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학교에서의 회복적 접근 (영국)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학교에서의 회복적 접근 (영국)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3. 7. 00:41

학교에서의 회복적 접근 (영국)

 

Richard Hendry, Belinda Hopkins, Brian Steele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옮김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과 함께 일하거나 아이들을 돌보신다면 이 책자를 참고하세요. 다음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회복적 접근법이란 무엇인가요?
• 피해나 갈등에 대한 회복적 대응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나요?
• 무엇이 '회복'되는 건가요?
• 회복적 접근법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요?
• 회복적 접근법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더 자세한 내용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 책자만으로 모든 환경에서 회복적 접근 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회복적 접근법이란 무엇인가요?
 
회복적 접근법의 '고유한 장점'은 훈육 및 문제행동을 다루는 대안적 사고 방식을 학교에 제공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일관된 작업틀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책자에 나와 있듯 회복적 접근법은 '행동 관리의 도구' 그 이상입니다. 이 접근법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아래 표는 권위주의적 훈육 모델과 회복적 훈육 모델에서 생각하고 반응하는 다양한 방식을 비교합니다.
 

권위주의적 접근법
초점은 다음과 같다.
회복적 접근법
초점은 다음과 같다.
규칙 위반 개인에게 가해진 피해
비난 또는 죄책감 책임과 문제 해결
적대적 프로세스 대화와 협상
억누르기 위한 처벌 개선, 사과 및 배상
비인격적(Impersonal) 과정 관계적(Interpersonal) 과정
결과적으로; 결과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욕구는 자주 무시된다.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욕구 사항이 해결된다.
행동 이면에 있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 사항은 무시된다. 행동 이면에 있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 사항이 해결된다.
책임 = 처벌받는 것 책임 = 문제를 바로잡는 것

 
회복적으로 일하는 학교는 관계가 더 강화되고 학습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므로 행동을 '관리'하기 위해 제재와 처벌에 의존할 필요가 줄어듭니다. 학교에 적합한 속도로 권위주의적 훈육 모델에서 회복적 훈육 모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피해 또는 갈등에 대한 회복적 대응이란 무엇인가요?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다음 사항을 공유합니다.
1. 무슨 일이 있었는지.
2. 관련된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 즉, 누가 영향을 받았고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받았는지.
3. 문제를 바로잡거나 향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지.
 
이 작업틀은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는 방법과 갈등이나 피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필요(욕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하는 방법에 관한 건전한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능력이 필요합니다.
• 사람들과 존중하는 관계 형성하기
• 사안의 모든 측면을 방해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차분하게 공감하며 경청하고 응답하기
• 안전함과 신뢰감을 고취시키기
•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 감정 및 욕구를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 사람들의 생각, 감정, 신념 및 충족되지 않은 욕구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 사안과 관련된 사람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하기
 
이 학습 작업틀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한 사람은 듣고 질문하며 다른 사람은 말하는 단방향 대화;
•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질문하고 대답하는 양방향 대화;
• 공정한 제3자(진행자)가 어려움을 겪었거나 피해를 입은 두 사람에게 질문을 던지고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작은 대화모임;
• 아동, 부모/보호자, 친구 또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른 사람이 참여하는 대규모 대화모임('회복적 대화모임'이라고도 함);
• 학급의 일부 또는 전체, 교직원 또는 주민의 일부 또는 전체를 포함하는 대화모임.
 
 
무엇이 회복되는 건가요?
 
이는 상황 및 관련된 사람들의 욕구에 따라 다릅니다. 회복의 대상은 종종 다음과 같이 관련된 사람들 사이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 효과적인 의사 소통;
• 관계, 나아가 우정;
• 상대방의 관점에 대한 공감과 이해;
• 존중;
•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이해;
• 물질적 손실 또는 손상에 대한 배상.
 
그러나 다음과 같이 개인 안에서 무엇인가가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 안정감;
• 자신감;
• 자존감;
• 존엄. 
 
전반적으로, 이 과정을 통해 종종 공동체(예: 학급, 학교, 또래 그룹 또는 가족)에 대한 소속감을 회복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복적 접근법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요?
 
회복적 접근법은 가치에 기반하고, 욕구에 의해 주도됩니다. 회복적 접근법은 좋은 교육과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으로서 건강하고 상호 존중하는 관계와 응집력 있는 공동체를 위한 더 넓은 정신 또는 문화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공동체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삶, 학습 및 학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에 대해 많은 책임을 부여받습니다.
 
회복적 접근법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 원칙과 가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 진정성 - 정직성, 개방성, 성실성
▶ 모든 개인에 대한 긍정적 존중 -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소중하게 여기기
▶ 공감적 이해 – 다른 사람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개인의 책임과 공동의 책임
▶ 자아실현 - 긍정적 성장을 위한 인간적 능력
▶ 인격 성장에 대한 낙관적 관점 - 사람은 누구나 배울 수 있고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
 
이러한 원칙과 가치는 위에서 설명한 공식적인 회복적 접근법을 더욱 뒷받침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비공식적이고 일상적인 상호 작용에서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을 실천하는 어른은 정서적으로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만들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친사회적 태도를 촉진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러한 어른들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 일부 청소년들이 쉽게 얻을 수 없는 긍정적인 '사회적 학습 맥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빙산'의 비유는 학교 전체의 회복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두 가지 사항을 강조합니다.
 
1. 전체 학교 공동체가 관계를 구축, 유지 및 개선할 책임을 공유하는 방법은 회복적 접근법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다. 이러한 과정이 효과적이려면 건전한 지식, 기술 및 공유된 가치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한다.
 
2.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의식적으로 대부분의 노력을 집중하는 학교는 잘못된 일이 줄어들고, 따라서 관계를 회복해야 하는 경우도 줄어들 것이다.
 

개선
유지
구축

관계

---------------------------------------------------

지식, 기술, 태도

---------------------------------------------------

가치와 철학

 
 
회복적 접근법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회복적으로 일하는 교직원, 아동 및 부모/보호자는 이러한 작업 방식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보고합니다.
▶ 더 존중하는 분위기;
▶ 문제 행동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재 기반 대응에서 벗어나 더욱 관계적인 접근법으로의 전환;
▶ 어린이와 교직원 사이의 더 나은 관계 개선; 
▶ 더 정직하고 기꺼이 책임을 지는 사람들;
▶ 사람들은 일이 잘못되었을 때 더 많은 지원을 받는다고 느낀다;
▶ 더 차분하고 조용하며 생산적인 학습 환경.
 
 
더 자세한 내용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다음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책:
The Restorative Classroom: Using Restorative Approaches to Foster Effective Learning. Belinda Hopkins (2011). Optimus Education ISBN: 1906517290 Building and Restoring Respectful Relationships in Schools: A Guide to Restorative Practice. Richard Hendry (2009). Routledge ISBN-10: 0415544270 Mediation and Restoration in Circle Time. Teresa Bliss (2008) Milton Keynes; Teach to Inspire: a division of Optimus Publishing ISBN: 978-1-906517-05-2 Restorative Solutions: Making it Work. Colin Newton and Helen Mahaffey (2008). Inclusive Solutions UK Limited ISBN-10: 0954635140 Just Schools: A Whole School Approach To Restorative Justice. (2004) Belinda Hopkins. Jessica Kingsley Publishers. ISBN: 1843101327
 
웹 사이트:
Restorative Justice Council: http://www.restorativejustice.org.uk/ Education Scotland – Restorative Approaches: http://www.ltscotland.org.uk/supportinglearners/positivelearningenvironments/positivebehaviour /approaches/restorative/Index.asp Transforming Conflict: http://www.transformingconflict.org Sacro: http://www.sacro.org.uk/html/schools_work.html The International Institute for Restorative Practices (UK): http://uk.iirp.edu/ Values and Philosophy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Maintaining Building Relationships Repairing 4 These resources reflect the ra
 
 
이 글은 2010년과 2011년에 영국의 캠브리지, 에딘버러, 노팅엄 대학교에서 주최하고 경제사회연구위원회(Economic and Social Research Council)가 후원한 국제 세미나 시리즈의 결과로 작성되었습니다. 
 

RA-in-the-UK.pdf
0.09MB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