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슈타이너의 4기질론 본문

인지학/발달론과 기질론

슈타이너의 4기질론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9. 11. 5. 23:21

슈타이너의 4기질론

 

 

1. 기질론의 뿌리

 

히포크라테스는 우주를 구성하는 4대 요소, 즉 물, , , 공기의 기운이 사람 몸에서는 점액, 담즙, 우울, 다혈(경혈)로 되어서 우리의 몸을 이루고 있다고 했다. 이 이론은 16세기까지 서양 의학을 지배했다. 그러나 16세기 이후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기계론적 의학으로 탈바꿈한다. 결국 기질론은 심리학 분야로 범위가 좁혀졌고 교육학에서는 전혀 다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다가 1919년 슈타이너가 발도르프학교를 세우면서 기질론을 새롭게 소개하게 되었다.

 

 

2. 기질의 발견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기질의 성향이 혼합되어 있다. 다시 말해 인간은 누구나 이 4가지의 기질을 겸하여 가지고 있고, 대부분 우세한 한두 가지의 기질을 지니고 있기에 어느 하나만으로 완전히 분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발달단계에 따라 우세하게 나타나는 기질이 따로 있기 때문에 아주 서서히 조금씩 바뀌기도 한다. 그렇다고 4가지가 동등하게 분산되어 있는 인간도 생각할 수 없다. 반드시 우세한 기질이 있게 마련이다. 교사는 날마다 아이들을 보면서 경험적으로 기질을 감지하게 된다

 

슈타이너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담임교사는 입학 전의 면접에서 똑똑하게 말하는 아이, 늘 창밖에 정신을 팔고 있는 아이, 어머니에게 붙어 있으면서 말을 하지 않는 아이 등의 모습에서 기질을 판단하기 위한 제1단계의 실마리를 얻는다. 입학을 하면 날마다 어린이의 행동을 관찰한다. "안녕"이라는 인사를 가볍게 하며 악수를 청하는 아이, 우물쭈물거리면서 내미는 손을 주저하는 아이, 곧잘 싸우는 아이, 친구와 잘 친해지지 못하는 아이 등등. 공책을 주었을 때 받는 모습, 첫 페이지에 크레용으로 선을 그리게 하고 색을 쓰는 방식, 손가락 끝에 힘을 주는 방법들을 관찰한다. 기질은 많은 경우에 색의 선택과 구성으로 표현된다. 즉, 색칠하기도 기질에 따라 다르다. 이런 모든 일을 늘 새로운 자료로서 참고하면서 어린이의 기질을 확인해 간다.

 

기질을 발견하고 교육을 하는 데에 활용한다는 것은 특정한 기질을 부정하여 그것을 없애거나 혹은 다른 기질로 변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각 기질이 갖는 단점을 극복하게 하고 장점을 살릴 수 있게 어린이를 지도해 나간다는 뜻이다. 따라서 교사는 4개의 기질을 모두 나타낼 수 있도록 익혀야 하며, 각 기질에 따르는 부정적인 측면을 참을성 있게 천천히 고쳐나가는 것이다.

 

 

3. 교사 자신의 기질

 

교사가 어떤 기질이냐에 따라서 아이들이 받게 되는 영향은 크다. 아이들의 기질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교사 자신의 기질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노는 모습에서 아이들의 기질을 보는 것만큼이나 놀이에 임하는 교사 자신의 반응을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다른 사람 앞에서 교사에게 소리칠 때 체면이 깎이는 것을 견딜 수 없어 강하게 반응했는가? 놀이에 대한 설명이 너무 빠르거나 체계가 없어 아이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었는가? 자신이 한 말이 너무 신랄하고 풍자스러웠던 적은 없는가? 한두 명의 아이들이 놀이가 재미없다고 그만 두어 혼자서 상처받았는가? 자신이 상당히 주의 깊게 계획했던 놀이에 지나치게 매달려서 아이들이 방해했을 때 강하게 반응했는가?

 

교사가 극단적인 기질을 보이게 되면 아이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가 있다. 그것은 바로 나타나기보다 훗날 특정한 질병으로 나타나게 된다. 담즙질인 교사가 제대로 자신의 기질을 다스리지 못한다면 그의 아이들은 뒷날 소화계통과 신진대사 계통의 질환과 류마티즘에 걸리기가 쉽다. 점액질인 교사는 신경 질환을, 우울질인 교사는 호흡, 혈액 순환, 심장 질환을 야기시키고, 다혈질(경혈질)인 교사의 아이들은 의지력과 인내심이 부족하며 삶에 대한 생명력과 열정을 잃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의 기질을 다스리고 더욱 더 조심할 일이다. 어찌 보면 교사는 4기질을 고루 갖추고 있어야 하고, 때로는 특정한 기질의 사람인 것처럼 연극적으로 행동할 필요도 있는 것이다.

 

다혈질(경혈질) - 봄 기질

담즙질 - 여름 기질

우울질 - 가을 기질

점액질 - 겨울 기질

 

 

4. 각 기질이 갖는 특성

 

(1) 여름 기질

 

앉아서 가만히 있는 것은 비정상적이며 항상 돌아다니며 뭔가를 해야 한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걸을 때 발뒤꿈치는 돌을 다 부술 것처럼 힘 있게 내려 꽂힌다. 힘 있고 단호하고 신중하며 직접적으로 말한다. 이들은 모든 기획의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들만이 필요한 것을 안다고 생각한다. 멍한 사람 혹은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참을성이 없다. 비판을 참지 못하고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무도 모르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벌어진 상황에 대처할 것이다. 이 사람이 지휘자라면 그와 가까운 대인관계는 괜찮을 것이다. 자신이 꼭 필요한 사람이고 그 사실이 모두에게 인정이 된다면 지나친 관대함과 친근함을 보일 것이다.

 

잠을 잘 자고 일찍 일어나며 공학이나 건설 같은 실용적인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매운 음식을 잘 먹는다. 모험을 좋아하고 목표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 결단과 반응이 빠르고 확신에 차 있다. 실제적인 일에 에너지를 쏟는다. 남에게 불평이나 변명을 하지 않고 역경에도 당황하지 않는 지구력과 남까지도 움직일 수 있는 인내력을 가지고 있다. 타인에 대한 상냥함, 인정이 결여되어 다른 사람이 상처를 받는 것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자기 나름의 정의감을 남에게 강요하기도 하고, 공격이나 복수를 기도하기도 한다.

 

작고 단단한 체격, 넓고 각진 어깨와 짧은 목, 힘차게 땅을 디디며 걷는 걸음걸이, 빛나는 눈빛, 자신에 찬 시선. 윤곽이 뚜렷한 이목구비. 놀이에서 규칙을 엄격한 제한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어기는 것을 권리로 아는 사람. 외향적이고 지배적이다. 놀이에 대한 설명이 끝나기 전에 행동하는 부류. 때로는 규칙을 듣지 못해서 규칙을 어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여름 기질은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고 비난한다. 다른 친구들이 여름 기질의 잘못임을 알고 있고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런 모습들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불의 요소에 해당된다. 불은 파괴적일 수 있으나 조절된다면 유쾌한 온정을 발산한다. 자주 자신의 열정의 불 속에 빠져 있어서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고려하는 것을 잊는다. 하지만 자신의 영혼이 상처를 입을 때는 깊게 느끼고 내부의 불꽃이 꺼져버린다. 여름 기질의 아이는 항상 다른 사람의 인정을 원한다. 이런 인정은 그가 필요로 하는 연료이고 단순히 하고 있는 일을 마치기 위함이 아니라 새로운 계획에 영감을 주기 위한 것이다. 글쓰기를 시켜보면 주로 짧은 문장을 이용하고 동사를 많이 쓴다. 심한 경우 병적인 고집을 부리기도 한다. 나누기에 호감을 가질 것이다. 음악은 타악기나 독주를 하는 것이 좋다.

 

 

(2) 겨울 기질

 

유머가 있고 여유가 있는 편안한 종류의 사람이다. 물 같은 존재로 평온하지만 냉혹할 수도 있다. 표현에는 흥분이 없다. 객관성을 가지고 세계를 조용히 바라본다. 천천히 신중하면서 단조로운 어조로 말한다. 자신 안에 살지만 우울한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조심스럽고 자제력이 있다. 정해진 일을 한 번에 한 가지씩 하는 것을 좋아하고 정돈을 좋아한다. 생각이나 일들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 천천히 배우지만 익숙해지면 모든 것을 기억한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보다 자신의 안락을 보장하는 오래된 것을 선호한다.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그 자신의 세계에 살기 때문에 자기에게 관심을 가지는 사람에게 감사한다.

 

겨울 기질은 습관의 창조물이고 습관의 유지이다. 규칙적인 시간과 생활을 좋아하고 제 시간에 하는 실속 있는 식사를 좋아한다. 뚜렷한 취미는 없다. 따라서 누군가가 겨울 기질에게 구체적으로 일을 주어야만 한다부정적인 면은 관심의 부족과 이기심, 그리고 게으름이다. 무엇보다 자기 내면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 자기 나름의 확고한 중심이 있다. 위급할수록 냉정하게 반응하고 가끔 유머나 풍자의 여유도 있다. 남에게 우호적이기는 하지만 특별히 친절하게 보살피지도 않는다. 동작이 느리다. 타인의 희노애락에 영향을 받지 않아 냉담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둥글둥글하게 통통한 체형, 삐져나온 어깨. 놀이에서 규칙을 좋아한다. 그래서 좀처럼 규칙을 어기지 않으나 어기게 되더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선뜻 결과를 받아들인다. 만약 인정하지 못할 경우 모든 벌칙을 거부하고 자신의 결백을 강하게 주장한다. 또 누군가가 규칙을 어기고 그것을 실토하지 않을 때 강하게 반응한다. 조근조근하고 상냥하지만 조금은 수줍어한다. 놀이를 재밌게 느낀다면 좋은 선수가 되어 뒤따르는 몫을 한다. 또한 놀이를 잘 알고 있다면 경우에 따라 대장으로서 나설지도 모른다. 겨울 기질은 전략적이고 시간이 주어지면 정교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새로운 것에 대해 많은 주의 사항을 이야기한다. 만약 원하지 않는 것을 요구 받으면 반대를 말하기보다 조용히 비협력자가 되기를 좋아한다. 자주 화를 내지 않지만 서서히 들어찬 분노는 마침내 한계에 다다라 폭발하게 되면 가공할 힘을 발휘하게 된다.

 

이 아이들은 고립된 상황 속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그 편안함 후에 다른 사람에게 활기를 주고 슬픔을 치료해 주고 좌절감을 감소시키고 침착하지 못함을 고쳐 주고 안정감과 미래에 대한 확신을 제공한다. 물과 닮았다. 물은 온화하고 이익이 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으나 폭풍의 격렬함을 향한 숨겨진 경향을 갖고 있다. 긴 문장을 이용해서 말을 한다.

 

 

(3) 가을 기질

 

조용하고 내성적인 마음을 가진 아이들이다. 자신에 대해 곰곰이 생각한다. 자신이 본 것과 들은 것이 그에게 특별하고 단지 그에게만 일어나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야기를 읽고 듣는 것을 좋아한다. 모욕과 손해를 당했을 때 비록 그것이 의도적이지 않았다 하더라도 절대 잊지 않는다. 재난에 대해 상상하고 어떤 무서운 질병에 대한 병적인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슬프고 우울하고 변덕스러우며 과거 속에서 살고 있다. 자신의 내부에 너무 몰두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견해를 보지 못한다.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상처를 받고 또 거리낌 없이 말을 하여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준다. 이기주의자라고 비난받으면 몹시 놀라고 괴로워한다.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야유나 농담을 참지 못한다.

 

다른 한편으로 만약 동점심이 일어난다면 다른 이에게 도움을 주고 자기 희생적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것처럼 공유할 수 있다. 신체상의 작은 상처나 질병에도 크게 놀라고 확대하여 공상한다. 친구 사귀는 데 시간이 걸리고 괴로움에 처한 특별한 친구를 사귄다. 다른 사람의 기쁨에 동참하기를 원하나 할 수 없다고 느끼고 주변인으로 남는다. 대단한 독서가이며 어두운 곳에서 책읽기를 즐긴다. 책읽기, 그리기, 글자 맞추기 퀴즈, 조각 그림 맞추기, 장난감, 그리고 생각하는 것이 그의 취미이다. 따뜻함을 사랑하고 보살핌과 친절을 즐긴다. 감상적이고 자아중심. 비극적인 일에 쉽게 동화되면서 해방감을 느끼기도 한다. 조그만 일에도 마음을 쓰는 성질. 감수성과 내적 침잠이 크므로 외부적으로 어떤 작은 행동을 하는 데에 상당한 고민을 필요로 한다. (생각만 많고 거의 행동이 없다.)

 

완벽주의에 치우치기 쉽고 예상되는 부정적인 면을 너무 많이 생각하여 에너지를 걱정, 근심 등에 소모하게 된다. “애늙은이라는 말이 어울리게 이 아이는 창백한 얼굴과 내부를 응시하는 듯한 신비로운 눈을 가지고 있다. 스스로 다른 이와 조화롭게 상호작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아이들은 자주 다른 아이들의 농담거리가 되고 이것은 그 아이를 매우 불행하게 만든다자신에게 깊이 빠져 있기 때문에 쉽게 놀이를 할 때 다른 친구들의 관점을 이해할 수 없다. 또한 모든 불평을 오로지 자신에게 목표를 둔 공격으로 바라본다. 자신에게 도전하는 다른 아이들을 개인적이고 주관적으로 비난할 것이다. 자신이 받은 상처 그 방식대로 뒤에 숨어 또 다른 누군가에게 똑같은 방식으로 상처를 주게 된다.

 

놀이 상황의 주변부에 있으면서 만약 참여한다면 발생하게 될 일반적으로 안 좋은 일들과 상처, 모욕감, 암시 따위들을 상상하면서 행동의 제약을 받게 된다. 주로 마르고 가냘프며 삼가는 품행과 창백한 얼굴 표정을 지녔다. 또 자신을 바라보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배려하기 위해 말할 때 간간이 멈추며 망설인다.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그들은 처음에 충돌하면서 약간의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한두 명과 특별한 관계를 유지하기를 좋아하고 책읽기나 미술 같이 혼자서 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자신이 함께 했던 일들에 대해 기억력이 뛰어나고 과거에 강하게 집착한다글을 쓸 때 형용사를 많이 쓴다. 예술가적인 기질이 있다. 흙(땅)을 닮았다. 흙은 광물 세계의 다양성과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바위와 돌, 흙은 내면에 숨기고 있는 것이 있게 마련이다.

 

 

(4) 봄 기질

 

말도 잘 하고 수다스럽게 재잘거린다. 잘 발달된 손과 영리하며 총명한 얼굴, 발그레한 피부, 호감 있는 용모를 갖고 있다. 걷기보다는 뛰어다닌다. 비록 걸을지라도 발끝으로 가볍게 뛰어 다니는 경향을 갖고 있다. 일을 재빠르게 마무리하기 때문에 완성도는 떨어진다. 말을 잘하고 아주 화려한 언어를 쓰고 꾸미지만 요점을 놓치는 법이 없다. 그가 대충 알고 있거나 부정확한 지식일지라도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마음은 나비와도 같다. 모든 일에 흥미를 갖고 있다. 늘 새로운 것에서 큰 즐거움을 맛보지만 관심은 곧 사그라지기도 한다친절하고 사교성이 풍부하며 친구를 많이 사귄다. 급하면 금방 화를 내고 큰 소리를 치지만 곧 스스로를 진정시킨다. 오랫동안 화를 낼 수 없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오락가락하는 많은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 변화하고 순간적이고 즉각적인 상황에 슬기롭게 그 자신을 적응시킨다. 음식을 먹을 때 재빨리 먹으며 과일을 좋아한다. 새로운 것에 흥미를 가진다. , 연극, 놀이를 좋아한다. 색상이 다채로운 옷을 좋아한다. 제복 입기를 싫어한다.

 

봄 기질의 최종적인 직업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배우, 예술가, 요리사, 사회사업가)이다. 그러나 융통성은 직업을 선택하는 데 쉽게 하기도 하지만 자기에게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 쉽게 포기하기도 한다.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것을 좋아한다.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을 받게 되면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건반, 금관악기, 합주를 좋아한다이 아이들의 부정적인 면은 포기가 쉽다는 것. 인생을 가볍게 생각하고 기분도 잘 변한다. 언제나 현재의 즐거움에 산다. 천진난만함과 낙천성이 있다. 생기 있는 말, 개방적인 태도가 주위까지도 즐겁게 해주고 편견이 없고 자유롭다. 침착성이 없고 지속력이 없다. 누구에게나 친절하지만 한편으로는 친구에 대하여 변덕이 많거나 약속을 잘 잊는다. 호기심이 왕성하여 여러 가지 일에 손을 대지만 어느 것이나 끝까지 완성하는 것은 서툴다.

 

놀이에서 규칙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그저 자유롭게 움직일 뿐이다. 규칙을 어겨 비난을 받을 때도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것처럼 보이고 그래서 다른 아이들은 종종 그들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느낄지 모르나 결국 변덕스러운 아이는 또 다시 규칙 파괴를 반복한다봄 기질 아이는 백미터 거리에서 속삭이는 자신의 이름을 듣거나 3개나 떨어져 있는 방에서 바스락거리는 종이소리를 듣는다. 이 아이의 내면에는 유동적이고 계속 변화하는 형식으로 작업 중인 예술가가 숨어 있다. 부모에게 이 유동성은 초조함이 될 수 있으나 이 유동성은 아이에게 계속 앉아 있으라는 명령을 피하려는 시도일 것이다글을 쓰면 문장이 끝이 없다. 분량도 길게 쓰는 편인데, 좀 쓰다가 금세 딴짓을 하기도 한다. 대충 금방 써 내려가기 때문에 글에 깊이는 없다. 공기(바람)를 닮았다. 공기는 모두에게 이용 가능한 요소이고 충분한 유동성을 갖고 있으나 변덕스러움 때문에 땅에서 안정된 기초를 제공하지 못한다.

 

 

5. 기질의 활용

 

(1) 여름 기질

 

강한 자존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갈등 상황에서 주의 깊은 판단이 필요하다. 이들에게는 조용하게 말하거나 더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여름 기질 아이들이 고요해질 때까지 이야기를 중단해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만약 교사가 즉석에서 그것을 그만두라고 요구한다면 여름 아이들의 태도를 힘겹게 하여 행동이 더 걷잡을 수 없게 되고 난폭해질 수 있다. 더구나 다른 사람 앞에서 비판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여름 아이들의 긍정적인 행위나 용기와 대담함이 함께 있는 것을 확신시켜 주면 좋다. 놀이를 그만 두겠다고 할 때 모두가 그 아이의 참여를 간절히 원한다고 말해주고 그 아이가 없으면 놀이가 불가능하다고 말해주면 좋다.

 

행동을 제지할 때는 신중하지만 강하게 해야 한다. 결정이 내려지고 그것이 마지막이라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시시한 소리가 되지 않고 중요한 것임을 이야기해 줄 필요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그 아이가 능력이 없기 때문에 놀이를 멈췄고, 교사가 다른 아이에게 도움을 요청할 거라고 말함으로써 여름 기질 아이를 도발해 보라. 산에 불이 났을 때 맞불을 놓는 원리와 같다. 그러나 많은 사람 앞에서 하는 것은 안 된다가능하다면 격렬한 활동이 있어야 한다. 이 아이들에게 반대, 경쟁은 음식과도 같다. 도전을 주어라. 그리고 할 수 있다는 말을 속삭여 주어라. 훈계보다는 유머로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 만약 이 아이의 분노가 폭발하면 교사는 휩쓸리지 않아야 하며 방과후 또는 다음날 차분히 그 분노에 대해 얘기해야 할 것이다. 평상시에 여름 기질은 그 갈등을 분출할 돌파구가 있어야 한다. 신체적 에너지를 쏟을 과제를 늘 마련해 두어야 한다.

 

이 아이들은 우러러볼 사람이 필요하다. 이 아이들에게 교사는 모든 것을 알고 있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야 한다. 인생엔 많은 곤경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여름 기질이 잘못 행동했을 때 상담을 할 필요가 있다.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너 같으면 어떻게 했겠냐?” 하고 물어볼 수 있다. 아이는 올바른 것의 선택권이 자신에게 있다고 느낄 것이고 스스로 판결내릴 것이다. 처벌이 불가피할 경우 즉각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 행동은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후 차분한 분위기에서 상의되어야 한다.

 

 

(2) 겨울 기질

 

좀처럼 화를 내지 않지만 서서히 들어찬 분노는 어느 순간 폭발하게 된다. 이 경우 화합을 주장하는 것은 별로 성과가 없다. 그 아이를 위로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 부드럽게 제안하기 위해 그 아이를 위로하고 안심시키는 데 며칠이 걸릴 것이다. 그 아이에게 깊이 생각할 시간을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생각하는 과정이 좋은 일이라는 사실을 알려 주도록 하라. 그 아이는 본인이 미숙하여 아마도 죄의식을 느끼고 웃음거리가 됐다고 생각할 것이다. 만약 처벌이 필요하다면 즉시 해야 한다. 즉각적으로 예리하게 그리고 의도적으로 말해야 한다. 목소리를 높일 필요는 없고 조용한 강도가 좋은 소리다.

 

겨울 기질은 자주 지루해라고 말한다. 이런 경우 활동을 멈추고 앉아서 절대로 아무 것도 하지 말라고 하라. 잠시 동안은 좋아하겠지만 곧 또 다시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교사가 화가 나지도 않았고 속박할 생각도 없음을 알려줘야 한다. 얼마 후 다시 놀이에 참여하고 싶다고 할 때 따뜻하게 환영해 주면 된다. 아주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깊이 들여다보면 중요한 발전적 변화를 수반한다흥미를 깨워 줄 많은 친구를 갖게 해야 한다. 고지식함은 좋지 않다. 겨울 기질을 깨워 줄 개인적 접촉이 필요하다. 직접적으로 해야 할 일을 말해 주어야 한다.

 

 

(3) 봄 기질

 

하나의 지속적인 관심거리를 발견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의무이다. 그러려면 다양한 화제와 일시적인 관심이 정당화되는 활동을 소개해야 한다. 이 실습이 깊고 지속적인 취미와 관심거리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성취감을 키워주기 위해 완결을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하고 확인해 주어야 한다. 다른 아이가 10만큼 한다면 이 아이는 7이나 8만큼은 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자존감이 낮아지지 않는다.

 

한 가지 주제의 학습을 한다면 가능한 다양한 소재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잘못이 있을 경우 훈계는 필요하나 친절한 말로써 충분하다. 어차피 이 아이들은 혼을 내도 효과가 없다. 차라리 분위기를 전환하는 게 도움이 된다. 정확하게 지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같은 것은 기대하지 않는다. 진정한 흥미를 느낀다면 봄 기질 아이도 놀라운 집중력을 보여 줄 것이다.

 

 

(4) 가을 기질

 

지나치게 우울질적인 아이는 그가 한 경험이 자기만 한 것으로 착각을 하며 산다. 이런 아이들은 장애와 어려움, 걱정거리를 일부러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교사는 실제든 가상이든 그 아이에게 내면의 슬픔과 고통을 말하도록 시도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아이에게 외부 세계에도 정말로 무서운 고통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문학을 이용하여 인간이 얼마나 착실하게 고통을 경험하고 이겨내왔는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결코 아이에게 즐거움을 강요해서는 안 되고 유희를 통해 아이를 부추겨서도 안 된다. 오히려 아이가 인생의 시험대에 올려져 있고 그들이 역경을 극복하고 있다는 것을 진지하고 엄숙하게 보여준다면 훨씬 좋을 것이다. 외부 세계에 현존하는 고통을 배움으로써 가을 기질 아이는 점차 자신의 내적인 비참과 불행보다는 타인의 슬픔과 고통에 대한 연민의 정을 갖게 된다. 슬픈 운명을 담은 이야기가 도움이 된다.

 

곧 좋아지겠지, 라는 낙관적인 말로써 활기 있게 하고 즐겁게 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인생의 슬프고 어두운 부분을 본 가을 기질 자신에게 기분을 즐겁게 해주는 어떤 시도도 불쾌하게 생각되어지고 어리석은 짓으로 여겨진다. 육체적으로 괴로울 때 편안하다. 행복이나 불행이 허용되어져야 한다. 교사는 가을 기질 아이가 어떤 특별한 행동이나 행동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많은 이유를 가지고 고민할 때 질문을 던지거나 그거야혹은 아니야라고 명확한 답을 준비해야 한다. 생각이 명료해지게 하는 것이 돕는 것이다. 자기를 희생하면서 어떤 사람을 돕고 있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야 한다.

 

신체 건강을 위해 운동이 필요하다. “신경 쓰지마, 정말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어하고 말하면서 가을 기질을 위로하려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는 단지 아무도 그 아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확신을 주게 되고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만들어 줄 뿐이다. 모든 잘못된 일들에 대해 가을 기질이 느끼는 감정은 우연히 발생한 일이라고 상상하도록 강조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 만약 같은 아이가 계속 가을 기질의 아이를 힘들게 한다면 그 아이는 자신을 중요한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 그런 행동을 하는 거니 그냥 안타깝게 생각해하고 말해 주어라. 그러면 상처를 극복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6. 교사의 기질에 맞는 시

 

(1) 여름 기질 교사

 

대단한 힘을 가지고 용기 있게 나는 일을 시작한다.

그것을 재빨리 해내니, 누구의 조언도 필요 없다.

쇠를 두드리기, 나는 당장 해 보고 싶다.

나는 대담하게 망치를 두드릴 수 있다.

불꽃이 튀고, 불길이 활활 타오른다.

사지와 어울려 심장이 즐겁게 울린다.

 

잠시만 멈추어 보아라,

무분별하게 쳐대지는 말아라,

네가 힘차게 시작하기를 원하기 전에

우선 네 작업을 의식하라.

 

사려 깊게 작업을 완수하는 사람에게는

조언과 행동이 잘 성사되어

누구든지 즐거워한다.

 

 

(2) 겨울 기질 교사

 

, 꿈꾸기란 얼마나 좋은가.

저 높은 파란 하늘에서

나는 구름에 둥실 떠다니며

푹신한 침대에 몸을 묻고

지구 멀리 헤엄쳐 다니며

싹이 자라고 꽃이 피고 성장하는 것을 보고 싶어라.

태양은 내 사지를 따뜻하게 해 주고

달은 내 사지를 아양을 떨며 부드럽게 해 준다

내게는 온통 순수한 평화가 감돈다.

가슴아, 너는 지상에서 무엇을 더 바라느냐.

내게는 먹을 것과 마실 것이 있지 않느냐.

나는 날마다 고맙다고 말한다.

 

누군가 오로지 꿈만 꾸기를 원한다면

많은 것을 잃어버리고

자신만을 위해 살며

다른 이들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못한 채

아무것도 모으지 못하고

스로 만들어 내지도 못하리라.

그러니까, 형제여, 뛰어라

행동을 시작하라.

 

 

(3) 가을 기질 교사

 

인생이란 나에게 얼마나 힘겨운가?

나는 여기에서 아무런 즐거움도 찾지 못한다.

내가 어디를 보든 어디를 가든

오로지 위기와 아픔, 슬픔과 고통뿐이네.

대지는 어둡고 딱딱하며 무겁다.

책임은 나를 무겁게 짓누르며

해가 갈수록 날이 갈수록 더해간다.

이 모든 고통과 걱정은 도대체 무엇을 위한 것인가?

그리움으로 가득 차 나는 저 높은 곳을 보면서

우울한 골짜기에 서 있어야만 하는가?

그래, 가끔은 힘들 수도 있어.

이렇게 지속되지는 않을 거야.

보아라, 인생이란

끊임없이 계속 걸어야 하는 발이니

묵은 것은 세월에 남고

새 것은 항상 시작된다.

체험한 것을 성숙하게 하려면

자선행위를 스스로 행하라

네가 만일 네 형제를 돕는다면

너는 곧 빛나고, 더 가벼워질 것이다.

하늘 높은 곳의 별빛이 네 가슴에서 새로 빛날 것이다.

 

 

(4) 봄 기질 교사

 

, 세상은 정말 아름답도다.

세상은 진정 내 마음에 드는구나.

내가 즐겁게 깨어나니

태양이 나를 반겨준다.

파란색 나비처럼

나는 일찍 신선한 이슬을 마신다.

화관을 위해 꽃을 따고

춤을 추기 위해 노래를 한다.

바람에 맞추어 나는 날아가고

나뭇잎과 함께 돌아가면서

새가 나는 곳을 쫓아가니

즐거움이 충만하도다.

 

너는 무의미한 일을 가지고

어디를 그렇게 급히 가느냐?

좀 머무르면서

듣기도 하거라.

 

신을 원하는 자는 찬송가를 부르라,

그러려면 우선 깊은 곳에 이르러야 한다.

 

 

7. 아이의 기질에 맞는 시

 

(1) 여름 기질 아이

 

나는 창조하기 위해

세상에 있다,

세상은 나에게 진정으로

마음에 든다,

나는 삽, , 도끼를 가지고,

의욕에 넘쳐 성급하게

작업실로 간다!

재빠른 손은 잘못 

도끼질을 하였으니,

네가 그것으로부터

배우길 원한다면,

그것이 무엇이 될지

물어볼 것이며,

우선 듣기부터 배우라.

 

 

(2) 겨울 기질 아이

 

왕은 왕좌에 앉아,

왕관을 기다리고 있는데,

그것이 자기의 것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언제 그렇게 될 것인가.

그것은 나중에 보여지게 될 것이다.

, 왕이여 어서 나와

이 세상을 기쁘게 바라보라.

왕관은 집으로 가져가고,

세상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것이다.

 

높은 나뭇가지 위의 새 한 마리,

저 먼 하늘 끝을 꿈꾸고 있다.

그곳에서 나는 소리와 생각은

그의 노래에서 흘러나온다.

 

나는 새처럼 노래할 수 있고,

내 영혼의 날개는 흔들린다,

그러나 온전한 사람이 되려면,

부지런히 땅으로 내려와야 한다.

 

 

(3) 가을 기질 아이

 

가여운 달팽이가 힘겨워 하고 있다.

어떤 때는 태양이 너무 뜨겁게 내려 쪼이고,

어떤 때는 비가 그를 너무 적셔 버린다.

그가 푸른 초원을 끌고 지나가면,

다행히 그는 작은 집을 가지고 있어서,

그 안에 숨어버리고는, 더 이상 밖을 보지 않는다.

사랑하는 달팽이여, 나에게로 오라,

상추 잎 하나를 너에게 선물하리라,

너를 기꺼이 도와주리라,

왜냐하면 우리가 둘 다 즐거워질 테니까.

 

 

(4) 봄 기질 아이

 

아기 고양이는, 아기 고양이는,

네 개의 반짝이는 발을 가지고 있고,

두 개의 번쩍이는 눈을 가지고 있어서,

언제든지 볼 수 있고 뛰어논다네.

아기 고양이는 세상을 내다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잡기 시작한다네.

 

고양이 좀 봐요, 어떤 때는 앉아있고,

그르릉거리고,

기다리고, 엿듣고, 그리고 생각도 하네요.

 

달려라 내 말아! 말아 달려라!

산을 뛰어 내리고 오르거라!

그래, 우리는 기쁘게 말을 달린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을 그냥 좋아하니까.

영웅처럼 행복하게 세상을 질주해라!

 

이제 서거라, 내 말아,

내 말아 섯거라,

우리는 네게 할 말이 있거든!

그래, 아주 빨리 말할게.

착하게 내 말을 들어보렴, 내 승마 친구야.

내 승마 친구야, 가끔은 너도 서야 한단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아무런 기적도 엿볼 수가 없단다.

 

 

 

 

[출처 : https://blog.naver.com/iamibae/40012543304]

* 오탈자를 바로 잡고 일부 낱말과 문장을 자연스럽게 다듬었음을 알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