 모아 강강수월래

가장 먼저 거둔 햅쌀로 빚은 떡과
나무에서 갓 딴 빛깔 고운 과일들과
정성 모아 내린 향기로운 맑은 술로
조상님과 하늘과 땅에 감사 드리네
모든 것을 서로 함께 나누어
그 풍요로움 속에 모두 하나가 되네.


[출처 :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교사회]




거인, 기사, 농부(미하엘 축제 때- 추석) - 루돌프 키쉬닉


놀이 준비물 :
- 농부: 조금 무거운 물건(조약돌이나 모래)으로 채운 자루 하나. (아이들이 들거나 끌고 가기에 어렵지 않은 정도.)
- 거인: 곤봉(곤봉은 느슨한 끈을 매듭짓거나 천으로 만든다), 모자(거인 당 하나씩).

놀이 공간 :
- 25명의 아이들의 경우 적어도 30*25 보폭. (강당이나 잔디밭에서 하게 되면 넘어지는 것을 대비할 수 있다.)

• 이 게임은 11살 아이들에게 적합한 게임이지만 7-16세 아이들도 같이 해도 좋다. 나는 이 게임을 미하엘 축제 때에 150여 명의 아이와 진행한 적이 있다. “수확의 계절과 관련”하여 이야기 형태로 게임을 도입하고, 이 게임에서 용기있는 행동과 상대편에 맞서는 팀의 협력작업을 강조하였다.

"여기에서 아주 먼 나라에 추석이 다가왔어(수확의 계절이 돌아 왔어). 그 나라의 농부들은 일년 내내 열심히 일해서 황금곡식을 거둘 때가 되었지. 농부들이 사는 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성이 있었는데 기사들이 살고 있었어.

기사들은 용감했지만 곡식을 키우는 데는 솜씨가 없었어. 그래서 먹을 것을 얻기 위해 그들은 농부들과 계약을 맺었지(이 시기의 아이들은 거래하기를 좋아한다) : 만일 농부들이 기사들에게 곡식을 나누어 주면, 기사들이 농부들이 사는 곳 주위를 돌아다니는 거인들을 물리쳐 주기로 했어. 그래서 농부들은 자기 마을에서 성까지 큰 곡식자루를 나르기 시작했어.

하지만 마을과 성 사이에는 거인의 땅이 있어. 거인은 말을 타고 다니는 기사들을 무서워했지만, 농부의 곡식이 기사들에게 전달되지 못하면 기사들이 굶어 죽을 것이고, 자신들이 그 성을 빼앗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 그래서 거인들은 곡식을 나르는 농부들이 기사들에게 가지 못하도록 곤봉으로 때리거나 잡으려고 했지. 농부가 곤봉에 두 번 연속으로 맞으면 거인 감옥으로 가야해.

기사들은 농부가 거인에게 잡히거나 곤봉에 맞지 않도록 보호해야 해, 그리고 거인을 쫓아다니면서 거인의 모든 힘이 담긴 모자를 벗겨서 거인을 잡아야 해. 이렇게 잡힌 거인은 성에 있는 감옥에 갇히게 돼."

놀이방법 :
• 아이들을 거인, 농부, 기사, 기사의 말 모둠으로 나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25명이 있으면, 거인 5명, 농부 8명, 기사 6명, 말 6명. 기사는 작은 아이들이 되어야 하고, 말은 큰 아이들로 한다.(만일 나이대가 섞여 있다면, 거인은 13-14세, 농부는 11-12세, 기사는 9-10세)
• 거인은 자신의 모든 힘을 담겨있는 뜨게질 모자를 쓰고(수공예시간에 만든) 모자를 뺏기지 않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기사는 자신의 말이 지친다면, 성(일종의 안전지대)으로 돌아가서 쉴 수 있다.
• 곡식이 무사히 성에 닿으면, 모두가 웃으면서 게임이 끝난다. 또는 농부의 1/2, 거인의 1/2이 잡히거나 죽었을 때도 게임이 끝낼 수 있다. 이는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경우 유용한 규칙이다.

놀이의 의미 :
• 이 시기의 아이들은 개인 및 그룹의 권리와 힘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 인식이 깨어나게 된다. 아이들은 정의를 방해하는 반사회적인 힘(거인)을 알게 되고, 때로는 친사회적이 되기 위해서(기사에게 먹거리를 공급) 위험(잡힌다, 곤봉을 맞는다)을 감수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한다.

• 예를 들어, 한 농부가 기사에게 가까이 갈 경우 많은 위험을 이겨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의 안전을 우선시하고 잡히지 말아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술로는 게임에 이길 수 없게 된다.

• 반면에, 사회를 위해서 너무 쉽게 자신을 희생하는 농부(아이)는 거인의 관심을 곡식으로부터 분산시킬 수는 있지만, 자루는 전혀 옮길 수가 없다. 유사한 패턴이 기사한테서도 나타난다. 용감해서 거인을 잡으러 나가는 기사가 있지만 곡식(가난한 자와 농부를 위해)을 지켜야 하는 것을 잊을 수 있고, 곡식을 지키려고만 하는 기사들이 많다면, 거인을 잡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 경우 진행자는 1명의 기사만 곡식을 보호할 수 있다는 규칙을 도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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