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4) -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4) -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2. 4. 23:10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4)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1학년부터 3학년까지

 

1학년 (7)

 

발달적 측면

 

발도르프 교육 방식에서는, 7세가 되는 해에 '정식' 학교교육을 시작한다. 첫 번째 7년 주기 동안, 어린아이는 공간과의 조화, 정직함, 말하기와 사고에 대한 기초적이고 근본적인 발전 능력을 습득하면서 물질체 안에 거주하는 법을 배운다. 아이를 둘러싼 전체 환경이 곧 배움의 바탕이다. 왜냐하면 아이는 자신의 환경에 속한 사람들과 매체들을 '모방'하기 때문이다.

 

이 모방하는 행동은 습득한 것의 내용과 특성을 아이의 의지에 각인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치원에서 주된 교육적 주제는 경험에 의한 배움, 즉 친구나 교사와의 강한 사회적 상호작용과 창의적 놀이를 통한 발견이다. 모국어와 숫자의 복잡성에 대한 인식은 비공식적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다. 이것은 교훈적으로 가르쳐진 것이 아니다. 7세쯤 되면 아이는 독립적이고 표현적이며, 형상적인 사고 능력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신체 발달에 집중해왔던 힘들이 풀려나고 영구치가 나오기 시작한다.

 

아이는 여전히 전체적인 꿈같은 분위기에 있으며, 이 시기에는 지정된 것들을 배우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진 것보다 더 폭넓은 자각을 가져올 수 있다. 많은 배움이 여러 가지 활동과 모방을 통해서 지속되며, 이를 통해 아이는 그림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내재화하며, 그것을 다시 떠올린다. 예를 들어, 문자 'R' 이나 배수 'x'와 같이 응용될 수 있는 개념으로 그것을 일반화한다. 유치원 연령에는 비록 개념적으로는 아니지만, 실제적으로 경험된 것이 정신적 형상화를 통해 정서적으로 이끌어온다. 세상에 대한 아이들의 전반적 경험은 옛이야기와 잘 짜여진 자연의 이야기들 속에 반영된 원형적 형상들에 의해 자양분을 공급받는다.

 

목적과 목표

 

이 시기에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정식적인 배움을 시작하는 학교로의 중요한 전환을 경험하게 된다. 아이들은 교사에 의해 그림, 운율, 이야기를 이용해 형태, 소리, 문자와 숫자의 기호에 대해 처음으로 경험하도록 이끌어진다.

 

아이들은 활동(움직임), , 그림, 글쓰기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의 연습을 통해 이러한 것들을 인식하고 기억하는 것을 배운다. 이 첫 번째 학년 동안, 학급 아이들은 교실 생활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에 대한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게 되된다. 이는 저학년에서 아이들이 함께하는 시간에 대한 기본 원칙을 형성할 것이며, 실제 학교에서 이어지는 모든 배움에 대해서도 그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자연에 대한 경이, 환경에 대한 관심,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 세상에 대한 관심, 그리고 교사에 대한 신뢰의 감정을 길러주는 것, 이러한 것들이 1학년과 그 다음에 따라올 학년들을 위한 도덕적 목적인 것이다. 교사는 아이들이 서로 좋아하고 서로의 말을 들어주는, 사회적으로 응집력 있는 집단이 되도록 이끄는 것을 또 하나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2학년 (8세)

 

발달적 측면

 

2학년 아이는 주로 자기 스스로 만들어낸 심리적 바탕 안에서 계속 살고 있다. 그것은 아이의 내적인 삶의 영역으로부터 만들어진 개성적인 심상을 발달시키는 능력을 이끌어낸다. 바깥세상의 사건과 경험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통해, 또 아이들이 갖고 있는 세계의 그림과 일치시켜서 재조정 작업을 한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그들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더 많은 주의력(예민한 주의)을 보인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구분되어 대조를 이루는데, 고의적인 장난을 치고 싶은 유혹에 대한 인식과 종교적인 요소에 대한 더 깊고 더 의식적인 느낌을 동시에 갖는다.

 

이 나이의 교과내용은 아이들이 느낌과 정서를 표현할 수 있는, 폭넓고 풍부한 언어구사를 위한 감각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형상적인 사고하기가 우선시되는 배움의 과정에 편안함을 느낀다. 개념들은 그것들이 질적으로 유연하고 잘 짜여져 있을 때 가장 의미있게 이해된다. 아이들은 수리력과 문해력의 기본원리에 친숙해진다. 그것은 전체적이고 정교하게 몸을 움직이면서 (아마도 1학년 때 처음 소개된 깡충 뛰기, 공 던지고 잡기, 뜨개질, 리코더 연주를 통해서) 많은 기술과 능력들을 발달시킨다. 그러므로 지성은 예술적 접근일 때에만 깨어나게 된다.

 

2학년 아이들은 영구치가 나오면서, 기능이 분화되거나 우세함이 확립된다. 이 시기 동안 특수한 학습의 요구와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이 관찰된다. 한 학급에서 능력의 범위는 확실하게 구별된다. 2학년 아이들에게서 나오는 자신감의 정도와 소속감은 아이들이 1학년 때 배운 기초 위에 세워진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알 수 있다.

 

목적과 목표

 

첫 번째 해의 초기 경험은 2학년에서 더 심화되고 확장된다. 이 때는 주로 전 학년으로부터의 모든 새로운 기술을 숙련시키고 발달시킨다. 1학년에 비해 많은 에너지가 학급을 사회적으로 밀착된 집단으로 만드는 데 쓰인다. 이 때의 집단이란 아이들이 스스로 경험하는 전체성에 의해 키워지는 집단을 말한다.

 

2학년에서 대조 혹은 대립의 분위기는 흔히 드러나는데 아이들이 서로 관계 맺는 방법에서 관찰된다. 아이들이 이 시기를 통과해가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이 이야기에는 전설에 나오는 거룩한 사람들과 성자들, 우화에서 동물들에 의해 묘사되는 인간의 우스꽝스러운 특성과 인물들이 대조를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

 

2학년은 교사의 강한 지도력이 요구된다. 그것은 일관된 접근과 상상의 힘을 통해서 나온다. 아이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이미지로부터 방향과 형태를 이끌어낸다.

 

 

3학년 (9)

 

발달적 측면

 

3학년이 되면 아이들에게 괄목할 만한 생리적, 심리적, 인식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들은 9-10세 부근에서 일어나는데, 빠르게는 8.5, 늦게는 9.5세에 시작되며, 6개월에서 1년간 지속된다.

 

아이들은 견고하고 더욱 균형잡힌 걸음걸이를 발전시키고, 말하는 소리는 입 안에서 점점 더 형태를 잡아 더욱 똑똑한 발음을 하게 되며, 아이들은 중간거리(middle distance)에 시야를 두게 된다. 아이들의 체력은 눈에 띄게 강해진다. 심장은 점점 커지고 더욱 많은 양의 혈액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며, 새로운 호흡, 맥박 비율인 약 1:4로 확립된다. 손발과 신진대사기능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 성장이 시작되고 몸통이 길어진다. 어떤 아이들에게서는 이 발달단계에 피로, 배앓이, 두통, 구역질, 현기증, 다양한 식욕저하, 천식, 습진과 불면증의 증상이 성장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슈타이너는 아이들의 감정생활에서의 변형에 대해 말한다. 7세 때아이들의 사고하기에 변형이 일어난다. 3학년의 아이들은 지각세계와 자기의 감정세계에서 이중성을 경험한다. 아이들에게는 근력의 증가, 객관적인 감각, 주관성이 함께 성장하는 것을 경험하는 과정이 시작된다. 주관적인 내면의 경험과 객관적인 세계의 사실성은 아이의 영혼 속에서 갈등(불균형) 상태에 놓이게 된다. 질문, 의문, 고독과 비판적 경향의 출현은 아이의 심리적 조망 속에서 새로이 나타나는 특징이다.

 

때로는 좀더 빠르게, 때로는 좀더 늦어지기는 하나,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자아인식의 아주 중대한 단계가 이 시기 동안 일어난다. 그것은 자기와 물리적인 주변환경의 분리 및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사이의 분리를 인식하는 것으로 경험된다. 세계 속에서 이전에 가졌던 통일성의 상실과 새로운 방식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놀라움이라는 대비감정은 혼란과 불안으로 아이들을 이끈다. 기질과 개성에 따라 매우 다양한 행동의 중대한 변화로 표현될 수 있다.

 

구약의 율법과 지침들에 관한 이미지들은 불안정한 기간 동안의 내적 안전을 증진한다. 농사짓기와 집짓기 수업은 아이들에게 주변과 새로운 관계에 맺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목적과 목표

 

3학년의 아이들이 자아와 그들 자신이 살아가는 물리적 환경에 대해 더욱 더 인식하게 됨에 따라, 실제의 물리적 세계에 대한 새로운 흥미가 나타난다. 2학년 때 문자와 숫자를 익히는 연습 이후, 아이들은 이제 크기를 재고 무게를 재는 것,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고, 간단한 형식의 편지를 쓰는 것 등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을 한다.

 

집짓기와 농사짓기 그리고 다른 작업들에서 공동작업을 경험할 때 학급 전체와 함께 함으로써, 학급 교사는 초기의 물리적 세계로부터의 분리감을 책임감으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그것은 교사가 행동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정하고 아이들에게 교사들(학급 교사뿐아니라)의 권위에 신뢰를 갖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학급의 사회적 통일성(우리 라는 경험)에 대한 강한 감각을 갖게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