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루돌프 슈타이너 전집 목록 (링크) 본문

루돌프 슈타이너

루돌프 슈타이너 전집 목록 (링크)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9. 10. 10:57

루돌프 슈타이너의 전집은 독일에서도 계속 새롭게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대략 360여 권에 이릅니다. 슈타이너 전집 목록을 잘 정리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인지학 및 발도르프교육 전문 출판사인 푸른씨앗 출판사 홈페이지의 자료실입니다. 독일어, 영어, 한국어로 한 눈에 들어올 수 있게 잘 정리되어 있네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greenseed.kr/gxe/download_booklist2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

 

오스트리아 빈 공과대학에서 물리와 화학을 공부했지만 실은 철학과 문학에 심취해서 후일 독일 로스톡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바이마르 괴테 유고국에서 괴테의 자연과학 논설을 발행하면서 괴테의 자연관과 인간관을 정립하고 심화시켰다. 정신세계와 영혼 세계를 물체 세계와 똑같은 정도로 중시하는 인지학을 창시했다. 제1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추종자들의 요구에 따라 철학적, 인지학적 정신과학에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분야를 개척하기 시작했다. 인지학을 근거로 하는 실용학문에는 발도르프 교육학, 데메테르 농법, 인지학적 의학과 약학, 사회과학 등 인간 생활의 모든 분야가 포함되며, 그 외에도 새로운 춤 예술인 오이리트미를 창시했고, 연극예술과 조형예술을 심화 발달시켰다.


슈타이너는 자연과학자 헥켈, 철학자 하르트만 등 수많은 철학자, 예술가와 교류했다. 화가 칸딘스키, 클레, 에드가 엔데, 작가 프란츠 카프카, 스테판 츠바이크, 모르겐슈테른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스위스 도르나흐에 세운 괴테아눔은 현대 건축사에 중요한 한 획을 그은 건축물로 손꼽힌다.


슈타이너의 저작물과 강연집은 루돌프 슈타이너 전집으로 출판되고 있는데, 현재 약 360권에 이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