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공립학교 교사들을 위한 발도르프교육 강좌 2 - 벤자민 체리 본문

인지학/2013 AWTC 강연록

공립학교 교사들을 위한 발도르프교육 강좌 2 - 벤자민 체리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6. 5. 27. 20:33

벤자민체리 교사 강연 2차시

 

공간이 작은 곳에 있는 식물들은 아주 작게 자랄 것입니다. 하지만 공간이 충분하게 있는 곳은 같은 식물이라 할지라도 아주 무성하게 자랄 것입니다.

 

각각의 식물들은 자기가 자라고 있는 환경에 따라서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그대로 드러내 보여줍니다.

 

따뜻함과의 관계 물과의 관계 자기가 살고 있는 흙과의 관계를 보여주죠.

 

각각의 식물은 자기가 살고 있는 환경에서 보이지는 않지만 악기를 사람마다 소리를 다르게 내는 것처럼 자기를 보여줍니다.

 

두 번째로 우리는 바위를 볼 것입니다. 내일 광물학 하기 전에 바위를 볼 것입니다.

 

두 개의 다른 종류의 바위를 볼 텐데요. 하나는 큰 것을 보면서 서로 다른 것은 무엇인지 볼 것입니다. 여러분이 제가 아는 것보다 많이 알고 있겠지만 여러분이 두 개의 다른 바위를 어떻게 인지하고 아는지를 보고 생각할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나무와 꽃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15분 정도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곳에서 여러분이 가져간 도구로 스케치할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스케치는 사물이나 자연을 아주 잘 관찰하는데 적합합니다.

 

관찰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사물 하나하나를 정밀하게 스케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제 제가 여러분께 말씀드린 것처럼 페인팅은 호흡과 관련된 것이라고 말씀드렸죠? 붓터치 하나하나가 호흡과 관련된다고 말씀드렸죠? 스케치도 마찬가지입니다.

 

밖에 있는 것들을 잘 보면서 그것을 내 안으로 가져와서 그것을 하나하나 그리는 것입니다. 보면서 스케치 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건 오래 가지 못할 겁니다. 사물을 관찰하고 내 안으로 가져와서 스케치를 하는 것은 그림그리기의 호흡과 같은 것입니다.

 

사실 숨 쉬는 과정은 생각은 쉬운 과정입니다 .호흡하면서 밖의 사물을 보고 다시 내 안으로 가져와서 작업을 하는 과정은 바위라든지 다른 작업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스케치 할 때 식물을 그릴 때 뿌리는 흙과 관련이 있고 줄기는 빛과 공기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겠습니다. 뿌리와 줄기의 차이점을 스케치하면서 꼭 느끼시면서 하기 바랍니다.

 

뿌리 부근의 둥치의 단단함과 연결되어있고

 

봄날의 새씩과 꽃잎은 공기와 아주 밀접한 아주 섬세한 것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강연 도중 이야기해도 되고요. 우리가 작업한 그곳에 가면 말하지 말고 여러분 내면으로 들어가세요. 갔다가 작업하고 돌아오는데 30분 정도 소요될 듯합니다.

 

5시 반 정도 돌아와서 그 곳에서의 경험을 갖고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보여주셨던 것처럼 여러분 각자가 예술가였던 것처럼 오늘의 스케치도 차별 경쟁 없습니다. 여러분이 보여주셨던 아, 이만큼밖에 못했지 자책하셨던 분들은 나무와 식물 바위 같은 자연에게 미안해하세요.

 

다음번에 그 자연 대상에게 내가 이번에 이만큼밖에 못했지만 다음에 이렇게 할게……. 라고 말해주세요.

 

 

 

먼저 여러분 이 공간의 전체를 둘러보시고 이 공간을 전체적으로 느껴보세요.

 

저쪽 높은 산과 아래의 산 그리고 우리가 서 있는 이곳과 물소리 들리는 계곡이 다 연결되어있습니다. 3-4일 머물면서 이곳의 식물들 관찰해보면 여러 가지 식물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저기 보면 무덤가 하나 보이죠? 한국의 무덤가는 산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여러분들 각자 이 근처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장소를 하나 선정하세요.

 

여러분 그림 그리는 방법 여러 가지 있는데 2가지만 말씀드릴게요.

 

첫 번째는 13초가 있고 빨리 스케치하고 싶은 상황이라면 저기 보이는 소나무 보이시죠? 그렇게 행복해 보이는 소나무는 아닌 것 같지만 자 한번 해봅시다.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소나무의 느낌이 나는 것. 아주 빨리 스케치 하는 것 (스사삭. 형태의 선으로 묘사한 그림을 그림

 

나무가 갖고 있는 느낌만 말하기에는 충분한 그림입니다.

 

사물을 정말 잘 관찰하고 나뭇잎 하나를 20분 정도 보면서 하는 반대의 작업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처럼 빨리 그리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면 그렇게 그리고 대신 이파리 하나하나를 시간을 들여 그릴 수 있습니다.

 

색깔 너무 신경 쓰지 마세요. 오늘은 형태와 식물의 움직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해요. 4B 연필을 빨간색연필이라고 말씀드렸어요. 통역자의 실수. 죄송합니다. )

 

오늘 색깔이 중요한 건 아니고요. 움직임과 그 형태의 느낌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었던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왔다가 갔다 하면서 그리고 한자리에서만 그릴 수 있어요. 자유롭게 하세요. 시간이 많지 않으니 시간활용 잘하시고요. 말하지 마세요.

 

여러 개 그리셔도 되고 하나만 그리셔도 됩니다.

 

 

 

 

 

내려가시면서 바위 관찰하는 것 잊지 마시구요. 다른 종류의 바위가 있는지 잘 보세요.

 

 

 

 

 

(함께 나가서 관찰하고 그리기 작품을 보면서)

 

예술가들의 기질이 다분하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갖고 계신 예술적 기질을 사용하고 계십니까?

 

네 아니요? 어느 쪽입니까?

 

(노우)

 

왜 사용하지 않으시나요? 공간과 시간이 없어서, 용기가 없어서 사용하지 않으십니까?

 

(이끌고 도입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

 

예술적인 도입이 아이들에게 덜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안 쓰시는 것은 아닌가요??

 

모든 아이들은 예술가들입니다. 예술은 인간이 할 수 있는 활동 중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연결해주는 활동이 바로 인간의 예술 활동입니다.

 

여러분이 오늘 하신 활동은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게 작게 문을 열어주는 단계의 작업을 여러분이 하신 것 같습니다.

 

제가 여기 칠판에 그린 그림을 보면 두 개의 다른 기법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이밖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리는 그림 기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다른 그림 기법은 여러분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확실한 차이가 있는 기법이기도 하구요.

 

 

 

--->그림 삽입.

 

 

 

막 돌아다니는 야생적인 것들을 그린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들을 하나의 상으로 만들어주는 기법입니다.

 

첫 번째 그림은 가장 단순하게 빛이 아래로 내려와서 바깥의 하늘빛이 감싸주기도 하면서 빛이 식물의 배경이 되기도 합니다. 그게 바로 식물이죠. 식물이 빛으로 인해서 밖으로 솟아나지만 아래 땅속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모든 예술, 조각, 화가, 드라마가 있는 연극은 우리가 상상하고 생각하던 것을 하나의 상으로 볼 수 있도록 내놓은 하나의 작품입니다.

 

 

 

어제 제가 여러분들에게 드린 질문이 있습니다.

 

 

 

습식 수채화의 기법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소개하고 적응할 것인지 여러분들에게 생각해봐달라고 질문 드렸습니다. 그것에 대한 대답을 오늘 가지고 오셨습니까? (침묵…….)

 

좋아요. 그러면 다시 모둠활동으로 돌아갑니다. 방금했던 스케치까지 포함해서 아이에게 이 기법을 어떻게 접근해서 가르쳐줄 것인지 모듬원들과 논의해보세요. 시작하세요.

 

방금 스케치 한 것과 어제 그림까지 포함해서 1112살 아이들에게 이 작업을 어떻게 소개하고 아이들이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접근할 수 있을지 해서 가르쳐줄 수 있을지. 여러분의 작업한 작품을 가지고 모둠원들과 함께 고민을 나눠보세요.

 

참여 교사들의 발언.

 

 

 

-아이들은 우리보다 더 많이 느껴요. 공립에서 4학년 아이들 그리는데 어떤 아이들은 담벼락 틈새에 있는 식물을 그리는데 너무 소중하게 그리더라고요.

 

티브이 많이 봐서 산만한 아이인데 그때는 매우 집중해서 그리더라고요.

 

어떤 아이들은 장미 속에 별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6. 7학년 연필 갖고 데생하는데 5, 6학년 이야기이다.

 

 

 

-저는 동그란 색연필을 한 색깔만 주니까 훨씬 더 관찰을 잘 하더라

 

-아이들은 자연의 우주선을 교사인 우리보다 더 많이 느끼더라.

 

-색을 많이 주면 분산되기도 하는데 그것보다 한 가지 색으로 하면 더 많이 느끼더라.

 

-아이들에게 나무 전체를 통으로 잘 그리라고 하는 건 어렵지 않은가?

 

-근데 3학년도 잘 해요.

 

-4B 연필로 하는 작업이라면 몇 학년 수업을 대상으로 고민해야하는지 질문을 함.

 

 

 

-4B 연필로 하는 방법은 머리를 좀 더 써서 하는 방법이라고 안내드렸죠?

 

 

 

5학년 데리고 해본 적 있는데 동작으로 나타내고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 것 같아? 교사가 묻고 은행나무는 매우 곧게 뻗어있더라구요. 장군 같은 느낌이 있더라고요. 벚나무 같은 건 매우 부드러우면서 봄처럼 퍼져있다. 아이들에게 물어봐주고 그걸 느끼고 나타내려고 애쓰더라고요. 아이들이 잘은 못 그리지만 그 느낌을 표현하더군요.

 

 

 

 

 

이제부터 1시간 반 동안 휴식시간 저녁시간이 있죠?

 

여러분 혹시 이거 하고 싶은 마음이 계시다면 시간이 되시면 방금 여러분들이 스케치 하신 것을 그림으로 완성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방금 하셨던 이야기를 계속 하고 싶으시면 그것을 하셔도 좋겠습니다.

 

저녁 식사하러 가시고 . 7시 반에 와서 만나기로 하시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