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21) - 12학년 ②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21) - 12학년 ②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7. 20. 15:52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21)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수채화와 조소 모두에서, 예술수업들은 또한 개인을 가장 명확하게 표현하는 인간 신체의 부분, 즉 머리에 작용하는 기회를 준다. 수채화, 조소 또는 석공예를 통해 학생들은 그들의 머리에 명확한 모양과 얼굴표정을 준다. 그런 작업은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안내할 수 있다. "인간의 신체는 영혼과 정신의 표현인가?"

 

비슷한 경향이 오이리트미에서도 뒤따른다. 여기에서 과제는 한 편의 음악 또는 시 안에서 기본 동작을 위한 알맞은 형태를 찾는 것이다. 그리하여, 전체로서의 묘사는 예술작업의 내적 특징과 특성을 보여준다. 학교공동체 안에서 오이리트미 공연은 학생들이 움직임과 동작을 통해 그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11학년의 분석기하학은 묘사(depiction)로서의 기하학으로부터 대수계산으로서의 기하학까지 경로였다. 이제, 12학년 수학에서 수업은 반대방향으로 진행한다. 분석을 통해 학생들은 순수계산으로 시작하고 미적분계산의 경험을 향해 움직인다. '미분계수'의 개념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수학에서의 새로운 차원을 이해하게 된다. 이것을 적용할 수 있게 됨과 더불어, 학생들은 또한 그것을 이해하고 경험하게 된다. 이것이 일어났을 때만이 기하 작도가 계산에 추가될 수 있다.

 

방정식으로부터 형태를 이끌어내고, 형태로부터 방정식을 이끌어냄에 따라, 우리는 학생들 내면에서 내적 활동이 일어나고 수학에서 질적인 것에 대한 이해가 일어나도록 애쓴다. 이것은 응용물리학의 이해를 위해 필수적이다. 이와 관련하여, 동일한 타입의 방정식들이 응용물리학(광학, 전기학, 기계학, 우주탐사 등)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방법의 모든 종류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적분계산의 기초를 이해하면서, 학생들은 고등수학의 영역에서 하나의 수학적 과정이 세계의 수학적 이해에 대한 더 앞선 수준을 열어나갈 반대의 과정에 대응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것이다.

 

11학년에 했던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두번째 투영기하학 주요수업이 투영기하학 또는 구면기하학 위에 세워질 수 있다. 이 방법이 채택된다면, 투영기하학은 건축학 주요수업과 미술수업에서 투영그림의 응용에 대한 이해로 안내할 것이다. 구면기하학은 천체나 지구(earth) 쪽으로 한층 더 안내할 수 있다.

 

12학년의 주요수업에 대한 또 다른 가능성은 수학, 식물학, 천문학, 발생학, 기하학을 전체적 조망(panorama) 하에서, 형태의 원리에 대한 연구로 결합할 수 있다. 이것은 그 학급의 완숙도(maturity)의 일반적 단계에 크게 달려있다.

 

12학년의 산업실습 기간 동안, 학생들은 11학년의 사회실습 기간 동안에 만났던 것과는 전혀 다른 '관용(tolerance)'의 개념과 관계하게 된다. 산업에서 만나게 되는 '관용'은 철작업 공장의 생산공정에서 기계세공의 정확성과 관련되어질 수 있다. 이 산업에서의 (몇 주 간의) 실습기간 동안, 학생들은 작업을 통해 했던 경험과 함께 일했던 사람들과의 경험 그리고 또한 자연과 했던 경험을 갖게 된다. 이런 실습기간의 목적은 '아래로부터 올라가는' 경제생활과 산업생활을 알기 위한 것이다. 학생들은 공통 산업목표를 위해 다른 이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경험한다. 그들은 노동분업화된 현대 세계의 기회와 문제점들에 대해 배운다. 그들은 작업절차의 한 부분에서의 실수가 어떻게 전체 생산절차에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산업기계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재료를 체크하고 다른 제어들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들 스스로의 경험에 의해, 그들은 의식적이고 창조적인 정신작업을 위한 작업과 여가의 양극성 간의 여백(space)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힘이 필요한 지를 배운다. 따라서 이 실습기간은 아주 많은 여러 가지 교육적 과제들을 충족시킨다. 산업실습을 위한 다른선택은 경영 또는 서비스 산업에서 작업배치가 될 수 있다. 그런 프로젝트의 핵심은 일의 도덕적 모습과 타인들의 필요에 봉사하는 것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12학년 연극(play)은 전체에 대한 각자의 책임감을 나타내고, 어떻게 공동목표를 향한 노력들이 개개인의 능력의 합을 취함으로써 상상할 수 있는 것 이상을 가져올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학급은 대규모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대 연예 등을 통해서 하나의 전체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경험한다. 대사, 동작, 음악, 노래부르기(오리리트미도 가능), 연출, 극본, 조명, 프로그램과 포스터 작성 등, 이 모든 것은 관리되어야 한다. 어쩌면 1인 다역까지 소화하면서, 몇몇 공연에 투입되는 것을 추가한다.

 

몇몇 발도르프학교들은 개인 프로젝트 발표로 12년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각 학생은 실재적/예술적 주제와 이론적 주제(몇 가지 주제를 포함한)로 구성된 1년짜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것은 일상적인 학교 생활에 추가되어, 교사 또는 프로젝트 감독자(멘토)의 도움으로 일년내내 이루어진다. 이런 프로젝트들의 실제적 결과는 발표회에 전시되거나 오후 또는 저녁 공연에 올려진다. 학생들은 이론적 부분에 대해 공개적으로 발표하고 토론이 뒤따른다. 적절한 양식으로 이러한 발표를 하는 것은 12학년 작업의 또다른 모습이다.

 

많은 관점과 주제들의 조합을 요구하는 12학년 작업의 요소들을 따라가다 보면, 예술에서의 주요 주제는 보편적인 예술로서의 건축()이며, 그 안에 모든 예술이 예술을 이해하는 작업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작용할 수 있다. 12학년에서 하나의 주제는 예술과 미학에 대해 철학적으로 사유하는 것이다. 철학의 역사와 세계 종교들의 비교연구는 인류의 정신적 노력에 대한 대략적 윤곽(overview)을 제공할 수 있다.

 

발도르프 교육의 12년을 대표하는 12학년의 작업은, 1920년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공식화된 '감각으로 인간존재를 알게 하는 것'의 목표를 위해 바쳐진다. 세계를 알면 인간은 자기자신을 발견하게 되며, 자기자신을 알면 그는 그에게 드러나는 세계를 발견하게 된다.

 

 

12학년의 교육적 목적들

 

12학년 말까지,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인간과 인간 사회와 자연의 본성을 바라보는 통합적 관점을 가져야 한다.

- 그들과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들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명확히 표명하며, 설명하고 관련지을 수 있어야 한다.

- 상당한 정도의 사회적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 인간의 운명에 대한 의문에 관심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 감각적 관찰과 사실에 대한 재고를 통해, 특성을 인식하고 특성화할 수 있어야 하며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부분적인 것들에서 실재적, 사회적, 개념적으로 전체적인 것에 대한 인식으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 전체를 이해하고 과정 뒤에 숨어 있는 관념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을 만큼, 하나의 과정 안에서 전후로 이동할 수 있는 사고의 내적 유연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 세계의 기저 놓여 있는 형성적, 창조적 원리들의 활동을 표현하여 정신과 가시적 형태와 물질 사이의 내적 작용을 드러내는 현상들 사이에서 관계를 만들고 내적인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 우연적, 분석적 관찰과 목적론적 관찰 사이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 인과율, 자유와 책임의 관계를 고찰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신을 위해 생각하고, 자신의 통찰의 결과로 행동하여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