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수공예 수업을 위한 글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수공예

발도르프 수공예 수업을 위한 글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6. 5. 10. 20:24

수공예 교사


발도르프 학교의 수공예 선생님들은 학교내의 다른 모든 교사들과 마찬가지로 인지학에 대한 똑같은 기본적인 공부를 해야 한다. 수공예 선생님들은 아동발달과 커리큘럼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또한 수공예 선생님은 페인팅, 형태 그리기 그리고 오이리트미 등을 색깔에 대한 감각을 살아 있게 하고 형태와 공간에 대한 감정을 강화하기 위해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


수공예 선생님들은 아동에 대해서 잘 집중을 하고 진정한 흥미를 가져야만 하며 유머감각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되기 위해 교사가 스스로를 완성하는 영적인 토대를 만들기 위해서 슈타이너의 가르침에 따라서 읽고 일해야 한다. 교사가 느끼는 것을 어떻게 준비하느냐와 교실에서 아이들 앞에 섰을때 아이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서 자신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자기 발전의 단계는 차이가 난다.


지속적인 자기 교육이 핵심이며 수공예 선생님들은 모든 교육적인 강연회 등을 참가하고 발도르프 교사들을 위한 워크샵에 참가하여야만 한다. 그렇게 해서 자기 학교의 전체 생활을 내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이것은 수공예 선생님이 참가할 수 있고 도움이 되는 다른 활동 영역에도 열려 있을 것이다. 수공예 선생님들은 너무나 실생활과 밀접하기 때문에 그리고 활동적인 학교라면 너무나 흔한데, 교사의 스케줄을 보면 과외로 많은 일들을 해야만 한다. 수공예 선생님들은 연극발표를 할 때 의상준비를 도울 수 있듯이 훌륭한 대리인이 될 수 있고 집회나 축제를 위한 여력이 될 수 있다. 박람회나 출품의 준비는 수공예 선생님의 통찰력에서 도움을 받고 부모님들을 알 수 있는 기회만큼이나 수공예 선생님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준다. 그러한 다양하게 기여를 할 수 있는 환경과 함께 매우 가치 있게 될 수 있고 학교 공동체 안에서 존경받는 구성원이 될 수 있다.


수공예 선생님들이 지속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은 무엇인가? 굉장히 많은데 교사는 조직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 만약 수공예 선생님이 너무 바쁘다면 리듬과 반복은 덜 지치고 더욱 성취할 수 있도록, 더욱 쉽게 숨쉴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매일 아동의 작품을 검토하는 시간과 다음날의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목요일마다 직원회의가 있고 아이들과 함께 하는 방과후의 활동도 있다. 그리고 가정생활에 대한 책임까지도 매일의 일과 속에 있어야 한다. 내가 뉴욕에서 교사생활을 할 때 식료품가게에서 장보는 일을 매일 아침 학교 가기 전에 해야만 했다. 나는 저녁을 어떻게 차려야 할지 머리 속에 넣고 있어야 했고 때때로 집에 나오기 전에 저녁요리를 한 적조차 있었다.


잘 계획된 하루와 일주일은 리드미컬한 것이다. 만약 해야할 일을 정확한 시간에 안에 한다면 그런 리듬 속에서 생각과 명상을 위한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우리들이 리드미컬하게 숨쉬는 방법으로 수업을 가르칠 때 아이들은 내적인 집중을 발전시키며 우리 또한 그렇게 된다.



원칙


원칙은 어떤가? 원칙은 교사가 일관될 필요가 있다 하더라도 그저 규율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교사가 아동 내부의 흥미에서 시작하는 창조적인 과정이다. 그것은 학생들의 행동 뒤에 숨어 있는 문제와 특질들에 관한 더욱 깊은 지식으로 이끈다. 수공예 교사들이 자신이 가진 고유한 원칙적인 문제를 통제하도록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만약 자신이 아이들의 존경을 계속 받길 원한다면 물론 수공예 교사는 각 아동에 대한 그리고 전체로서의 그 학급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기 위해서 학급담임과 함께 일을 해야한다. 주요 수업시간과 다른 수업시간을 참관하면서 아이들이 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 수공예 교사는 수공예 시간에 매우 다루기 어려웠던 아이가 주요수업시간에는 매우 뛰어난 학생임을 보거나 다른 방식으로 발견을 하게 되었을 때 종종 놀라기도 한다. 앞을 예견하는 것은 예상치 못한 행동에 대해서 경솔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아동을 알게 되는 것이 열쇠이다.


다른 교사들과 함께 아동에 대한 직원회의와 토론을 통해서 자신만의 경험들을 종합한다. 그것은 그 아동에 대한 그의 지식을 형성하는 경험이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또한 교사들이 객관적인 방식으로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각 아동을 그려보려고 노력하는(판단하지 않고) 것을 제안했다. 이 훈련은 가치로운 구조적인 통찰력을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교사가 더욱 주의 깊게 아동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우리들은 아동의 변화하는 의식과 작업을 한다. 1학년 아이들에게는 교사는 빛나는 태양과 같은 존재이며, 확고하고 의지할 수 있는 존재이다. 그들은 교사를 안내자로서 여기며 쳐다본다. 우리들은 1학년 아동을 여전히 모방하고자 하는 본능적인 성향을 토대로 가르칠 수가 있다. 이 모든 것은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서 변화하며 우리들은 연령에 적합하게 가르치기 위해서 우리의 원칙과 우리 자신을 변화하여야만 한다. 만약 우리가 어린 아동의 상상적인 꿈의 삶에 호소하여 일을 한다면 아이들은 우리가 멋지게 가르치길 원하는 모든 것을 흡수한다. 그러나 우리들은 모든 학년마다 조심스러워야 하고 아이들이 변해감에 따라서 우리 또한 변화하고 아이들이 더 이상 속하지 않는 단계에 붙잡아 두려고 해서는 안된다. 교사는 아동의 삶에 대한 아주 조예가 깊어야 하며 그 날의 뉴스에 대해서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러면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 현명하고 도움이 되도록 교실의 토론에 참가할 수 있다. 그러면 내적으로 아이는 이런 질문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 사람은 누구지? 어떻게 세상 속에 우뚝 서 있을 수 있지?” 우리들은 각각의 하루 동안에도 다루는 한 연령에서부터 다른 연령까지 변화할 수 있게 융통성을 가져야 하며 계속적으로 적확한 권위의 종류를 유지해야 한다.



기질에 따른 활동


기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질에 따라서 어떻게 (기질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할 것이지를 배우는 것은 아동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더욱 높이는 것이다. 루돌프 슈타이너가 쓴 자료와 토대로서 유용한 다른 것들이 있긴 하지만 아이들과 어떻게 작업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기질에 대한 균형을 이룰 수 있는가에 대한 감각은 관찰과 경험을 통해서 시작된다.


여러분은 한 아동에게 하나의 기질로 너무 강하게 분류하지 않도록 매우 조심스러워야 하며 또 다른 세 가지의 기질에 대해서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극단적인 것에 대해서는 얘기할 수 있다.


나는 여러 방면에서 매우 지적이고 훌륭한 담즙질의 아이를 가르친 적이 있었는데 그러나 그 아이는 모든 수업 시간에 성질이 급하고 너무나 다루기 힘이 들었다. 그 아이는 수공예 작업을 매우 잘했고 그 일을 할 때에는 매우 조용하고 조화로웠다. 그러나 교육을 받는 것을 기다리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무서운 사람이 되었다. 내가 수업사이에 각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보려고 수공예 작품을 볼 때면 나는 담즙질의 아이들의 작품에 더욱 주의를 기울인다. 이 소년은 뭔가를 끝내려고 할 때 나는 때때로 수업의 첫머리에 “네가 하려고 하고 있는 것을 끝낼 때, 내가 너를 도와줄 수 있기 전에 5분내지 1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 원하면 네 책을 꺼내서 읽어도 되.” 담즙질의 아이들은 앞질러서 첫 번째가 되길 원하고 기다리는 것을 싫어한다. 어떻게 될 지 주의를 줄 필요가 있다. 이렇게 작업을 하기 위해서 교사는 약속한 바를 정확히 이행해야만 한다. (그 아이는 시계를 보며 시간을 재고 있다.)


교사가 그렇게 한다면 나중에 생길 수 있는 다음 문제를 처리할 수 있게 믿음이 형성된다. 담즙질은 교사 당신이 강하고 정확하다는 사실을 알게되길 원하며 그렇게 해서 당신을 사랑하며 그래서 당신은 그 아이들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그러면 모든 일은 잘 될 수 있다.


우울질 아이들은 종종 확신이 없다.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떤 색깔을 써야할 지를 결정하는데 어려워한다. 그런 아이들은 또 다른 도전을 나타낸다. 절대로 뭔가를 시작할 수가 없는 한 여자아이가 있었는데 너무나 생각이 깊고 무슨 색깔을 사용할지를 고민해서였다. 그 아이는 항상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해요?”라고 물어서 내가 “파랑이 좋을 것 같은데 초록이나 보라를 써도 되.”라고 대답한 적이 있었다. “다른 색깔이 좋으니?” 라고 했다. 나는 색깔에 대해서 생각하기보다는 선택에 확신을 주려고 한 것이었다. 그 아이가 내가 자기편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그 아이는 마침내 용기가 생겼고 아주 훌륭한 감수성으로 정확한 색을 선택하였다.


다혈질은 또 다른 문제를 가지고 있다. 온 동네를 왔다갔다한다. 당신은 종종 당신 자리 옆에 다혈질의 아이를 앉혀놓고 집중을 시키고 매분마다 쳐다보면서 “조금 더 궤매야 해”라고 말해야만 한다. 그런 아이들은 보통 당신 옆에 앉아서 더 잘할 수 있기를 원하는데 그러나 집중을 하는 것은 할 수가 없다. 당신은 그런 아이들의 흥미를 유지시켜야 한다. “한 줄을 더 해봐. 그러면 다음은 내가 해줄게” 때때로 다혈질의 아이는 계속한다. 침착하지 못한 다혈질을 도와주려면 심부름을 시켜야 한다. 뉴욕시 학교에서 있었던 일인데 1학년 아이들이 프론트 데스크로 다섯줄을 내려가서 메모가 쓰여진 종이를 보고 대답을 기다린 후 아주 만족스럽게 다시 돌아와 모험을 한 것처럼 느끼고 작업에 들어갈 준비가 된다. 접수원은 이 게임을 어떻게 하는지를 알고 있었다.


나는 점액질의 아이에게 매우 주의를 기울였다. 왜냐하면 그런 아이들은 종종 자신의 진정한 존재를 보여주지 않고 잘못이해 되기가 쉽다. 그런 아이를 알기 위해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며 그들이 얼마나 민감하고 지적인지를 배우는 데에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런 아이들의 신체는 잠들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반드시 머리 속에서 잠들어 있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점액질의 아이들은 쉽게 이해할 수가 있고 쉽게 줄이는 것을 따라하거나 다른 복잡한 것들도 할 수가 있다. 그러나 느리며 종종 하기 싫어한다. 그런 아이들은 교사의 주의와 흥미가 필요하다. 점액질의 아이는 그들의 기질에서 끌어당겨 나오는 교사의 긍정적인 기대를 듣길 원한다. 그러면 점액질의 아이는 빛날 수가 있다. 나는 종종 방과후에도 점액질의 아이들을 함께 작업을 하고 계속 앞으로 전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나는 모든 아이들에게 학교가 끝난 후에도 올 수 있게 선택권을 주었으며 아이들도 오길 원하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 제안만으로도 수업시간에 더 잘할 수 있게 되었다. 별도의 시간이 필요하진 않았다.



색깔과 디자인의 중요성


오늘날 색과 디자인, 기능 사이의 연관성이 없어지는 위기에 처해있다. 그 연결이 옷과 우리들이 매일 사용하는 일상적인 물건들 속에서 더욱 찾기 어려워 졌다. 빵 반죽을 하는 도마는 고양이처럼 만들어지고 아이들이 쓰는 칫솔의 손잡이는 미키마우스에서 따오고 (모든 종류의 것들이 옷 여기저기에 어디에든 붙어있고) 색의 선택은 감수성을 잃어버렸다. 카오스가 권세를 잡고 외관상으로 목적이 되어버렸다.!(?)


색깔과 형태와 기능을 통합할 미래의 예술가들이 성장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우리들은 아이들을 그들을 둘러싼 주변의 사물에 대해서 더욱 깊고 창조적인 방식으로 강하게 연결짓는 충동을 증진시켜 주어야 한다. 수공예와 공예는 색깔과 형태등 선명한 방식으로 통합하는 진정한 기회를 제공한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루돌프 슈타이너가 말하길 “아이들이 색이 대해서 올바른 경험을 갖게 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그 경험은 팔레트에서 나온 색깔을 칠하는 것이 아니라 항아리에서 액체상의 색이 들어가 물에 색이 녹는 것으로부터 나오는 경험. 그러면 아이들은 어떻게 하나의 색이 다른 색과 동반하는지를 느끼게 될 것이며 색의 내부적 조화를 느끼게 되고 그것을 내적으로 경험하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이 색의 경험을 수공예 작업과 공예품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그리고 만들어지는 물건의 형태와 디자인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색깔을 통합할 수 있게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어야만 한다. 우리들은 페인팅 시간에 어떻게 경험을 하는지를 보고 그것을 수공예 수업으로 이끌어내며 색에 대한 아이들의 관계성을 강화시키고 넓게해 준다. 형태 그리기 또한 그것의 예술적인 훈련 속에서 아이들이 자신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디자인에서 표현하도록 준비시킨다. 디자인은 수공예 프로젝트와 관련성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식탁보를 수놓을 때 접시가 놓여지는 곳에는 비워두어야 한다. 손수건도 가장자리에 수를 놓아야 한다. 다른 종류의 물건으로 가방은 가방을 열려고 손이 닿는 곳은 밝은 색을 쓰고 안에 들어있는 물건을 보관하고 들어야 하는 쪽에는 어두운 색을 써야 한다. 리코더 케이스 등등도 마찬가지일 수가 있다. 


수공예 수업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색깔 연습이 있는데 크레용을 가지고 색의 명암을 더 관찰하게 하는 것이다. 교사가 밝은 색으로 채워진 원을 만들게 한 후 주변에 더 넓은 원 두 개를 그리하고 한다. 밖으로 갈수록 어둡게 한다. 그러면 칠판에 그것을 붙여놓고 정말 밝은 것에서 어두운 것으로 어떤 것이 그랬는지를 관찰한다. 빨강이 초록보다 어두운가? 노랑은 항상 밝은 색인가? 이것은 아이들이 디자인을 만들 때 더욱 인식 하게끔 도와준다.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서 전통적인 방식의 수놓는 법을 많이 배우는데 그러나 새로운 방식으로 수놓는 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예를 들어 한 방향으로 기울어진 바늘땀으로 공간을 가득 채울 수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림을 그릴 때 할 수 있는 것처럼-그리고 나선 디자인에서 대비가 필요할 때 다른 방향으로 기울어진다. 이런 기술은 학년이 올라가서 모든 종류의 디자인을 가능하게 이끌어준다.



재능이 있는 아이


특별히 아름다운 수공예 작업을 하는 재능이 있는 아이들이 있는데 그런 아이들은 작품을 상대적으로 빨리 끝낼 수가 있고 특별한 프로젝트를 요구해야 한다. 나는 이런 아이들이 학교를 위해서 박람회에서 팔 수 있는 뭔가를 만들어 보라도 권하거나 학교 안에 계속 전시할 수 있게 뭔가를 만들어 기증하라고 권한다. 그렇게 해서 주어진 충동이 서서히 스며들기를 바란다. 또한 바늘 통이나 핀을 꽂는 쿠션등 수공예 수업 바구니에 필요한 어떤 것이 될 수도 있다. 때때로 처음에 이런 것에 대해 약간 부정적인 반응을 하는데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고 싶다고 말하면 분위기가 금방 바뀌어서 자랑스럽게 여긴다. 특별한 재능을 가진 아이들 중 학년이 올라가 그 프로젝트를 마치게 되면 두번째 프로젝트를 해야하는데 뭔가 더욱 진전되고 그런 아이들의 개별적인 재능과 능력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동시에 훌륭한 보조자와 필요할 때 다른 친구들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서로의 작업에 대한 흥미는 학급 안에서 진정한 공동체에 대한 느낌을 창조해 낸다.



수공예 교실


아이들이 자기 주변을 둘러보는 것은 무의식적일 때조차도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 만약 아이들이 아름다운 물건과 그림을 본다면 아이들은 그것을 자신의 잠 안으로 가지고 간가. 그리고 그것은 아이들이 잠으로 또한 가지고 오는 흉한 텔레비전의 이미지에 대항하여 일을 한다. 학교가 수공예 수업 교실이 있을 만큼 운이 좋다면 벽과 커텐의 색들을 매우 조심스럽게 선택해야 한다. 아름다운 형태를 보여주는 그림과 옛날의 건축물 또는 괴테아눔 또는 형태의 변형을 보여주는 어떤 것에서 찾을 수 있는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을 걸어둔다. 당신은 아동이나 수공예를 하고 있는 어른이 그려진 전통적인 그림을 걸 수도 있고 벽에 진짜 수공예 작품을 걸 수도 있다. 아이들에게 방이 보여지는 방식은 중요하다. 그리고 결국은 교사의 예술적인 경험에 의해 좌우된다.


시작을 위해서 예술과 목공예 교사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고 그들이 당신이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나 방이 특색이 있고 마음이 끌리도록 하는 것은 바구니와 뜨게실의 배열 여러 가지 수공예 재료들이다. 중요한 작업은 당신이 보조자와 함께 하는 작업이다. 한 명의 훌륭한 보조자는 둘이나 셋의 임시 보조자보다도 더 가치가 있다. 당신은 만약에 보조자가 잘 훈련되어 진다면 큰 학급을 한 명의 보조자와 가르칠 수도 있다. 이것을 가능케하고 보조자가 알 필요가 있는 것을 배우도록 돕는 것은 수공예 교사의 책임이다 매일매일 함께 작업을 완수하기 위해서 시간을 조정해야 한다. 아이들이 해 놓은 것을 검토하고 고쳐놓으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보기 위해서 실수들을 연구한다.


아이들과 그들이 작업에 대해서 토론을 할 때 당신의 보조자는 많은 실용적인 기술뿐만이 아니라 당신이 하고 있는 일들의 교육적인 의미를 배울 수 가 있다. 물론 보조자는 모든 아동에 대한 토론에서 기밀의 중요성을 이해해야만 한다.


모든 교사는 각각의 프로젝트를 가르치기 전에 만들어 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조자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이런 방식으로 당신은 일어날 수 있는 어려움 들을 배우게 되고 수업을 준비할 수 있으며 학급에서 작업을 빨리 수정을 준비를 하게 된다. 학급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보조자는 싸우는 아이들을 책임지도록 요구할 수가 있고 당신이 나머지 아이들을 이끄는 동안 나중에 보조자가 준비되었다고 보여지면 상황을 바꿀 수 있고 보조자가 학급을 이끄는 동안에 당신 자신이 특별한 아이를 맡을 수가 있다. 이것은 대망을 품고 있는 교사에게 냉정하게 될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보조자가 당신이 의식을 어떻게 뻗쳐야 하며 전체학급을 두루 살피는 인식의 확장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보조자가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작은 학교에서 비정기적인 지원자가 보조자로서 작은 시간이라도 왔다가는 것으로서도 고마운 일이다. 그러나 그들 또한 안내가 필요하면 만약 그들이 흥미가 있고 시간을 낼 수가 있다면 역시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나는 종종 나중에 언어를 가르치고 학급 담임, 유치원, 수공예 교사가 된 보조자와 함께 일을 한 적이 있다. 전적으로 책임을 지기 전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배우는 기회를 가진 신임 교사는 정말로 운이 좋은 사람이다. 수공예를 보조하기 위해 또는 유치원 교사를 보조하는 것은 매우 귀중한 경험이다. 3년 동안 나는 Arvia Ege라는 예술과 수공예의 훌륭한 선생님이며 미국에서 첫 번째 발도르프 학교를 세운 사람을 보조했었다. 그분을 통해서 나는 경험, 영감, 가르치는 것에 대한 위대한 사랑을 얻었다. 내가 예술, 공예, 아이들에 대해서 배운 모둔 것을 뒤돌아보면 그리고 다른 교사들과 함께 일한 것을 통해 얻은 모든 것은 수공예를 가르치는 것이 자기 발전을 위한 진정한 경로임을 알게 되었다. 또한 그것은 의지를 강화시켜주는 일이다. 똑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동료와 일하는 기회를 가지고 나의 노력을 지원 받은 것은 내가 영원히 감사하게 여기는 선물이다.



유치원


유치원에서 수공예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 질문을 받곤 하는데 유치원 아이들에게 적합한 활동을 이해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다음의 도라 돌더가 쓴 유치원 아동이 자신의 손으로 창조적인 작업을 하는 완벽한 길을 묘사한 글이다. 이 훌륭한 배경은 학년에 따라서 진행되는 수공예 수업을 진정으로 준비한 것이다.




* 인지학센터 공부자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