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유아교육 신간 3권 소개 본문

책소개 및 서평/발도르프교육 및 인지학

발도르프 유아교육 신간 3권 소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1. 27. 15:10

한국인지학출판사에서 최근에 3권의 신간을 연달아 내놓았습니다. 저는 교정에 도움을 드린 정도인데, 유아교육 관련해서 아주 의미 있는 책들입니다.

 

먼저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모든 것>은 오랫동안 발도르프 유아교육현장에서 일하신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담은 것으로 발도르프 유아교육이란 무엇인지,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우리는 영유아를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쉽고 편안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선생님과 부모님께서 읽으셔도 아주 좋은 내용들입니다.

 

이어서 <우리 아이, 학교에 가도 될까요>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의 부모님이라면 꼭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아이의 발달단계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 가기 전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내용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짧은 분량임에도 아이의 온전한 발달에 대해 명확한 상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유아 현장을 위한 기초 오이리트미>는 유아교사뿐 아니라 오이리트미에 관심이 있는 어린아이들의 부모님에게 많은 통찰을 주는 책입니다. 아이들은 움직임과 말하기에서 정말로 큰 기쁨을 느낍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가장 중요한 발달 과정에서 오이리트미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상세하게 다룹니다. 모쪼록 많은 분이 오이리트미에 대해 관심을 갖고 또 직접 전공해보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모든 것 

- 현장 활동과 교육론 그리고 새로운 시도 


샤리파 오펜하이머, 존 앨먼, 프레야 야프케 (지은이)

여상훈 (옮긴이)

한국인지학출판사

2023-01-30

 

책소개

 

발도르프 교육의 본질과 현장 활동의 모든 것을 생생하게 안내하는 이 책은 지난 반세기 동안 전 세계에 고착된 학습 중심의 교육이 지닌 문제를 성찰하고 돌파구를 찾는 교육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준다. 특히 2019년의 개정 누리과정과 함께 새롭게 도입된 “놀이 중심” 교육이 한 세기를 통과한 발도르프 유아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 “유아 중심”의 놀이를 발도르프 교사는 어떻게 동행하는지 잘 보여준다. 개정 누리과정을 창의적으로 실천하고 싶은 유아교사라면 누구나 이 책에서 소개된 북미의 발도르프 현장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면서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발행인의 말

추천인의 말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매력과 과제 - 존 앨먼

1부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 활동 - 샤리파 오펜하이머

1. 하루 생활 - 잉게보르크 쇠트너
2. 수공예 활동 - 도라 돌더
3. 예술을 통한 인간 발달 - 프레야 야프케
4. 아침 열기 활동 - 낸시 포스터
5. 동화, 그리고 인간에 대한 이미지 - 헬무트 폰 퀴겔겐
6. 나이에 맞는 동화 고르기 - 존 앨먼
7. 계절과 축제 - 존 앨먼

2부 발도르프 영유아 교육론 - 발달하는 아이 - 파 오펜하이머
1. 유아기의 발달 단계 - 프레야 야프케
2. 혼합연령 그룹 - 프레야 야프케
3. 의지의 발달에 중요한 모방 - 프레야 야프케
4. 언제 유치원에 보낼 수 있을까? - 존 앨먼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새로운 시도 - 영아 돌봄을 향하여 - 신시아 K. 올딩어

 

 

우리 아이, 학교에 가도 될까요 

- 학교 입학을 위한 유아 성숙도의 관찰 

 

WECAN(북미 발도르프 영유아교육연대) (지은이)

신현승 (옮긴이)

한국인지학출판사

2022-12-10

 

책소개
 
사람들은 흔히 만 7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기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아이, 학교에 가도 될까요』에서는 “생활 연령은 많은 고려 사항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실 초등학교 입학 준비 상태를 알려주는 명확한 지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은 항상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에 아이마다 다른 기준,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나아가 초등학교라는 큰 변화에 아이들이 잘 적응하고 배우며 자신의 꿈을 마음껏 키울 수 있길 희망한다.

 

목차

추천의 글
발행인의 말
들어가는 말

Ⅰ. 생활 연령
Ⅱ. “생명력의 탄생” -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신체적 성숙
Ⅲ.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감정의 성숙”을 보여주는 다른 징후들
Ⅳ. 초등학교가 아이에게 요구하는 것
Ⅴ. 기타 고려 사항들
Ⅵ. 입학 준비 상태에 관한 전반적인 그림이 완성되었다면
Ⅶ. 권장 사항

부록 조기취학, 사회성 미성숙 이끈다

 

유아 현장을 위한 기초 오이리트미 

- 현대적 시각에서 이해하는 언어와 움직임 

 

자비네 다이만 (지은이)

이정희, 여상훈 (옮긴이)

한국인지학출판사

2022-12-05

 

책소개
 
유아 교육 현장을 위한 기초 오이리트미를 포괄적인 맥락에서 처음 소개한 책으로 기초 오이리트미의 내용과 전달 방법을 서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초 오이리트미가 어떻게 유아 교육 현장의 일상에 정착되어 있는지, 얼마나 발도르프 유아교육학에 기반을 두고 있는지 확실하게 밝히고 있다. 또한 기초 오이리트미와 다른 노래 놀이, 언어 놀이, 움직임 놀이(라이겐) 사이의 차이점과 유사점도 보여주고 있다.

상당한 부분은 언어와 움직임의 세밀한 관계, 그리고 그것들이 아이의 건강과 생명력, 자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바로 이 영향이 기초 오이리트미의 특별한 움직임 언어를 통해서 가장 중요한 발달 시기에 활성화되고 강화되는 것이다.

 

 

목차

1. 유아 현장에서 오이리트미가 왜 필요한가?
2. 유아 오이리트미의 핵심 요소들
3. 오이리트미스트와 담임 교사 사이의 협력
4. 모든 감각을 자극하는 오이리트미
5. 라이겐과 오이리트미 –“영혼의 향유香油”
6. 신체와 정신의 중개자인 언어
7. 언어의 심층
8. 알파벳 - 말소리의 힘
9. 기초 오이리트미에서 말소리를 표현하는 동작들
10. 움직임의 특별한 자극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