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학교에서의 회복적 접근 (영국) 본문
학교에서의 회복적 접근 (영국)
Richard Hendry, Belinda Hopkins, Brian Steele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옮김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과 함께 일하거나 아이들을 돌보신다면 이 책자를 참고하세요. 다음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회복적 접근법이란 무엇인가요?
• 피해나 갈등에 대한 회복적 대응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나요?
• 무엇이 '회복'되는 건가요?
• 회복적 접근법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요?
• 회복적 접근법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더 자세한 내용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 책자만으로 모든 환경에서 회복적 접근 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회복적 접근법이란 무엇인가요?
회복적 접근법의 '고유한 장점'은 훈육 및 문제행동을 다루는 대안적 사고 방식을 학교에 제공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일관된 작업틀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책자에 나와 있듯 회복적 접근법은 '행동 관리의 도구' 그 이상입니다. 이 접근법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아래 표는 권위주의적 훈육 모델과 회복적 훈육 모델에서 생각하고 반응하는 다양한 방식을 비교합니다.
권위주의적 접근법 초점은 다음과 같다. |
회복적 접근법 초점은 다음과 같다. |
규칙 위반 | 개인에게 가해진 피해 |
비난 또는 죄책감 | 책임과 문제 해결 |
적대적 프로세스 | 대화와 협상 |
억누르기 위한 처벌 | 개선, 사과 및 배상 |
비인격적(Impersonal) 과정 | 관계적(Interpersonal) 과정 |
결과적으로; | 결과적으로; |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욕구는 자주 무시된다. |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욕구 사항이 해결된다. |
행동 이면에 있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 사항은 무시된다. | 행동 이면에 있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 사항이 해결된다. |
책임 = 처벌받는 것 | 책임 = 문제를 바로잡는 것 |
회복적으로 일하는 학교는 관계가 더 강화되고 학습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므로 행동을 '관리'하기 위해 제재와 처벌에 의존할 필요가 줄어듭니다. 학교에 적합한 속도로 권위주의적 훈육 모델에서 회복적 훈육 모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피해 또는 갈등에 대한 회복적 대응이란 무엇인가요?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다음 사항을 공유합니다.
1. 무슨 일이 있었는지.
2. 관련된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 즉, 누가 영향을 받았고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받았는지.
3. 문제를 바로잡거나 향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지.
이 작업틀은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는 방법과 갈등이나 피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필요(욕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하는 방법에 관한 건전한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능력이 필요합니다.
• 사람들과 존중하는 관계 형성하기
• 사안의 모든 측면을 방해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차분하게 공감하며 경청하고 응답하기
• 안전함과 신뢰감을 고취시키기
•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 감정 및 욕구를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 사람들의 생각, 감정, 신념 및 충족되지 않은 욕구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 사안과 관련된 사람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하기
이 학습 작업틀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한 사람은 듣고 질문하며 다른 사람은 말하는 단방향 대화;
•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질문하고 대답하는 양방향 대화;
• 공정한 제3자(진행자)가 어려움을 겪었거나 피해를 입은 두 사람에게 질문을 던지고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작은 대화모임;
• 아동, 부모/보호자, 친구 또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른 사람이 참여하는 대규모 대화모임('회복적 대화모임'이라고도 함);
• 학급의 일부 또는 전체, 교직원 또는 주민의 일부 또는 전체를 포함하는 대화모임.
무엇이 회복되는 건가요?
이는 상황 및 관련된 사람들의 욕구에 따라 다릅니다. 회복의 대상은 종종 다음과 같이 관련된 사람들 사이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 효과적인 의사 소통;
• 관계, 나아가 우정;
• 상대방의 관점에 대한 공감과 이해;
• 존중;
•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이해;
• 물질적 손실 또는 손상에 대한 배상.
그러나 다음과 같이 개인 안에서 무엇인가가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 안정감;
• 자신감;
• 자존감;
• 존엄.
전반적으로, 이 과정을 통해 종종 공동체(예: 학급, 학교, 또래 그룹 또는 가족)에 대한 소속감을 회복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복적 접근법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요?
회복적 접근법은 가치에 기반하고, 욕구에 의해 주도됩니다. 회복적 접근법은 좋은 교육과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으로서 건강하고 상호 존중하는 관계와 응집력 있는 공동체를 위한 더 넓은 정신 또는 문화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공동체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삶, 학습 및 학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에 대해 많은 책임을 부여받습니다.
회복적 접근법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 원칙과 가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 진정성 - 정직성, 개방성, 성실성
▶ 모든 개인에 대한 긍정적 존중 -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소중하게 여기기
▶ 공감적 이해 – 다른 사람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개인의 책임과 공동의 책임
▶ 자아실현 - 긍정적 성장을 위한 인간적 능력
▶ 인격 성장에 대한 낙관적 관점 - 사람은 누구나 배울 수 있고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
이러한 원칙과 가치는 위에서 설명한 공식적인 회복적 접근법을 더욱 뒷받침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비공식적이고 일상적인 상호 작용에서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을 실천하는 어른은 정서적으로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만들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친사회적 태도를 촉진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러한 어른들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 일부 청소년들이 쉽게 얻을 수 없는 긍정적인 '사회적 학습 맥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빙산'의 비유는 학교 전체의 회복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두 가지 사항을 강조합니다.
1. 전체 학교 공동체가 관계를 구축, 유지 및 개선할 책임을 공유하는 방법은 회복적 접근법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다. 이러한 과정이 효과적이려면 건전한 지식, 기술 및 공유된 가치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한다.
2.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의식적으로 대부분의 노력을 집중하는 학교는 잘못된 일이 줄어들고, 따라서 관계를 회복해야 하는 경우도 줄어들 것이다.
개선
유지
구축
관계
---------------------------------------------------
지식, 기술, 태도
---------------------------------------------------
가치와 철학
회복적 접근법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회복적으로 일하는 교직원, 아동 및 부모/보호자는 이러한 작업 방식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보고합니다.
▶ 더 존중하는 분위기;
▶ 문제 행동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재 기반 대응에서 벗어나 더욱 관계적인 접근법으로의 전환;
▶ 어린이와 교직원 사이의 더 나은 관계 개선;
▶ 더 정직하고 기꺼이 책임을 지는 사람들;
▶ 사람들은 일이 잘못되었을 때 더 많은 지원을 받는다고 느낀다;
▶ 더 차분하고 조용하며 생산적인 학습 환경.
더 자세한 내용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다음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책:
The Restorative Classroom: Using Restorative Approaches to Foster Effective Learning. Belinda Hopkins (2011). Optimus Education ISBN: 1906517290 Building and Restoring Respectful Relationships in Schools: A Guide to Restorative Practice. Richard Hendry (2009). Routledge ISBN-10: 0415544270 Mediation and Restoration in Circle Time. Teresa Bliss (2008) Milton Keynes; Teach to Inspire: a division of Optimus Publishing ISBN: 978-1-906517-05-2 Restorative Solutions: Making it Work. Colin Newton and Helen Mahaffey (2008). Inclusive Solutions UK Limited ISBN-10: 0954635140 Just Schools: A Whole School Approach To Restorative Justice. (2004) Belinda Hopkins. Jessica Kingsley Publishers. ISBN: 1843101327
웹 사이트:
Restorative Justice Council: http://www.restorativejustice.org.uk/ Education Scotland – Restorative Approaches: http://www.ltscotland.org.uk/supportinglearners/positivelearningenvironments/positivebehaviour /approaches/restorative/Index.asp Transforming Conflict: http://www.transformingconflict.org Sacro: http://www.sacro.org.uk/html/schools_work.html The International Institute for Restorative Practices (UK): http://uk.iirp.edu/ Values and Philosophy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Maintaining Building Relationships Repairing 4 These resources reflect the ra
이 글은 2010년과 2011년에 영국의 캠브리지, 에딘버러, 노팅엄 대학교에서 주최하고 경제사회연구위원회(Economic and Social Research Council)가 후원한 국제 세미나 시리즈의 결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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