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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7. 7. 23. 13:03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

 

 김훈태(슈타이너사상연구소)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은 당사자들 사이에 발생한 갈등과 폭력 문제를 다루기 위해 중립적 제3자인 조정자(mediator)의 도움을 받는 모임입니다. 글라즐의 갈등 고조의 9단계를 보면, 4단계부터는 당사자 간에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가 불가능해집니다. 특히 명백하게 가해 행위가 벌어져 피해자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중재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통은 이런 경우 법적 싸움으로 비화되기 마련입니다.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에서는 피해를 입은 사람과 가해를 한 사람을 직접 대면시킴으로써 그 사건이 당사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고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 친구, 혹은 지역 사회의 구성원을 참여시키기도 합니다. 이 모임은 피해자의 안전이 보장되고 잘 조직되어 피해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며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로써 법적 과정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피해가 어떻게 회복될 수 있는지에 대한 선택사항들을 논의합니다.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에서는 가해자에게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의 행위에 어떻게 책임을 지며 개인적으로 자신의 행위가 피해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을 통해 가해자는 피해를 입힌 사람의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고, 피해자에게 보상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참여합니다. 교실에서 이 모임을 할 때는 피해자나 가해자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이름을 부르는 게 좋습니다. ‘피해자’, ‘가해자라는 말이 갖는 단정적 느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입니다. 사람이 갖는 복잡하고 다양한 특성 중에서 오직 한 가지 측면만 한정해서 표현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낳을 수 있습니다. 가해자의 경우 새롭게 변하려고 애쓰는 사람에게 불필요한 낙인을 찍을 수 있고, 피해자의 경우에는 피해자라는 말이 내포하는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의미가 마음의 충격을 이겨내는 데 별 도움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모임의 이름을 회복적 정의 조정자 모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조정자는 안전한 대화 공간을 마련하고 당사자들이 대화를 원활히 나눔으로서 서로가 만족할 만한 합의에 도달하도록 대화과정을 돕습니다. 해결의 최종 몫은 당사자들의 책임에 둡니다. 그러나 성폭력이나 폭력조직 활동 등 중대한 범죄 행위는 조정모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당사자와 참가자에게 신체적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사건은 전문기관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그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학급 구성원 전체와 대화를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사건의 경우 조정자를 위촉하고 갈등 당사자 양측에게 이 모임을 안내하여 양측의 참가 의사를 확인합니다. 만약 학교 안에 조정 담당자가 있다면 즉시 조정모임을 이끌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외부 조정자에게 위탁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은 문제 행위에 대해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공통의 이해와 합의에 도달하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대화모임보다 당사자들의 자유로운 대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조정자의 공감과 적극적 경청, 바꾸어 말해 주기 등이 아주 중요합니다. 서로 원하는 긍정적인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각자의 입장 뒤에 있는 실제적인 이익과 욕구에 대한 확인, 그리고 제안에 대해 판단하지 않고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기법 등이 필요합니다. , 조정자는 평가하지 않고 제안들을 수렴하여 각각의 해결책에 대한 동의 여부를 확인해 나갑니다. 피해자-가해자 조정모임의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정을 위한 준비 단계

사건 당사자들을 개별 접촉하고 개별 면담을 통해 사건과 해결 방안에 대한 의견, 조정을 위한 일정 등을 조율하며 참가 동의를 얻습니다. (사건파악, 조정과정 소개, 참가의사 확인, 조정자와 신뢰 형성)

 

안녕하세요. 저는 조정모임을 진행하는 ◯◯◯입니다.”(자기소개 및 조정모임 소개) “사건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는지 말해 주겠어요?”(사건에 대한 각자의 관점 확인하기) “함께 모여서 어떻게 진행하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본 조정 소개) 과정이 이해가 가나요? (명료화하기) 그럼 참여할 의사가 있나요?”(진행 절차 소개 및 참가 동의 받기)

 

2. 본 조정 단계

양쪽 당사자들 모두가 모여 입장을 나누고 문제에 대한 책임을 확인한 뒤 해결책을 찾습니다. (소개와 규칙, 이야기 나누기, 쟁점분석, 해결책 찾기, 협의)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이고 공동조정자인 □□□와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대화 방식과 잘 진행하기 위한 규칙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소개 및 진행 규칙 소개) 조정 규칙을 소개한 후에는 참가자들이 이해했는지 확인을 합니다. 처음 소개와 진행 규칙은 조정자가 이끌지만 그 이후 이야기를 나눌 때는 당사자들이 입장을 나눌 수 있게 도와줘 당사자들 간의 우호감과 친밀감을 조성합니다.

 

오늘의 조정은 모두 여섯 단계의 과정을 밟을 것입니다. 지금은 소개 과정이구요. 다음 단계에서 여러분은 방해를 받지 않고 자기 입장에서 돌아가며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 여러분은 풀어야 할 문제를 함께 논의할 것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대안 탐색 단계로 문제를 풀 방법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함께 나눌 것입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이제껏 나온 해결책들을 평가하고, 그 중 여러분이 모두 만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여 합의서를 쓰게 될 것입니다. 여섯 번째는 새로운 출발인데 여기에서 우리는 앞으로 실행할 일에 대해 확인하고, 모든 평가를 끝낼 것입니다.”

 

다음으로 사건의 개요와 입장을 확인합니다. “우선 사건을 통해 겪은 어려움과 감정이 어떠한지 먼저 말해 주겠어요?”, “이 사건에 대한 각자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그 상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 주겠어요?” 당사자들이 충분히 이야기를 나눴다고 판단이 되면 핵심 쟁점에 대한 명료화와 책임범위 규명으로 넘어갑니다.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가 어떤 것인가요?”, “오늘 여기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다른 사람이 그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길 바라나요?”, “당신에게는 이와 관련하여 무엇이 중요하나요?”, “그것이 어째서 중요한지 말해 주겠어요?”, “당신의 상황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해 주겠어요?” 조정자가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사건의 진실, 입장 뒤의 실익과 욕구를 바꾸어 말해 주어 확인시킵니다. “구체적으로 ㅁㅁㅁ는 그 사건으로 힘들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힘든 점이 있었나요?”, “△△△ㅁㅁㅁ가 말한 고통과 힘들었던 이야기를 듣고 어떤 생각이 드나요?” 이 단계에서 조정자는 서로의 공통점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조정자는 공통점을 중심으로 요약하고 바꿔 말하기를 통해 갈등 당사자들이 서로 원하는 공통점을 느끼고 논의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제 해결책을 찾을 때입니다. “이 내용에 동의합니까?”, “이 제안의 어느 부분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까?”, “이 제안의 어느 부분에 동의할 수 있겠습니까? 실행가능성이 낮은 대안이라면 좀 더 가능성 있고 구체적인 합의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것이 실행 가능합니까?”, “그것을 어떻게 실행하려고 합니까?”, “언제 그것을 할 예정입니까?”, “언제까지 완성하려는 계획입니까?” 도출된 해결책이 비합리적인 경우에는 이렇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이 그 쟁점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나요?”, “이 내용에 대해 왜 하고 싶지 않은지 이유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끝으로 합의안을 내고 모임을 종결합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묻겠습니다. 우리가 다루어야 할 것은 모두 포함되었나요? 이 합의는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것인가요?”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합의에 대해서는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최종 합의내용을 공동조정자가 말해 주겠습니다.” 각각의 합의 항목을 확인하고 당사자들의 서명을 받은 뒤 조정자의 감사와 격려로 모임을 마칩니다. “이제는 모두가 동의하였다는 증거로 서명을 부탁합니다. 수고했습니다.”

 

3. 조정모임 이후의 단계

조정모임이 끝난 뒤에는 선도위원회나 학교폭력자치위원회 같은 최종결정기관에 합의 결과를 통보하여 사건을 마무리합니다. 합의 사항은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켜봅니다.

 

조정의 3원칙은 1) 당사자들 스스로 문제 해결하기, 2) 조정자가 중립을 지키기, 3) 사적인 이야기 비밀 지키기 등입니다. 이밖에도 조정모임에서 중요하게 지켜져야 할 기본 규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 상대가 말할 때는 끼어들지 않고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거나 상대방이 끝나고 발언권을 얻어 말합니다.

비방이나 욕설 심한 언어 자제하기 : 상대방이 자신의 진심을 듣는 데 방해가 되는 심한 비방이나 언성을 높이는 일은 자제하고 조정자의 안내를 따릅니다.

대화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하기 : 사건의 진실을 이해하고 서로가 원하는 해결책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사적 이야기 비밀 준수하기 : 이 자리에서 말한 내용, 말하면서 알게 된 정보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조정자의 동의에 의한 개인행동 허락받기 : 약속한 휴식시간 이외에 개인의 특별한 상황으로 휴식이나 혹은 긴급한 용무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조정자의 동의를 언어 공동조정자의 안내를 따릅니다. 그 외에는 자리를 떠나지 않습니다.

조정자의 중립에 대한 확인 : 조정자로서 저의 역할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당사자들이 스스로 해결하도록 중립의 위치에서 소통을 돕는 것임을 이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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