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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교실에서 벌어지는 회복적 대화모임의 실제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교실에서 벌어지는 회복적 대화모임의 실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7. 12. 4. 10:29

교실에서 벌어지는 

회복적 대화모임의 실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대체로 교실에서는 소소한 갈등 사건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런 일이 벌어질 때에는 당사자인 몇몇 아이들과 교사가 따로 대화모임을 할 수도 있지만 학급 전체와 함께 대화모임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둥글게 앉아 간단한 의식을 행한 뒤 이야기막대를 돌리는 것입니다.

 


비폭력 대화모임


1) 관찰

오늘 교실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각자 자기 입장에서 보거나 들은 일, 겪은 일을 솔직하게 말해 보세요.


2) 느낌

그런 일이 있었군요. 이제 모두 분명해졌지요? , 그럼 이 일이 벌어지고 각자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 말해 볼래요?


3) 욕구

그래요. 기분이 상한 친구도 있고, 화가 난 친구도 있고, 억울했던 친구도 있군요. 그렇다면 스스로 바라는 것이 있나요? 자신이 바라는 게 있다면 말해 보세요.


4) 부탁

이번에는 서로에게 바라는 것을 부탁하는 말로 표현해 보세요.


5) 마무리

오늘 대화모임을 하고 난 뒤에 어떤 마음이 드는지 말해 보세요.

 

 

문제해결 대화모임


1) 행위 확인

무슨 일이 있었나요? 이 일이 왜 일어났을까요?


2) 상호 이해

이 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친구가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이 일이 생기면서 무엇을 느꼈나요? 우리 교실에서 반복되는 문제가 무엇일까요?


3) 자기 책임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무엇을 느꼈나요? 이 일의 결과를 보면서 무엇을 느꼈나요? 이 일로 인해 생긴 피해를 회복하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4) 행위 계획

앞으로 오늘과 비슷한 일이 벌어지면 그때는 어떻게 행동할 건가요? 앞으로 우리 반이 어떤 교실이 되었으면 하나요? 선생님에게 바라는 것은 없나요?


5) 마무리

오늘 대화모임에서 새롭게 배운 것이 있나요? 이야기를 나눈 소감을 말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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