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교육과정 본문
First Grade
- Form Drawing
- Writing: introduction to the alphabet
- block capital letters
- Mathematics:
- the quality of numbers,
- counting to 100,
- Roman and Arabic numerals,
- the four processes (addition, subtraction, multiplication, division)
- Nature Study
- Singing and introduction to the Recorder
- Handwork: Knitting
- Eurythmy
- Foreign Language
- Painting, Beeswax Modelling, Crayon Drawing
Second Grade
- English:
- fables from around the world,
- study of the saints,
- introduction to reading,
- grammar
- Mathematics:
- continuing work with the four processes,
- Column Algorithms
- Form Drawing
- running forms, leading to cursive handwriting
- Nature Study:
- through Aesop's fables,
- work of Thornton W. Burgess,
- Native American stories
- Singing and Recorder
- Handwork: Knitting, Crochet
- Eurythmy
- Foreign Language
- Painting and Modelling
Third Grade
- English: intensive study of grammar
- Writing: introduction to cursive handwriting
- Mathematics of Practical Life:
- Time, Temperature, Weight & Volume,
- linear measurement (integrated into Housebuilding),
- Trade Goods & The Development of Currency
- Form Drawing
- Social and Environmental Studies:
- Farming & Gardening,
- Housebuilding
- Fibers & Clothing
- Cultural Studies: stories of the Old Testament, Jewish festivals
- Drama
- Singing: singing in rounds
- Recorder
- Handwork: Spinning, Weaving
- Eurythmy
- Foreign Language
- Painting
- Sports
Fourth Grade
- English:
- work in grammar continues
- introduction to composition writing through personal narratives
- tall tales
- Zoology: comparative study of human being and other animals
- Geography and Local History - map skills, landforms & water features
- Cultural Studies: Norse mythology
- Mathematics: Introduction to Fractions
- Form Drawing: Celtic knots
- Singing: singing two-part songs
- Orchestra: choosing a string instrument
- Handwork: Embroidery, Cross Stitch, Macrame
- Eurythmy
- Foreign Language
- Painting
- Sports
Fifth Grade
- Ancient History -
- India
- Persia
- Mesopotamia
- Egypt
- Greece
- American Geography - Biomes
- Botany
- Geometry
- Mathematics: Fractions and Decimals
- Singing and Orchestra
- Handwork:
- Woodworking
- Knitting
- Eurythmy
- English: reading, writing, and grammar
- Foreign Language
- Painting
- Sports
Sixth Grade
- History - the transition from ancient to modern:
- the decline of Greece,
- the rise and fall of Rome, and
- the effects of these cultures on European civilization up through the Middle Ages
- World Geography
- Geology
- Astronomy
- Physics:
- Acoustics
- Optics
- Geometry
- Mathematics: Percentage and Ratio
- Singing and Orchestra
- Handwork: Woodworking
- Eurythmy
- English: reading, writing, and grammar
- Foreign Language
- Painting
- Sports
Seventh Grade
- History - Renaissance and Reformation, the Age of Exploration
- World Geography
- Africa
- Physics:
- Mechanics
- Inorganic Chemistry
- Physiology
- Geometry
- Mathematics: Algebra
- Negative Numbers
- Square and Cube Roots
- Singing and Orchestra
- Handwork:
- Embroidery
- Carving
- Clay Modeling
- Eurythmy: ballads, drama, tragedy
- English including creative writing
- Foreign Language
- Painting
- Sports
Eighth Grade
- History - the Industrial Revolution to the present day
- Geography as related to World Economics
- Physics:
- Acoustics
- Thermodynamics
- Mechanics
- Electricity and Magnetism
- Hydraulics
- Aerodynamics
- Meteorology
- Ecology
- Organic Chemistry
- Physiology
- Geometry: measurement of surfaces and volume
- Mathematics: practical applications of arithmetic, algebra, and geometry
- Graphing
- Singing and Orchestra:
- Elizabethan Music
- American Music
- Symphonic Form
- Handwork:
- Machine Sewing
- Darning
- Artistic Hand-Sewing Projects
- Soapstone Carvings
- Carpentry
- Eurythmy: poems with contrasting moods
- English: the short story, persuasive writing, famous speeches, letters, Shakespearean drama
- Foreign Language
- Painting: highlights and shadows in portraits and landscapes
- Sports
발도르프 학교 담임과정의 교육과정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원칙적으로 한 명의 담임교사가 아이들을 1학년부터 8학년까지 연속적으로 지도합니다. 이 8년을 담임과정이라고 합니다. 일반 학교의 학제와 달리 6학년 이후에도 그 과정이 지속되며 아이들은 8학년까지 같은 반 친구들과 함께 공부를 합니다. 8년 과정을 마친 뒤에는 청소년기를 상급과정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시작합니다.
(1) 1~3학년의 교육과정
형태 그리기 : 아이들이 직선과 곡선을 온몸으로 표현해 보고 그려 보는 시간입니다. 주로 크레파스나 색연필을 사용해서 종이에 그리며, 아이들은 이 활동을 통해 집중된 노력과 동작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구체적인 사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형태의 선들을 통해 내적인 본질을 찾아가는 연습을 합니다. 아이들은 이 동작 속에 있는 균형, 비율, 대칭, 통합의 특징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말글 : 흔히 말하는 ‘국어’ 시간으로 한글을 배우고 이야기를 듣는 게 수업의 주를 이룹니다. 1학년 때에는 주로 놀이와 노래를 통해 한글의 자모음을 배우고, 2학년 때부터는 교사가 칠판에 적어 둔 내용을 베끼거나 구술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3학년 때에는 여섯 가지 품사에 대해 배웁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바르게 글씨를 쓸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아이들이 필기하는 내용은 품사별로 다른 색의 필기구를 사용하여 적게 되는데, 이는 무의식적으로 비슷한 성질을 가진 단어들을 알아 가는 연습이 됩니다.
외국어 : 영어와 중국어를 배웁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모방하는 능력이 뛰어나므로 글자를 배우지 않은 채 놀이와 노래, 교사와의 간단한 대화 속에서 외국어의 특성을 몸으로 익혀 나갑니다. 아이들은 다른 언어를 통해서 사물을 바라보고 설명하는 방식, 세상에 접근하는 다른 방식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세상에 대해 좀 더 보편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는 중요한 전제 중 하나입니다.
수와 셈 : 1학년 아이들은 숫자의 전체성과 개별성을 경험합니다. 숫자들은 원형적인 성질을 강조하여 소개됩니다. 하나는 통일, 둘은 이원성 등으로 아이들의 세상에 익숙한 그림을 사용하고 리듬 있게 숫자를 세어 나갑니다. 2학년 때까지 손으로 계산하는 것을 강조하는 데에서 점점 머리로 계산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옮겨 갑니다. 3학년부터는 수량을 측정하는 것이 신체의 비율에 기초한 전통적인 수량 재기로 시작하여 길이, 시간, 중량 등의 기본 단위들이 소개됩니다.
습식수채화 : 도화지를 물에 적셔 물감으로 그리는 그림입니다. 파랑, 노랑, 빨강의 세 가지 색깔을 사용하여 색상의 내적인 언어에 귀를 기울입니다. 객관적인 사물을 베끼거나 묘사하지 않고 색 그대로의 성질을 보며 색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합니다.
음악 : 1~3학년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내적인 생명력이 성숙하지 않았거나 감정을 이입하기에는 충분히 분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오음계의 노래들을 부르고 연주합니다. 2학년이 되면 곡의 종류가 늘어나고 학급에서 솔로 부분을 맡기도 합니다. 3학년 때는 온음계적 전조의 시야와 관련된 음악으로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아이들은 기보법을 접하게 됩니다. 리코더는 음악 시간에 쓰이는 가장 중요한 악기로, 양손이 조화롭게 쓰이며 공기의 흐름을 만들고 소리를 내기 위해 적당한 호흡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이리트미 : 오이리트미는 아름다운 리듬활동을 의미하는 동작 예술로 말하는 소리와 음악의 소리가 공간에서 사지의 동작을 통해 보이도록 만드는 활동입니다. 이 예술은 민첩한 감각의 인식력과 육체적 움직임이 균형을 맞추도록 돕는 예술로서 발도르프 학교에만 존재하는 유일한 과목이기도 합니다.
수공예 : 두 손의 조화를 이루고 손을 많이 움직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뜨개질을 통해 아이들은 냄비받침, 주머니, 리코더집 등의 유용한 물건들을 만듭니다. 예술과 실용적인 요소가 결합된 손 기술의 습득은 이후에 실질적인 지성의 기초를 위한 토대를 제공합니다.
집짓기와 농사짓기 : 3학년에서 이루어지는 실재적인 두 가지 주제를 통해서 아이들의 여행은 지구로 내려옵니다. 가공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들이 어떻게 세상에 필요한 생산물로 바뀌는지 알게 됩니다. 이는 이후에 경제학과 생태학을 준비하는 장기적인 교육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4~5학년의 교육과정
우리말글 : 이제와는 다른 언어적 자질을 위해 새로운 의식을 깨어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법적인 규칙을 사고의 요소로 들여오는 일이 중요합니다. 동사의 시제가 어떻게 언어로 표현되는지 경험하고 이해하며 다양한 화법의 특징을 익히게 됩니다. 어형변화, 문장구조, 구두법, 능동태와 수동태, 직접화법과 간접화법 등을 구분지을 수 있게 됩니다.
외국어 : 4학년부터 외국어의 읽기 쓰기가 시작됩니다. 언어적인 목표는 우리말글의 목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외국어의 경우 우리말글의 목표에 상응하는 단계에서 일상생활의 상황에 관한 회화 연습이 같이 따르게 됩니다.
음악 : 3학년 때 시작한 기보법이 발전되며, 음악의 법칙을 이론으로 배우지 않고 악기를 연주함으로써 익힙니다. 모두 같은 음으로 노래를 부르고 연주하던 것이 이제 여러 파트로 발달하게 되고, 합주나 합창이 가능해집니다.
오이리트미 : 말과 음악이 연관됩니다. 여러 가지 문법적인 형태가 실현되고 장조와 단조의 분위기가 작용합니다. 음표들의 박자를 다양한 리듬과 걸어 보기로 표현하고 기하학적인 형태로 움직입니다.
수학 : 4학년은 분수를 통해 전체와 규칙적인 관계를 갖게 됩니다. 5학년은 십진법을 통해 논리적 사고를 위한 준비를 시작하고 백분율과 대수에 관한 수학적 발견의 준비를 합니다.
형태 그리기 : 여러 가지 복잡한 구성을 표현하며 아름다움과 정확함이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5학년부터는 맨손기하라는 이름으로 기하학적인 형태를 컴퍼스와 자 없이 시작합니다. 손과 눈으로 충분히 연습한 후 작도 기구 없이 기하학적 형태를 그립니다.
동네학 : 아이들은 자신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환경과 경제적인 상황에 대해 배우며, 이 안에서 어떤 역사가 진행되어 왔는지 배웁니다. 5학년부터 지리가 시작되면 나라 전체를 공부하고 다른 나라와의 지리적 관계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동물학 : 자연에 대해 배울 때 인간과 친밀한 동물을 먼저 시작합니다. 동물들은 특별한 하나의 감각, 전문화된 운동 등으로 인간의 특별한 기관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초식동물, 육식동물, 발달된 시력을 가진 동물 등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잠재적으로 모든 능력을 가졌지만 다른 능력과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능력들은 전체 동물 왕국의 종합이면서 동시에 원형을 보여 줍니다. 아이들은 인간이 동물적인 것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식물학 : 하등에서 고등식물로 진화하는 과정은 어린이와 사춘기 아이들의 발달단계와 관계가 있습니다. 다르게 표현되는 식물 형태를 통해 아이들의 심리적 발달의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식물이 지구와 태양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일년 동안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봅니다. 진화와 생태라는 중요한 테마가 생물학으로 진입할 수 있는 내적 실마리로 제시됩니다.
역사 : 아이들은 현재에서 벗어나 생생한 이미지를 통해 과거로부터 역사가 진행되어 왔음을 상상합니다. 5학년에서 고대 인도, 중국, 페르시아,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그리스 등을 배우는데, 초기 문명의 문화는 이야기를 통해 배웁니다. 우리 역사에 대해서는 고조선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수공예 : 장갑과 양말 등을 짜고, 솜으로 채워진 동물 인형을 만듭니다. 동물의 본을 뜨면서 동물의 형태를 정확히 알 수 있게 됩니다. 형태그리기에서 배운 것과 같은 교차 형태로 수놓기를 합니다.
(3) 6~8학년의 교육과정
역사 : 6학년은 로마사와 중세 시대를 인과성을 중심으로 배웁니다. 이슬람과 동양의 만남을 통한 기술적, 산업적인 영향 등이 주요 주제가 됩니다. 7학년은 유럽인들에 의한 신대륙 발견, 르네상스, 그리고 동시대인 고려와 조선 등이 주제가 됩니다. 8학년은 산업의 발생과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의 근대를 다루며, 이를 통해 사건의 원인을 조사할 수 있는 세계의 시민이 되어갑니다.
물리학 : 6학년에서 처음 시작되며 인과성을 경험하는 중요한 통로가 됩니다. 이론을 다루지 않고 소리, 광학, 열, 자기, 정전기 등의 기본적인 현상을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7학년에서는 기계적인 실험을 함께 하고 즐김으로써 과학적 방법에 다가갑니다. 8학년에서는 역학의 작용과 증기기관, 모스 부호 등을 통해 물리학을 배웁니다.
화학 : 흔히 불과 연소 과정으로 7학년에 시작하여 석회암의 연소, 산, 알칼리와 금속 등으로 진행됩니다. 다양한 기술의 역사·문학적 측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8학년부터 좀 더 복잡하고 어려워지며 유기적인 삶의 과정, 물질의 창조와 변형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이 포함됩니다.
지리 : 하나의 전체로서 지구를 개관합니다. 세계의 개별적인 부분들에 초점을 맞추며, 지리적 상황의 결과로 나타난 개별의 문화와 경제에 대해서 인식해 나갑니다.
생물학 : 아이들이 사춘기의 심연에 잠기기 전, 인간의 본질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시기에 건강과 영양에 관한 과목을 도입합니다.
우리말글 : 6학년에서는 가정법과 문법을 배우고, 7학년에서는 느낌과 감정의 표현들, 감탄사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어른들 앞에서는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지만, 자신들의 은어로 유창하게 말하기도 합니다. 이 두 가지 현상은 자신을 표현하는 고유하고 개별적인 방법들의 탐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서사시와 서정시, 극시에 대해 공부하면서 비유와 직유 등을 함께 살펴보게 됩니다. 특히 드라마는 이 시기 가장 중요한 주제로 설화, 민요, 연극 등이 중요한 예술 작업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8학년에서는 이 모든 작업을 총망라하는 연극이 중요한 활동으로 제시됩니다.
외국어 : 우리말글과 비슷한 목표와 방식들이 자리 잡게 됩니다. 보고서와 이야기 쓰기 연습, 요약 연습 등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기하학 : 기구를 사용하여 정확히 작도하고, 평면에서 입체까지 다룹니다. 또한 이런 것들과 연관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연습합니다. 8학년에서는 해부학적 비율을 통해 해부학과의 연결 고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음악 : 청음이 주요한 테마로 다루어지며, 독주와 작곡, 합창 등이 수업의 중심 부분이 됩니다. 다양한 작곡가의 스타일을 소개시켜줄 수 있고, 작곡에 대한 이해를 계발하도록 돕습니다.
오이리트미 : 이 나이 대의 아이들이 갖는 외로움으로부터 해방시키고 다른 이들과 관계를 형성하게 도와줍니다. 발라드나 익살스러운 곡들이 효과가 있습니다. 언어 오이리트미 역시 예술적 연출을 길러 주어 언어 공부를 도와줍니다. 아이들이 사람 앞에 서는 것을 꺼리고 자신 없게 될 시기에 오이리트미가 영혼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한 예술적 활동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수공예 : 아이들은 실용적인 물품들을 만들고 8학년부터 발을 움직여 작동하는 재봉틀을 사용하여 작업을 합니다. 재봉틀로 옷도 만들고 연극을 위한 소품들도 직접 만들게 됩니다.
목공예 : 6학년부터 시작하며 나무를 다루는 가운데 아이들은 자신의 조형에 대한 착상을 인내와 끈기로 추구하고 실현하는 법을 배웁니다.
체육 : 체조와 스포츠 수업은 자신의 경험들을 정리해 주는 자기 억제와 자기 동기화의 양상을 보여 줍니다. 기구를 사용한 운동과 도약 운동은 풍부한 움직임의 선택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구기 종목은 단독 종목보다 중요한 사회적 균형 감각을 키워줍니다.
1년 프로젝트 : 연극 공연과 함께 8년 담임과정의 졸업을 준비하며 실시하는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각자 자신의 관심 분야를 택해 1년 동안 주제에 관한 집중 연구를 실시합니다. 아이들은 멘토를 정해 연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밖에도 아이들은 4학년부터 서예와 한문을 배우기 시작하고, 6학년에 광물학과 천문학이, 8학년에 기상학이 주요 수업으로 도입됩니다. 아이들은 상급과정에 진학하면서 그동안 배웠던 교과들을 더욱 심화하여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해마다 실습 활동을 하는데, 9학년에는 농업 실습, 10학년에는 측량 실습, 11학년에는 공장 실습, 12학년에는 각자의 진로와 관련하여 사회 실습을 2주에서 3주 가량 다녀옵니다.
'발도르프교육학 > 발도르프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도르프학교의 철학교육 : 12학년을 위한 포괄적인 관점과 일반적 수업목표 (0) | 2023.11.09 |
---|---|
발도르프학교의 음악교육 : 1-12학년까지 포괄적인 관점과 일반적 수업목표 (0) | 2023.11.08 |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21) - 12학년 ② (0) | 2022.07.20 |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20) - 12학년 ① (0) | 2022.07.16 |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9) - 11학년 (0) | 2022.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