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과정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과정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7. 6. 6. 08:42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과정

 


1. 회복적 생활교육 목표

. 회복적 생활교육은 대화를 통해 자신의 잘못된 행위 또는 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영향과 결과를 맞닥뜨리게 하고, 이에 대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책임지는 과정을 통해 학교 또는 학교공동체의 일원으로 건강하게 통합되고 회복되도록 돕는 것이다.

. 회복적 생활교육은 평화롭게 갈등을 해결하는 학교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2. 회복적 생활교육 방침

. 교육의 비중을 공동체성 강화(80%), 공동체 보수(15%), 공동체 재건(5%)으로 둔다.

.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회복적 생활교육을 안내하고 동의를 받는다.

. 회복적 생활교육에 동의하는 교사모임을 구성한다.

. 학생자치를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과 책임의식을 높인다.

. 회복적 대화모임을 통해 공동체로 회복될 수 있도록 돕는다.

. 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전담기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회복적 질문을 통해 자발적 책임감을 가지도록 돕는다.

. 학부모와 연대하여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천한다.

. 교육과정을 통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내실화한다.

 

3.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과정

 

. 교육의 비중 정도

 

 

공동체 재건 : 회복적 대화모임, 조정

 

 

 

공동체 보수 : 또래조정, 문제해결서클, 응급서클, 성찰실, 상담

 

공동체성 강화 : 학생자치, 신뢰서클, 존중약속, HIPP, 학급행사, 현장체험 등

 

. 회복적 생활교육 안내 및 동의

1) 교사 : 2013년 동의한 교사만 자발적 연수, 2014년 전교사가 직무연수로 회복적 생활교육 기초과정 이수

2) 학생 : 2013, 2014, 1.2학기 초 전학년 갈등해결과정, HIPP(Help Increase Peace Program), 신뢰서클 등 교육

3) 학부모 : 2013, 2014 학부모 총회에서 회복적 생활교육 안내 연수 후 동의, 2013, 2014년 회복적 생활교육 기초과정 이수

.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 모임(생생톡 모임)

1) 구성 : 2014, 1학년 전교사(6)와 회복생활교육 지원교사(6)

2) 일자 및 횟수 : 1기 말부터 2학기 말까지 생생톡 4회 및 학급규칙 만들기 1회 실시(학급자치회 활용)

3) 내용 : 생생톡 시나리오 작성 및 이전 신뢰서클 돌아보기, 전문가 환류, 연수(응급서클)

 

. 학생자치 활동

1) 1회 학급자치 및 학생회 대의원회 운영

2) 2013

) 소수의견이 존중되는 서클회의로 진행

) 2014 운영위원 선출시 2013 학생회 3학년 운영위원이 면접 선출

) 친구사랑주간, 정직캠페인, 스승의 날 행사등 학생회주관으로 진행

) 교사와 학생이 합의한 수업규칙을 통해 2학기 성찰실 실시

) 또래조정교육 실시 및 2학기 조정 실시

3) 2014

) 1학기 말 학생회캠프(12)에서 어항써클로 회의방식 변경

) 신입생환영회, 친구사랑주간, 정직캠페인, 스승의 날 행사, 사랑나눔바자회, 고운말쓰기 캠페인, 교장선생님과의 학기별 간담회 등을 실시

) 수업성찰실 교과담임 또는 학년별로 실시

) 또래조정교육 실시(1학기)하여, 2학기 3학년 학급자치시간에 또래조정학생이 서클운영, 1,2,3학년 또래조정실시(1531)

 

. 회복적 대화모임 실시

1) 회복적 대화모임의 의미

: 학생 및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갈등관계 당사자 간에 회복적 대화모임(사전, , 사후모임)RC로 실시하여 관계회복을 도모

2) 대상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관련학생 및 학교폭력 담임사안 처리 대상학생

) 자발적 또는 담임교사가 신청한 갈등상황에 있는 학생

3) 일시 및 장소

: 매주 화요일 대화모임의 날로 1교시~7교시 위클래스에서 실시

4) 진행현황

) 2013 진행현황

갈등 유형별 건수: 26 (단위: )

총계

폭행

교우

관계

놀림

왕따

반 규칙

사제

관계

비고

26

11

5

6

2

1

1

재발생2

참가자별 인원: 83 (단위: )

총계

교사

학생

비고

소계

1학년

2학년

3학년

83

3

80

24

41

15

중복참여 10

) 2014 진행현황(2014. 12. 26.)

갈등 유형별 건수: 42 (단위: )

총계

폭행

교우

관계

놀림

왕따

반 규칙

사제

관계

가족관계

비고

42

12

10

7

10

0

2

1

학교폭력12

참가자별 인원: 103(단위: )

총계

교사

학생

비고

소계

1학년

2학년

3학년

103

6

97

60

27

10

중복참여 18

 

5) 진행 결과

) 학교폭력건의 경우 가해학생의 책임이행으로 피해학생이 회복되어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관계회복(피해학생이 또 다른 학생이 피해를 주는 경우 자발적으로 대화모임 신청)

) 학생간의 심각한 갈등상황에 대해 교사가 RC를 신청하고 함께 참여

) 동일사례로 재 발생한 학생의 경우, 상담센타와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지원

) 2013 학부모 재능기부로 공동진행에 참여하여 RC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으나, 교육시간의 부족과 학부모간의 갈등으로 실질적인 효과가 미미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대화모임을 지정함으로 인해 자발적인 참여의 가치를 지키는 것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하였으나 가 피해학생의 욕구를 서로 나눌 수 있어 의미 부여 가능

) 정신과적 증세로 자살충동을 보인 피해학생의 경우 사전모임 후 본모임을 진행하였으나 피해학생이 대화를 거부해 본모임이 진행되지 않았고 가해학생 4명 중 3명이 전학가는 현상이 발생

) 담임종결사안의 경우도 관련학생간의 대화모임을 통해 서로의 욕구를 알고 동의한 제안에 대해 지키면서 신뢰와 감사를 표현

)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상황에서도 RC를 신청하여 관계를 회복

) 갈등상황이 발생하면 담임교사가 응급서클을 하기도 하지만 사안이 중한 경우 회복적 대화모임을 신청

) 2014년에 비해 1학년 학생수 증가는 생생톡 모임의 효과라고 보고 있으며, 2학년의 감소는 교사의 이동이 잦고, 회복생활교육의 오해에서 비롯, 3학년 학생수가 비슷한 것은 학년부장이 사전에 대화 모임을 통해 조율

 

. 선도위원회, 학교폭력전담기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운영

1) 학부모와 학생 필히 참석하여 진행

2) 회복적 질문으로 피해와 가해사실에 대해 이해하고, 자발적인 책임을 지고 이행할 수 있도록 운영

3) 학교폭력전담기구협의회에서 가, 피해학생 및 학부모가 함께 만나, 두려움과 필요, 책임과 사과, 재발 방지, 피해보상에 대해 나눔을 통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를 예방

4) 문제해결서클을 통해 방관자학생들에게 질문을 통해 갈등상황을 드러내고 무너진 관계를 재설정한 후, 담임교사의 지속적인 도움으로 갈등 해결

 

. 학부모와 연대한 회복적 생활교육

1) 2013년 회복적 대화모임 공동진행자로 2학기 5명을 세움

2) 2014년 회복적 생활교육 기초과정연수(16시간) 이후, 점심시간 학교안전지킴이로 지원

 

. 교육과정을 통한 회복적 생활교육

1) 20133월 첫 달 도덕, 국어 주제통합 수업실시(평화, 회복적 생활교육, 비폭력대화)

2) 20143~4월 도덕, 국어, 미술 주제통합 수업실시(평화, 회복적 생활교육, 비폭력대화)

3) 1학기 초 수업존중의 약속에 합의하고, 2학기 초 환류하여 수정

4) 공감밴드 수업실시( 고운말쓰기, 국어 1학년과 도덕 3학년 실시 )

5) 신뢰서클로 도덕 수업 실시(1학년)

4. 제언

. 교사, 학생, 학부모의 지속적인 의견 수렴

1)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과정 및 결과에 대해 학기별 의견 수렴과정이 필요

2) 학교현실에 맞는 회복생활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학기별 소통과 나눔이 필요

. 회복적 생활교육팀 구성 및 업무 전문가로서의 활동이 필요

1) 회복적 생활교육에 동의하고 서로 지원할 수 있는 인적 자원으로 팀을 구성하고, 서로에게 지지자이며, 환류자로서 지원

2) 현재 지원팀인 학생자치, 생활지도, 또래조정, 회복적 대화모임의 각 분야에 전문 담당자를 세우고 업무를 명확히 하고 분리하여 활동 진행

 

. 학년과 협조 지원체제 구축

1) 학년부장 및 학년자치, 학년생활지도와 연계하여 선도위원회, 또래조정, 학교폭력담임종결사안, 학교폭력사안, 생활지도규정 등 긴밀한 협조 지원체제 구축

2) 학년 생활지도로 지속적인 신뢰서클, 또래조정, 응급서클 등에 협조 지원체제 구축

 

. 자발적인 생생톡 교사 모임의 내실화

1) 자발적인 생생톡 교사 모임 구성 및 구성원간의 유대감 형성

2) 생생톡 교사 모임의 커리큘럼 제작 및 환류 방법 모색

. 회복생활교육의 실천과 과정에 대한 장기적인 학교장의 신뢰과 지원

1)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볼 수 없는 회복생활교육에 대해 학교장의 끊임없는 신뢰와 지원

2) 회복생활교육을 실천하는 현장의 교사가 지속적으로 활동 가능

. 회복생활교육을 실천하는 교사 자신에 대한 돌봄

1) 회복생활교육이 학교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이 공동체성과 책임 그리고 동료 및 학생과의 관계의 중요성을 실천

2) 자신을 먼저 돌볼 수 있는 여유가 있을 때, 회복생활교육 실천이 가능

. 문제해결써클을 통한 관계회복

1) 학교폭력전담기구협의 또는 선도위원회를 활용하여 교사와 가피해학생 및 학부모가 참여하는 문제해결써클을 다양하게 진행

2) 피해학생 및 학부모와 가해학생 및 학부모 또는 규칙위반 학생 및 학부모의 문제해결을 위해 질문을 통해 갈등상황을 드러내고 지원하여 무너진 관계 재설정

 

5. 회복적 대화모임 결과

: 1학년 학생의 편지

 

힘든 아이들에게

힘든 아이들아 안녕, 나는 중2 00형이야

나는 중 1때 학교폭력을 당했어. 그래서 나는 너무 힘들었어. 근데 나는 이것 때문에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있어. 바로 이것은 자신감이야. 나는 어머니가 맨날 학교에 갈 때마다 어머니가 나한테 말을 해주어서 자신감을 잃지 말라고. 그래서 나는 어머니에 그 한마디 때문에 힘이 났어. 그래서 나는 학교생활이 좋아졌어. 그리고 한가지 더는 회복적 대화모임이야. 회복적 대화모임은 대화로 힘든 일을 풀려는 거지. 그래서 나는 선생님 추천으로 대화모임을 하게 되었지. 나는 나를 힘들게 한 아이들과 같이 회복적 대화모임을 했지. 그래서 나는 힘이 좀 생겼지. 그리고 나는 나 혼자의 힘으로 여기까지 온 게 아니야. 그건 바로 나는 혼자가 아니라 선생님하고 친구가 있다는 것, 때문에 나는 힘이 났지. 그리고 한가지 만 명심해 나는 혼자가 아니고 나의 옆에는 친구들하고 선생님이 있다는 것을, 알겠지. 그리고 자신감을 가지고 힘내 알겠지 파이팅하고. 그리고 나는 어머니가 많이 아프셔서 맨날 기운이 없어서 선생님하고 상담을 했지. 그리고 나서 자신감이 조금 생겼지. 그리고 나는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해서 여기까지 왔어. 그래서 나는 너희한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 그것은 바로 너희들은 친구가 있고 가족이 있어. 그러니까 자신감을 잃지 말고 알겠지 파이팅, 안녕.

 

6. 네트워크 기관 소개

. 좋은 교사

. 한국평화교육훈련원(kopi)

. 한국비폭력대화센타

. 비폭력평화물결

. 비폭력평화훈련센타(광명교육연대)

.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부설 갈등해결 센타

[출처 : 신흥중학교

 sh.icems.kr/boardCnts/fileDown.do?fileSeq=c207806b3814e2c2274d5fcd18dd8d6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