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8) - 10학년 ②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8) - 10학년 ②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7. 2. 22:04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8)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10학년의 교육과정 ②

 

음악 수업에서 주력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음악에 대한 참된 인식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예들은 성가대 활동, 실내악단에서 실제화된다. 조화(Harmomy, 화음)는 음악적인 본보기들을 통해 찾게 된다. 수학, 물리, 화학, 기하학과 측량(surveying)의 주요수업과 출발점이 유사하다. 물리학에서 형성 원리는 특히 뚜렷하다. 어느 곳에서도 자연 법칙이 고전역학만큼 그렇게 분명하거나 명확하게 따라올 수 없다. 학생들은 실험에서 관찰로 나아가고 법칙, 공식 그리고 선명하게 계산으로 진행할 수 있다. 관찰에서의 선명, 결론을 끌어내는 추론방식, 원인과 결과를 관계 짓는 능력 그리고 분석적인 사고 등을 배운다.

 

10학년의 목적 가운데 하나는 실제 생활로 돌입하는 것이다. 10학년에서는 직각사용이 광범위해진다. 수평면과 직각을 이루는 관계는 정확한 관찰과 상식적인 판단, 이 양자를 포함하는 많은 실제적인 일을 하기 위한 개념적인 뼈대를 제공한다. 측량에서 직각은 기술적인 작도에서처럼 이론상의 계산을 위한 뼈대를 이룬다. 목공에서는 대부분의 구성에서처럼 직각은 추, 네모진 면, 정확한 위치 등의 개념을 제공한다. 옷을 만들고 재단할 때 모든 개별적인 패턴들은 짜여진 옷감의 직각 형태에 관계된다. 항아리를 물레에 걸어 돌릴 때에도 점토 작업 과정은 수평면과 관련한 수직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금속 작업에서는 쇠를 벼리고 리드미컬한 망치질을 통해 일련의 모양들로 변형시키는 모루에서의 작업은 금속에 대한 지식과 가해지는 힘을 정확하게 적용해야 한다.

 

측량 에포크 수업은 땅의 작은 일부를 측정하고 그려봄으로써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1-2주간의 실습 후에, 학생들은 이것이 그들의 손등과 같은 작은 일부라는 걸 알게 된다. 측량은 3가지 단계로 한다. 즉 상식적인 추정, 로드, 측쇄와 줄자를 사용한 지면 측정, 각도측정기와 측정도구를 가지고 측정한 기록에 근거한 이론상의 계산이다. 이러한 세 가지 단계는 일련의 그림으로 표현될 3차원으로 만들기 위해 통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술적인 것들을 지리학에 적용시키는 동안 학생들은 확실하게 그곳에 무엇이 있고 어떻게 정확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 할지를 배우게 된다. 10학년의 첫 수학 에포크 수업의 주된 내용은 삼각법으로, 그것은 측량에 사용된다. 코사인(cosine) 또한 계산이 필요한 물리학에 속한다.

 

더 나아가 수학적인 법칙에 관한 공부에는 리듬 있는 계산이 주어지고, 더욱 고차적인 능력과 대수로 올라간다. 10학년에서의 수학은 일상 생활의 실제적 문제와 관련되어야 한다. 중도의 법칙(law of Golden Mean)을 끌어낼 수 있는 무리수와 약분할 수 없는 수의 영역은 인간에 적용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형성법칙을 나타내고 그것은 11학년에 더 적합하다.

 

화학시간에 학생들은 알칼리와 산의 정반대의 작용, 소금의 결정화를 공부한다. 주된 내용은 등축과 반(半)등축인 결정과 대칭의 법칙이 산출되고 도출되는 기하학 에포크 수업과 직접 관련되어 있다.

 

기술에서는 원재료에서 생산품으로의 변화를 탐구한다. 예를 들면, 섬유에서 실을 경유하여 직물로 되는 경로이다. 이런 원리는 나무에도 적용되는데 목재가 되는 전 과정(나무심기, 가꾸기, 베기, 톱으로 켜기, 말리기, 대패로 밀기 등)10학년 소목일에서 최고점에 이르게 된다. 측량과 다른 실용학과목에서 처럼, 학생들이 만든 물건은 그들이 행한 것의 객관적인 증거가 됨으로써 학생들을 바로 잡아준다. 실용적인 물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게다가, 다른 많은 실제 생활에서의 기술적인 적용들이 토론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전거 기어, 화장실 물이 어떻게 쏟아지는지, 자동차 부품과 정보 기술 등. 10학년은 원료에서 제품이 완성되는 과정이 다시 시작되는 재활용의 기술을 탐험하는 가장 좋은 시기이다.

 

정보 기술은 이러한 것들이 인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책임 있는 토론을 필요로 하는 기술의 한 부분이다. 정보가 무엇이고 어떻게 저장되는지, 자료를 이용하는 사회적인 관점 등을 이해하는 것은 이 주제에 속한다. 기록된 말의 짧은 역사와 수학적 계산은 이것의 일부이다. 컴퓨터 작업을 어떻게 할 것인지의 기본적인 원리가 다뤄진다. 그들이 물리학과 수학에서 배운 것을 근거로, 10학년 학생들은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원리를 익힐 수 있는 계산기를 만들 수 있는 회로의 기본구성 요소를 가지고 작업하는 것이 유용하다.

 

첫 번째 실습기간은 의미 있고 실제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필요(욕구)와 조화를 이룬다. 순간적인 충동(일시적인 기분)을 이겨내고 무엇을 해야 옳은지를 알 수 있을 때 내적인 자긍심이 커진다.

 

10학년의 교육 목표

 

학생들은 다음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사고해야 하고, 논리적이고 자연스럽게 결론을 이끌어내야 하며, 개념을 공식화할 뿐 아니라 상식적인 판단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 분석적 사고를 사용하여 자연의 법칙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하고 실제 상황에 도구적 개념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복잡한 과정의 기원과 기본 원리를 탐색함으로써 그것이 어떻게 발생하는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정확하게 작업해야 하며 학생들을 둘러싼 실제적인 필요성에 반응할 수 있도록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자기 자신의 공부와 행동에 점차 더 많은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자기 자신의 통찰력에 기초하는 선택을 내리고 따를 수 있어야 하며, 자기 의견을 형성하여 설명하고 정당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