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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활동 프로그램 - 발도르프학교에서 팀스포츠의 코칭 (6)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8. 10. 10.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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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을 만드는 법



여러분의 학교가 스포츠 활동프로그램을 시작하거나 지금의 프로그램을 개선하기로 결정했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물론 코치 능력이 있는 사람이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이런 사람이 학교에 이미 있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이들은 학교철학을 이해하고 있고, 학생들과의 관계가 이미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농사담당 교사가 단지 옛날에 운동을 했다는 것만으로 코치로 선택돼서는 안 됩니다. 학교에서는 가능한 최고의 교사를 초빙해야 합니다. 저희 학교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코치 스태프들이 오랫동안 학교에서 지낸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축구코치의 경우 8년이나 되고, 다른 코치들도 오랫동안 지도를 하면서 큰 성취와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코치들은 코치 역할을 다른 수업만큼이나 철저하게 해 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큰 변화라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스포츠 활동프로그램을 만들 때 또 다른 중요한 핵심은 스포츠팀과 학교 행정실, 교사회와의 관계입니다. 학교 행정실의 전적인 지지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위해서는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저의 경우, 스포츠활동을 하면서 처음에 한 가장 큰 실수는 행정 교사와의 관계였습니다. 저는 활동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준비했고, 학생들을 위해 많은 것을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교사들과의 관계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저를 지지해 주었던 교사회 구성원은 사실 저의 동료였습니다. 저는 왜 모든 사람이 저의 편이 아닌지, 왜 지지해 주지 않는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의 문제를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항상 혼자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라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고, 올바른 의사소통 통로를 이용해 일을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행정실에서는 관련된 문제에 대해 전혀 들은 것이 없다며 작은 다툼도 생겼었습니다.


야구공 영수증이나 학생들 외출에 대한 건의 등 큰 문제가 생겨 행정 교사와 만나서 이야기를 할 기회를 가지면서 저는 제가 놓쳤던 중요한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과거의 일입니다. 여러분이 행정실과 함께 협력하고자 한다면, 행정실이 여러분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큰 지원이 될 것입니다.


일을 진행하기에 앞서, 그 일에 대해 미리 교사회에 알려 주는 것을 통해 저는 앞으로 일어날 문제들을 미리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교사회와의 관계는 매년 결산총회에서 드러났습니다. 우리는 시즌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수업에 빠질 날짜와 횟수를 미리 알려 주었고, 이것은 교사회에서 수업계획을 그에 맞게 짜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저는 행정실과 규칙적으로 만나 재정적인 상황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만남은 예산의 문제뿐만 아니라 서로간의 관계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여러분이 성공적으로 팀을 이끌고자 한다면,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실력 있는 코치를 초빙하고, 제대로 된 장비와 시설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예산을 짜야 할 상황이라면, 코치들과 함께 각 스포츠활동에 필요한 아이템을 나열하고, 그것을 가지고 행정실과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비용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까지 줄여서는 안 됩니다. 만약 재정이 더 필요하다면 다른 통로를 통해 재정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부와 행정실의 관계뿐만 아니라, 운동부와 학생회의 관계도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이 스포츠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상급학생회 학생들만 참여하는 것은 특별한 것이었습니다. 여기에는 아주 특별한 노력의 과정이 있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스포츠팀의 활약을 통해 학교에 어떤 전통이 세워졌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저희 스포츠팀의 팬으로서 경기를 응원해 주었고, 팬들은 우리에게 스포츠맨십과 노력, 그리고 열정을 기대하였습니다. 이것은 학교 안에 있는 스포츠팀에 대한 자부심과 공동체 의식을 심어 주었습니다.


스포츠 활동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공동체의식을 키우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그것은 학교 전체에 열정을 심어 줍니다. 이러한 열정이 학교에 생기는 것은 학교로서는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전체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모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당신은 그것을 위해 행정실과 교사회, 학부모회, 지역공동체의 지지를 필요로 합니다. 이 모든 것은 코치로부터 시작합니다. 따라서 코치는 용기가 있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식견과 지식, 자신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운동 특화(전문화)

 

요즘에는 농구프로그램의 경우 일 년 내내 운영됩니다. 봄시즌, 합숙, 몸만들기, 여름시즌, 가을시즌, 연습, 겨울시즌으로 이루어지고, 휴식은 전혀 없습니다. 시즌이 없는 시간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코치는 학생들이 한 가지 분야에 전문화(특화)할 것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이 다른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해 거부하고 막습니다. 그리고 무리하게 계획을 잡아 경기를 진행합니다.


저의 경우 학생들이 하고 싶어 하는 운동은 모두 하도록 격려하였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스포츠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이 많았습니다.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는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거나 잘하고 싶은 스포츠활동 또는 코치가 누구인지에 따라 스포츠활동을 결정하였습니다. 저는 코치가 학생들의 손을 잡고 너무 일방적으로 이끄는 경향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에게 너무 한 종목에만 열중하게 하거나, 다른 경기에는 참여를 못하게 하는 것은 건강하지 않습니다. 그런 코치들은 스포츠의 핵심을 보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포츠는 코치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학생의 기록이나 팀의 승리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경우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야 승리(트로피)에 대해 거리를 둘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진다는 것이 저의 모든 믿음을 뒤흔들어 놓았습니다. 물론 이길 때에는 저의 코칭철학도 시험받지 않았습니다. 저에게 진정한 시험은 '어떠한 상황에도 나 자신의 믿음을 정말로 유지할 수 있는가'였습니다.


일 년 내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운영과 전문화된 스포츠활동의 장려는 저의 이런 믿음을 희생해야 했고,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압박 받아야 했습니다. 다른 학교와 경기나 대회를 치르기 위해서는 보통의 학교처럼 보이거나 그런 척해야 하는 정도의 타협을 했습니다. 그때에는 제가 하고 있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사실 스포츠 활동프로그램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른 것을 희생하는 일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의 최선의 해결책을 (저를 위해, 저의 학생들을 위해, 학교의 다른 스포츠팀을 위해) 내려야 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다른 학교에서처럼 학생들이 하나의 스포츠 활동프로그램에만 특화해서 참여하는 것과 다르게 가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2개 이상의 스포츠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게 열어놓았습니다. 정말 이것은 어떤 학생에게도 둘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하라는 압박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 속에서 학생들은 이기는 것에만 초점을 두고 하는 운동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경기에 참여하는 변화가 생겼습니다. 만약 더 연습이 필요한 학생들은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배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경기에 학생으로서 참여하고 싶은 아이들은 더 열심히 했고, 일반 학생보다 더 즐기는 학생들은 그런 친구들을 인정해 주었습니다.


코치는 자신의 신념과 철학을 품고 있어야 합니다. 코치가 이기는 것만 생각하게 된다면 이미 그 코치는 실망을 준비하는 것이고, 결국 진실성조차 잃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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