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학기 초, 안전한 배움의 공간 만들기 - 박숙영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학기 초, 안전한 배움의 공간 만들기 - 박숙영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2. 17. 00:10

학기 초, 안전한 배움의 공간 만들기


박숙영의 회복적 생활교육 이야기 56

 


환대를 주고받기, 사람들은 환대의 공간에서 가장 잘 배운다.
- 안전한 공간을 위한 서클의 주춧돌



<3월, 환대와 안전한 공간 만들기>

또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한다. 그리고 새로운 공동체를 만난다. 설레이기도 하지만 낯섦으로 긴장되고 두렵기도 하다. 두려운 마음은 학생도, 부모도, 교사도 마찬가지다. 상처가 두려워서 아이들을 충분히 사랑하지 못한다는 어떤 선생님의 고백이 생각난다. 우리는 어느 때보다 척박한 사회에 살고 있고 인간관계에 대한 부담과 두려움도 큰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새 학기 첫날에는 더욱 따뜻한 환대가 필요하다. 꼭꼭 닫힌 마음의 문을 열수 있도록 자기소개를 하면서 조심스럽게 개방하도록 하자. 그리고 안전과 배움을 위한 학급 약속을 세우자. 경계를 풀자. 우리 서로 사랑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

안전한 배움의 공간을 만들기를 위해 3월은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안전한 배움의 공간을 만들기 위한 서클을 몇 가지 소개한다. 첫 주 동안 하나씩 서클 진행을 해보자.


1. 환대를 위한 서클

자리배치와 준비물 : 책상없이 의자로 둥글게 배치, 센터 중심 상징물, 말하기 상징물,

서클 참여자 환영하기와 공간을 여는 글

여는 글 : 박노해의 ‘수고했습니다’

수고했습니다.

3월에는
수고했습니다
라고 말하자

풀꽃에게도
새싹에게도
이웃에게도

수고는 고통을 받아 안는 것
고통을 안고 새 힘을 선물 받는 것

수고 했습니다
겨울 속에서 새롭게 피어나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힘겨움 속에서 새롭게
태어나느라

*진행자 : 3월에 만난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수고하셨습니다. 시처럼, 3월에는 서로에게 수고했다고 말합시다. 겨울의 힘겨움 속에서 새롭게 태어난 새싹처럼, 새학년이 된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반갑습니다. 환영합니다.

2. 서클에 들어오기

*진행자 : 첫 만남은 늘 설레이고 두근거립니다. 우리가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다면, 좀 더 편안해질 것입니다. 내가 누구인지, 상대가 누구인지 서로 알아가는 첫 시간입니다. 자신의 이름과 올 한 해 동안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먼저 말하기 전에,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말하기 상징물 사용 방법 안내 : 말하기 상징물은 모두에게 동등하게 돌아갈 것입니다. 사용규칙은 이것을 가진 사람만이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할 준비가 안 되었다면 말하지 않고 옆으로 건네도 괜찮습니다. 여러분들의 모든 목소리가 우리 안에 들려지기를 희망합니다.

*교사가 먼저 말하기 : 저는 ○○○입니다. 학급에서 저는 ~~ 보내고 싶습니다.

*돌아가면 말하기 : 여러분의 목소리와 이야기를 들려주어서 감사합니다.

3. 충전놀이 : 바람이 붑니다.

*서로를 좀 더 알아가는 시간을 위해 ‘바람이 붑니다.’ 놀이를 하겠습니다. 술래가 “안경을 낀 사람에게 바람이 붑니다.”라고 말하면 안경을 낀 사람들은 일어나서 자리를 바꿉니다. 그때 술래는 빈 자리에 앉고, 자리에 앉지 못한 사람이 다음 번 술래가 됩니다. 술래는 “~~한 사람에게 바람이 붑니다.”라고 같은 방식으로 말하고 빈 자리에 앉습니다.

4. 서클에서 나오기

*질문 : 오늘 서클에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말하기 상징물을 오른쪽(왼쪽)으로 돌아가면서 말하기를 하겠습니다.

*교사가 먼저 말하기 : 여러분을 좀 더 알게 된 것과 가까워진 것 같아서 기뻐요.

5. 참여한 모두에게 감사하기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만들기 서클>

준비 : 책상없이 의자로 둥글게 배치, 센터 중심 상징물, 말하기 상징물, 인형 여러 개. (센터 중심에 인형들을 놓고, 그 중에 하나는 말하기 상징물로 사용한다.)

1. 서클 참여자 환영하기

여러분 모두를 환영합니다. 오늘은 모두가 안전을 느끼는 배움의 공간을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한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2. 침묵으로 초대하기

배움의 공간을 열고, 온전한 시작을 위해 잠시 침묵으로 초대합니다.

3. 돌아가며 말하기 1.

*질문 : 센터의 중심에 동물인형을 가져다 놓았습니다. 이 동물들이 학교 첫날 느낄 걱정거리와 다른 사람들이 잘 대해주지 않아 즐겁지 않은 순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교사가 먼저 말하기 : 아무도 아는 체 하지 않으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이 있을 것 같아요. 이 교실이 어색하고 부담스러울 것 같아요. 오른쪽(왼쪽)으로 말하기 상징물을 돌려가며 말하겠습니다.

4. 돌아가며 말하기 2.

*질문 : 교실에서 우리 서로가(이 동물들이) 즐겁고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학생들이 한 이야기를 칠판이나 전지에 기록한다.

5. 돌아가며 말하기 3.

*질문 : 교실에서 서로 이와 같은 방법으로 대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여러분이 말한 것에 대해 더 보충하거나 추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진행자 : 전지에 기록한 약속은 규칙이라기 보다는 우리가 서로를 향한 최소한의 가이드 라인입니다. 이 약속은 서로가 존중하고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해주기 바랍니다.

6. 서클에서 나오기

*질문 : 오늘 서클에서 좋았던 것은 무엇인가요? 돌아가며 말하겠습니다.

7. 참여한 모두에게 감사하기



<모두가 동의하는 학급 약속 만들기 서클>

준비 : 책상없이 의자로 둥글게 배치, 센터 중심 상징물, 말하기 상징물, 메모지

1. 서클 참여자 환영하기

2. 침묵으로 초대하기

*진행자 : 배움의 공간을 열고, 온전한 시작을 위해 잠시 침묵으로 초대합니다.

3. 기록하고 돌아가며 말하기 1.

*질문 : 올 해 학급에서 나에게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사가 먼저 말하기 : 저는 존중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서로에 대한 존중이 가장 기본적인 마음의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4. 가치들을 목록화하기

5. 작은 서클 활동 1. (4~5인 서클)

*질문 : 목록화한 가치별로 가치를 구체화할 수 있는 실천방법은 무엇인가요? 메모지 한 장에 실천방법 한 가지씩 기록합니다.

6. 작은 서클에서 기록한 메모지들을 발표하고 목록별로 전지에 붙이기.

7. 돌아가며 말하기 2.

*질문 : 이 약속들 중에 가장 지키기 쉬운 것과 어려운 것이 있나요?

*질문 : 지키기 어려운 것이 있다면 다른 제안이 있나요?

8. 서클에서 나오기

*질문 : 오늘 한 서클이 어땠나요?

9. 참여한 모두에게 감사 표현하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