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코치의 역할 - 발도르프학교에서 팀스포츠의 코칭 (4)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체육교육+놀이

코치의 역할 - 발도르프학교에서 팀스포츠의 코칭 (4)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8. 10. 2. 10:50

4

코치의 역할



코치의 역할

 

스포츠팀에서 코치의 역할은 아주 광범위합니다. 좋은 코치가 가져야 하는 특징으로는 긍정적인 역할모델이 되어야 하고, 팀의 단결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또 강력한 동기부여와 조직화를 제공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자기 역시 존중받을 만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분야에 대해 해박해야 한다는 것도 들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역할모델

 

저는 학생들 중에서 직업적으로 코치가 되는 것에 대해 자랑스러워합니다. 제가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니까요. 누군가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고 그러한 길을 간다는 것은 의미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이것은 큰 책임감을 의미합니다. 항상 학생들의 눈은 당신을 향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당신은 건강을 유지하고, 잘 먹고, 스포츠적 미덕에 따라 살아야 합니다. 말로만이 아니라 현실에서 행동으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모범이 되는 (뛰어난) 코치가 되기 위해서, 코치가 스스로 몸 관리를 하고 자랑스러운 모습을 보인다면 학생들은 코치를 자랑스럽게 여기게 될 것입니다. 코치들은 건강한 식단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말한 코치들이 커피, 담배, , 햄버거를 즐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신은 아이들의 선택을 지도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 위치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제가 정기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하게 식사하고 멋지게 옷을 입는 것에 대해 저의 학생들이 높이 산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의 학생들도 당신이 공정하고 정직하며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필요가 있습니다. 말하는 대로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뢰감을 잃게 됩니다. 당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대로 자기 스스로 그렇게 살아가야 하고, 그렇게 연습해야 합니다.

 


팀의 단결

 

팀이 단결하지 못하면 아이들 각자의 잠재력도, 그리고 팀이 가진 잠재력도 발휘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학생은 팀을 우선시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저는 창단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어린 학생들로 구성된 팀을 지도하기도 했습니다. 이 팀을 위해 매일 연습하는 것 말고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지만 학생들에게는 최고의 해가 되었습니다. 특히 한 학생이 뛰어난 기량을 가지고 있었고, 아주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 학생에 의해 경기가 좌지우지된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팀과 개인의 목표에 대해 이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 학생은 득점왕과 최우수학생상을 받고자하는 희망을 가졌었지만 팀원을 가장 우선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팀 학생들이 단결하며 최고의 팀까지 되었습니다. 팀의 단결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해서, 최고의 학생이 자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후보 선수의 역할 또한 중요합니다. 후보 선수들이 자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에 의미를 가지게 된다면 팀플레이의 진정한 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이 팀에 대해 지지하는 모습은 다른 이에게 영감과 힘을 줍니다. 팀 멤버와 코치에게 특별한 인상을 주게 되며, 그들이 응원하고 항상 최선을 다하며 팀에 대한 자긍심을 보여주는 모습에서 다른 이들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들과 개별적인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신의 태도와 패기, 활기, 경기력에 따라 역할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후보선수들도 선발선수가 되도록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팀을 하나로 단결시키고, 팀을 위해, 그리고 학생 각자를 위해 특별한 경험을 주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코치가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일주일에 한번 밤에 모여 영화, 당구, 오락, 경기관람 등을 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함께한다는 것을 경험하였고, 경기에 좋은 기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팀이 만든 약속규칙도 아주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

 

좋은 코치의 중요한 특징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기부여에서 코치의 판단은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를 위해 해야 하는 것과 하지 않아야 하는 것에 대해 XO를 잘 아는 코치가 있지만, 실제로 그것을 끌어내는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치는 학생들에게 경기를 특별하게 다가가게 해 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왜 열심히 훈련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주고, 학생들이 끊임없이 노력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하며, 팀의 목표를 상기시켜 주고, 매순간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목표설정

 

모든 팀은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분명한 목표를 가져야 합니다. 이렇게 할 수 있도록 세팅하기 위한 예로, 학생 중 한 명의 집에서 시즌 시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이때 목표설정에서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팀이 함께 어느 정도 시간을 보내면서 어느 정도의 연대와 관계를 맺게 되고, 이 상황을 이용해 앞으로 더 개선할 수 있는 방법과 목표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설정을 할 때, 코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코치는 학생들이 올바른 목표를 향해 노력하도록 그 길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코치가 하는 최악의 것은 너무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유일한 목표를 챔피언이 되는 것, 패배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했는데, 만약 시즌이 시작하자마자 패배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목표가 실패한 것으로 보고 시즌 전체의 첫 단추를 잘못 끼우는 것으로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경기결과나 승패가 아닌 과정과 노력을 위한 경기와 연습을 재미있게 하기, 한 팀으로 단결하기, 열심히 하기 같은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팀에 대한 참여를 높이는 것입니다. 모든 팀이 자기 의견을 밝히고 모두 동의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약속된 규칙을 통해 팀 충성도를 높이면서, 모두를 한 곳으로 모으는 것에 대한 동의를 의미합니다. 그러한 분위기가 생기면 시즌 내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목표설정을 통해 동기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로, 날마다 자신의 목표를 써 보도록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의식과 같습니다. 물론 학생들 모두가 매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날마다 이러한 하루의 목표를 써보면서, 학생들은 규칙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의식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방법으로 연습을 하기 전에 그들이 달성하고 싶은 목표(의도)를 적어서 제출하는 것이 있습니다. 리스트는 짧을 수도 길 수도 있습니다. ‘나는 오늘 레이업슛 기술을 완성할 때까지 끝까지 연습하겠다.’ ‘나는 감정조절 연습을 해서 오늘은 울컥 화내지 않겠다.’


이것은 또한 학생들이 다가올 연습 또는 게임에 대해 준비하는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어느 날 저의 학생 중에 한 명이 갑자기 자신의 계획이 든 아주 두꺼운 종이 뭉치를 던져 주었습니다. 저는 당황했지만 그것을 통해 그 학생이 자신이 충분한 각오와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었습니다.


일주일마다 신문기사 형식으로 글을 쓰는 것도 좋은 동기부여가 됩니다. 이것은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들을 일람표로 만들어 되돌아보는 작업입니다. 앞의 제안들이 다가올 연습이나 훈련에서 학생들이 마음의 준비를 하고 워밍업하는 의미를 가졌다면, 일주일마다 쓰는 저널은 되돌아보기의 의미를 가지고 스스로 피드백을 받고 반성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도 이것의 효과에 대해 만족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연습과 실전, 그리고 되돌아보기의 연결을 통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매일의 인용구와 강조의 글

 

저는 훈련의 다른 요소로 좋은 글(인용구)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핵심 포인트로 어떤 단어를 설정해서, 예를 들어 열정같은 단어를 정하고 그것을 정의할 수 있는 문장을 찾았습니다


열정 없이 위대한 일이 성취된 적은 없다. - 에디슨


이 방법은 실제로 의미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대단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몇 주 동안 이것을 적용하며 효과를 경험하였고, 연습을 시작하기 전에 마치 의식처럼 행해지는 그 시간을 학생들이 기다리기도 했습니다.


 

동기부여를 위한 마지막 아이디어

 

앞에서 제시한 동기부여 중 어떤 것도 팀을 열정으로 채우지 못한다면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당신의 학생들은 코치가 자신이 하는 일을 정말 사랑하고 좋아한다는 것을 느끼고 경험해야 합니다코치라는 것은 일이 아니어야 합니다하나의 소명또는 사명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당신의 소명에 많은 에너지와 열정을 부여한다면그것은 학생들에게도 전달되며 함께하는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해 줍니다열정 없이 어떤 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코칭에서 조직과 준비

 

이것은 실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만약 계획이 분명하지 않거나 조직되어 있지 않고, 연습 계획이 짜여져 있지 않다면 학생들은 불안해 할 것입니다. 학생들은 오늘에 대해 코치가 생각을 하지 않았고, 안정된 틀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불안과 실망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계획을 수업 바로 전에 생각해 낸다면, 학생들은 준비되지 않은 코치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존경과 존중

 

학생들이 코치를 존경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코치의 의견에 반대하고 좋아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코치를 존경해야 합니다. 물론 코치가 학생들을 더 존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존경할 기회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정직하게 그리고 성실함을 통해 가르치고, (코칭하는 것에) 헌신하는 것에 대해 존경받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역할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전문성

 

코치들은 자기 분야에 대해 전문성을 키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교육연수, 재활센터 방문, 독서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 농구코치를 시작할 때 저는 농구에 대한 개인적 경험도 없었고 관심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 다른 교사가 없었기에 저는 코치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물론 힘든 시간을 겪어야 했습니다. 저 혼자 모든 것을 계획하고 조직해야 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매년 조금씩 나아지는 경험적 방법과 적극적으로 공부해서 (급진적으로) 나아지는 방법 중에 저는 두 번째 방법을 채택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거의 4년 이상의 노력 후에 어느 정도 코치직이 편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배우고 또 배울 필요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끝없이 열정을 가지고 탐구해야 했습니다.


 

자신의 철학을 만들라

 

인생경험이 당신의 성격과 이상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코칭철학을 만드는 데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에서 코치가 가져야 할 능력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러한 능력과 이상은 중요하고 이것을 위해 모든 코치들은 신념과 철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코치로서 성공한 이들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근거를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배우기 위한 열정과 노력을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앎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남의 것이 아닌 당신만의 철학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또한 그 철학은 당신 자신의 것이어야 합니다.


학생들을 깎아 내리는 어느 코치의 방식이 성공을 했다고 해서 그것을 따라하고 그것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진심을 다해 자신의 길을 만들고자 한다면 학생들도 금방 그것의 차이를 알아차리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