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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생활교육] 회복적 질문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회복적 생활교육] 회복적 질문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9. 7. 1. 03:54

회복적 질문


 

회복적 정의로 패러다임이 바뀐다는 것은 결국 우리가 던지는 첫 번째 질문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질문이 달라지면 결과가 달라진다. 질문을 다르게 던질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패러다임을 다르게 하여 전달한다는 의미이다.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를 비교하면 서로 올바른 자리매김을 위한 시각과 관점의 차이를 알 수 있고, 그 결과 달리 나타나는 질문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질문을 달리 한다는 것은 단순히 표현을 좀 더 부드럽게 한다거나 순화하여 말을 표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질문을 던지는 목적이 어디에 있고, 그 결과가 어떻게 귀결되게 할 것인가가 더 중요한 부분이다. 응보적 질문은 결국 잘못한 사람(가해자)과 그에 따르는 응당한 처벌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다. 회복적 질문은 잘못한 사람보다는 피해자에 초점을 맞추고 어떻게 하면 그 피해가 회복되고, 공동체를 건강하고 평화롭게 전환할 것인가에 초점을 바꾸게 한다.


다음은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가 갖는 관점의 차이를 나타나는 표이다. 관점의 차이가 결국 질문의 차이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 비교>


응보적 정의

회복적 정의

두 가지 다른 관점

잘못은 공동체가 정한 원칙에 대한 침해이다

잘못은 사람과 관계성에 대한 침해이다

잘못은 처벌을 불러온다

잘못은 의무를 만들어 낸다

정의는 잘못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음으로써 이뤄진다

정의는 잘못을 바로잡기 위한 피해자, 가해자 그리고 공동체 구성원의 노력으로 성취된다

핵심초점: 가해자가 합당한 처벌을 받는 것

핵심초점: 피해를 회복하기 위한 피해자의 필요/욕구와 가해자의 책임

세 가지 다른 질문들

누가 가해자인가?

누가 피해를 입었는가?

어떤 원칙을 위반했는가?

어떤 피해가 발생했는가?

어떤 처벌이 합당한가?

발생한 피해가 회복되려면 어떤 일들이 이뤄져야 하는가?

 


1. 회복적 관점으로 질문을 바꾼다는 것은 결국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 집단 구성원 간 관계의 그물망을 강화하는 것

- 관계성의 계좌를 적립하는 것

- 진실을 말해도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


(질문의 초점이 피해를 회복하고 자발적 책임을 높이는 방향을 지향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회복적 질문의 핵심 4가지


Q1. 무슨 일이 있었는가?

- 진실 파악하기, 피해가 무엇인가

: 자신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식은 현실, 사건에 대한 그 사람의 시각을 보여준다

: 이 시각은 내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 더욱 분명해진다

: 피해자는 진실의 왜곡을 경험한다

: 진실과의 만남 - 회복의 출발선

: 진실이 확보될 때 상처를 애도할 수 있는 통로가 열린다

: 피해자의 트라우마가 드러나고 치유를 위한 출발선에 서게 된다

 

Q2. 이 일로 누가 영향/피해를 받았는가?

- 사건의 파급력, 숨겨진 당사자 찾기

: 영향력은 공동체적, 다방면으로 나타난다

: 무시하거나 숨겨진 당사자 발견

: 직접 당사자(피해자-가해자) 문제로 치부할 사안이 아니다

 

Q3. 본인으로 인해 생긴 영향/피해를 회복하기 위해 본인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은 무엇인가 ?

- 피해에 공감할 때, 자발적 책임을 고민할 수 있다

: 각 당사자는 각자의 필요와 욕구가 존재한다

: 필요를 확인하고 욕구가 채워질 때 치유가 일어나고 정의가 회복된다.

: 각자가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할 때, 공동체가 회복된다


Q4. 앞으로 어떤 관계가 되기를 바라는가?

- 책임 이행을 위한 약속은 관계를 회복하고 공동체를 재형성한다.

: 필요는 책임과 연결되어 있다

: 단순한 책임 이행의 질문이 아니라 패러다임 전환의 질문

: 안전보장과 관계회복에 대한 질문

 

 

<회복적 질문하기>


구 분

질 문

상황이해

어떤 일이 있었나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나요?

그 때 어떤 생각으로 그런 행동을 했나요?

피해초점

누가 이번 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나요?

어떤 피해가 있었다고 보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자발적 책임

어떻게 하면 발생한 피해가 회복될 수 있을까요?

무엇을 하는 것이 이 상황을 좀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요?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필요한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관계회복

앞으로 어떤 관계가 되기를 바라나요?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요?

자신을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바라봐주기를 원하나요?

공동체 영향

이번 일로 학급은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다른 친구들이 같이 노력해주면 좋은 것은 무엇인가요?

선생님/부모/이웃/동료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갈등전환

이번 일을 겪으면서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앞으로 이와 비슷한 일이 생기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본인이 변하도록 노력해야 할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출처 : 한국평화교육훈련원 KO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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