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6) - 9학년 ③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6) - 9학년 ③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6. 16. 20:54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6)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9학년의 교육과정 ③


원예

9학년에서 원예수업은 주기집중수업의 형태로 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로 나누어서 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땅에서 일하는 것, 조경, 길 만들기와 계단 만들기, 울타리 만들기 등이 포함된다.) 농업이나 임업의 실습시간에 할 수도 있다. 2-3주 동안 학생들은 농장 가족들과 함께 살면서 농장과 들에서 이루어지는 일을 나눠서 한다. 다른 많은 새로운 일들과는 달리, 그들은 날마의 일상과 인생 전체를 형성하는 하나의 요소로서 자연을 경험한다. 과제는 지역성 및 학교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회들에 달려 있다. 중요한 요소는 육체적으로 정말 힘든 일들과 도구사용에 필요한 실용적인 지혜, 그런 활동들에 수반되는 일의 절차와 안정, 협동작업 등에 직접 부딪치며 접근한다는 것이다. 농업의 경제학 역시 중요한 주제이다. 특히, 노동과 책무의 진정한 가치가 드러날 때 그렇다.

수공예

목공과 가구 만들기를 할 때, 학생들은 단순한 이음매 만들기를 배운다. 옷 만들기에서는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도안을 만들고 치마나 자켓을 바느질한다. 구리 두들겨 펴기와 바구니 만들기는 만들기의 매우 다른 수단들(방법들)로써, 예를 들면 사발이나 항아리(꽂병) 그리고 모든 종류의 통과 유사한 물건들로 이어진다. 내부는 힘든 노동에 의해서 외부로부터 만들어진다. 이러한 모든 기술들 속에서, 학생은 재료의 본성을 경험하게 된다. 어떻게 이러한 본성이 얻어지고 다뤄지며, 작용하는지를 경험하게 된다. 공예의 경제적, 사회생태학적 측면들이 항상 실제적인 작업 안에서 통합되고, 특히 전망(landscape), 원재료와 작업 공정 사이의 연관 안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실습작품은 단지 전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상 속에서 실제적인 필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정보 기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모든 학생이 기본적인 문서 작성을 배워야 하며 작품을 발표하고 디자인, 잡지책을 편집하는 등의 실제적인 목적으로 이것을 한다.

몇 가지 이유로, 전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은 실용성과 사회성을 가진 선택과목이 제안된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학교 내에서 특별한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가적인 관심을 개발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여기에는 유치원, 식당, 관리분야, 학교 극장 등에서 봉사하기 등이 포함된다. 학교가 제안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이든간에, 학생들이 그들의 일이 가치 있다는 것과, 점차로 그것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되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9학년을 위한 교육적 목표들

9학년 마지막에 학생들은 마땅히 :

* 자신들 주위에 있는 세상에 자기 동기화된 흥미(self-motivated interest)를 보이기 시작해야 한다. 즉, 학생들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에 관한 지식을, 정보와 사실들을 독립적으로 수집하면서 획득하기 시작해야 한다.

* 자신들의 사고에서 구조적이고 논리적이며, 인과적인 추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느낌에 근거한 판단(8학년)으로부터 관찰과 이해에 근거한 판단으로 이행하기 시작해야 한다. 분석적 과정을 총체적인 연관관계에 적용하고 배후에 있는 원리들을 발견하기 시작해야 한다.

* 아이디어로부터 이상으로, 또 이상으로부터 실천으로 전이하는 방법과 발견으로부터(7,8학년) 창조와 발명으로 이동해 가는 방법을 알기 시작해야 한다. 이상들의 영역 안에서 자신들의 의지를 관여시키기 시작해야 한다.

* 기술(technology)을 인간에 의해 창조된 문화의 왕국인, '다섯번째 왕국'으로서 감상하기 시작해야 한다. 기술 속에서 사유가 현실의 실재가 된다는 것을 발견하기 시작해야 한다.

* 많고 다양한 삶의 영역 속에서 특별히 예술에 있는 양극 사이에서의 전이를 이해하기 시작해야 한다.

* 예술과 과학이 문화적 의식 속에 역사적인 변화들을 반영한다는 것과 예술가와 과학자들은 자신들의 작품 안에서 표현되는 세계관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해야 한다.

* 일하는 것을 배우고 또 일하는 것을 통해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실제 삶 속에 있는 많은 영역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손을 사용해서, 실제로 해보는 경험)을 갖기 시작해야만 한다.

* 팀 안에서 일하고 함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