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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치유 오이리트미 본문

인지학

치유 오이리트미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7. 11. 6. 12:45

오이-리트미(Eu-rythmie) : 아름다운 리듬




오이리트미는 창조적 움직임의 예술이다. 움직임을 통해 인간의 형태를 만드는 에테르적 힘을 눈에 보이도록 만든다.


움직임을 위한 이 힘의 원형적인 예로 들숨과 날숨을 들 수 있다. 여기서 무의식적으로 체조적 움직임을 하는 것은 (공기를 들이마실 수 있도록 확장하고, 공기를 다시 밖으로 내보내도록 수축하는) 폐와 흉곽의 움직임에 달려 있다. 이 들숨과 날숨의 호흡과정은 팔의 동작을 통해 모방할 수 있다. 또한 몸 전체로 굴곡과 신장, 이완과 수축, 펼치고 풀어내는 동작을 하면서 눈에 보이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공간에서 안과 밖으로 흐르는 나선적 움직임 형태를 통해 공간적으로도 표현될 수 있다.


호흡은 (외부에서 다가와 더 깊거나 더 빠른, 더 정체되거나 더 이완되는 모습으로) 몸 전체에 영향을 주고 전체 몸의 느낌, 인간의 내면까지에도 변화를 준다. 예술도 이와 같은 것을 행한다. 예를 들어, 언어, 음악, 리듬은 우리의 움직임에 날개를 달아 주고, 우리의 내면 깊이까지 영향을 준다. 그리고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기도 하는 행복감, 슬픔, 피곤함의 느낌은 우리의 청각에 의존하여 생길 수 있다. 예컨대 일상에서도 마트에서 들려주는 음악은 사람들의 소비심리에 영향력을 크게 준다.


인간에게서 음악의 박자에 상응하는 것을 찾는다면 우리는 그것을 맥박에서 찾을 수 있다. 맥박은 호흡보다 더 무의식적이며 삶에 일정한 리듬을 부여한다.


음악에서 박자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강조된, 또는 강조되지 않은 박자리듬을 여러 그룹으로 모을 수 있다. 우리는 (우리가 온전하게 듣는다면) 왈츠의 4분의 3박자와 행진곡의 4분의 4박자를 다르게 다룰 것이다. 예를 들어, 음악을 심장리듬의 박동수에 정확하게 맞추거나 증가시킨다면 움직임의 힘이 (테크노 음악처럼) 엄청나게 상승될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의식을 벗어나기도 한다.


이와 달리 리듬과 박자의 요소를 우리가 의식적으로 움직임 안으로 넣는다면, 우리는 인간의 호흡과 맥박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인간 내부의 생명력이 자극되고 강화될 것이다. 그래서 예술적 작업행위에서 건강한 움직임은 새로운 하나의 완결체를 이루게 된다.



치유 오이리트미


움직임은 어떻게 치유적일 수 있는가? 루돌프 슈타이너는 오이리트미에 대해 말할 때 계속해서 다음과 같은 오이리트미의 세 가지 측면, 즉 예술적인 측면, 교육적인 측면, 건강(위생)-치료적인 측면에 대해 강조하였다. 그 당시 작업된 모든 연습은 이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었다. 오이리트미의 예술적인 측면은 힘 있게 계속적으로 하였고, 2·30년대에 유렵지역 공연을 하면서 최고점에 이르렀다. 교육 오이리트미는 1919년 발도르프학교가 세워지면서 심화되는 과정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예술 오이리트미와 교육 오이리트미는 서로 영향을 주면서 계속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건강적 측면은 계속적으로 다른 전체 작업에 함께 동반하였고, 각각 예술분야에도 (공연, 오이리트미 교육과정, 학교에서도) 내재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오이리트미는 어떠한 형태로든 건강에 영향을 주는 예술이고자 하였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1920년 초에 의사들과 인지학에 기반을 둔 의학을 발달시켰을 때 오이리트미의 특별한 특성 안에서 치유적인 측면을 작업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1921년 의사들과 오이리트미스트들과 함께 치유 오이리트미를 발달시켰다. 그간의 인지학적 인간학과 의학적 오이리트미적 경험들은 치유 오이리트미 안에 집약되었다. 현재 치유 오이리트미는 인간의 모든 내적 외적인 움직임 가능성에 건강한 영향을 주는 움직임 치료분야로서 인정받고 있다.


치유 오이리트미가 다른 움직임 치료와 구분되는 것은 예술적인 토대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치유 오이리트미스트는 기본적으로 4년간의 예술 오이리트미 교육과 추가과정으로 실습이 포함된 년간의 치유 오이리트미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치유 오이리트미스트만의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치료활동은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물론 의사의 처방 외에도 치유 오이리트미스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예방적이고 균형을 잡아주는 연습들(리듬, 걷기, 구리봉, 구리공, 동선연습)을 덧붙일 수 있다. 그렇다면 치유 오이리트미 연습들은 일반적인 연습들, 즉 모든 오이리트미 학생들과 발도르프 학생들이 알고 있고 연습하는 연습들과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가?


치유 오이리트미 연습이 정말로 큰 영향력을 주기 위해서는 완전히 개별적인 환자들 각자와 연습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만 예외적으로 쓰기나 그리기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허리, , 소근육을 위한 연습이 필요한 아이들 그룹에서만 그룹작업을 하게 된다.



출처 : 심운섭 편역, 김훈태 감수, <오이리트미 자료집 - 교육학과 치료분야로서의 움직임 예술>, 질비아 바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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