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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역사수업 교육과정 예시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역사교육

발도르프 역사수업 교육과정 예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8. 2. 6. 22:45

* 이 자료는 푸른숲 발도르프학교에서 정리한 역사수업 교육과정입니다. 발도르프 역사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l.

분야

주제

소재

참고서적

학생도서

3

구약창세신화

-세상의 처음, 신의 의도, 그 안의 인간

창조의 7, 아담과 이브, 노아의 방주, 바벨탑

<명화로보는 반룬의 구약성서이야기>반룬 , 생각의나무

 

우리창세신화

창세가, 대별왕, 소별왕, 마고할미 등

<살아있는 우리 신화>

신동흔 , 한겨레신문사

 

만주창세신화

<천궁대전, 우처구우러본>

<왜 우리신화인가>

김재용, 이종주 , 동아시아

 

4

북유럽신화

-다양한 신들의 세상

-인간과 신의 만남/혼재적 존재

지혜의 신, 토르의 망치, 이둔의 젊음의 사과, 라크나뢰크 등

이인희, 북유럽신화,북유럽신화

<북유럽신화>, 웅진주니어

 

중국창세신화

 

혼돈, 반고, 여와와 복희, 치우천왕, 삼황오제 등

<이야기 동양신화-중국편>

정재서 , 김영사

<이야기 동양신화-중국편>

정재서 , 김영사

우리신화

바리데기, 오늘이 등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우리 신화> 서정오 , 현암사

<바리데기>, <오늘이>, <마고할미>, <창세신화>, <나무도령>

5

인도신화와 초기역사

-인류의 첫 발자국

-인간 集成

-문명과 문자(거대한 자취)

 

마누이야기, <마하바라타>, <라마야나>,

갠지즈/인더스강 이후 다른 에포크의 이야기 시간에 붓다이야기를 따로 다룸.

<Ancient Myth>-이하 공통

찰스 코박

<에세이세계사>-이하 공통

대월서적편집위원회,백산서당

<인도신화>

 

메소포타미아신화와 초기역사

수메르신화, 길가메쉬 서사시, 쐐기문자,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최초의 나라 우르, 지구라트, 점토도장

<수메르, 혹은 신들의 고향>

제카리아 시친 , 이름아침

<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

김산해 , 휴머니스트

<수메르신화>

조철수 , 서해문집

<길가메쉬 서사시>

페르시아신화

바빌로니아 신화, 페르시아, 함무라비왕조

조로아스터

 

이집트신화

나일강, 이시스와 오시리스 및 여러 신들, 상형문자, 사자의 서, 피라미드

<이집트신화>,

람세스 (전집)

 

중국고대사

-아시아에서의 고대문명과 역사의 흐름

-고대그리스시대와 맞물려, 모여살기 시작한 땅의 존재 인간, 인간의 지혜와 인간의 갈등

황하, 갑골문자, 실크이야기, 중국초대국가, 요순임금, 춘추전국시대와 공자, 진나라 진시황제

<교양있는 우리아이를 위한 세계역사이야기1>-이하 공통

수잔 와이즈 , 꼬마이실

<중국역사>

<교양있는 우리아이를 위한 세계역사이야기1>-이하 공통

수잔 와이즈 , 꼬마이실

<중국역사>

한국고대사

-우리 땅에서의 고대역사의 시작

-이 땅에서의 인간 삶의 시작

한반도에서의 삶, /신석기시대, 최초의 나라-조선, 청동기시대, 전쟁과 최초의 나라의 멸망

<이이화 한국사이야기>-이하 공통

이이화 , 한길사

<한국생활사박물관>-이하 공통

사계절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이하공통

 

고대그리스사

-모여살기 시작한 땅의 존재 인간

;소규모국가, 국가의 존속문제, 국가 간의 갈등, 인간의 이성과 지혜

미케네문명, 지중해를 둘러싼 지형, 페니키아와 페니키아 문자/그리스문자, 도시국가-폴리스, 페르세폴리스와 아테네와 스파르타, 과두정과 민주주의, 시민과 민회/노예, 올림픽, 아테네와 페르시아 전쟁, 소크라테스의 생애와 아테네의 몰락, 다신교, 철학자들(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그림<아테네학당>), 마케도니아, 알렉산드로스대왕, 알렉산드리아 도시 탄생

<인류이야기>-이하 공통

반룬 , 아이필드

<그리스의 영웅들>

플루타르크 , 돋을새김

<고대 그리스의 역사>

토머스 마틴 ,가람기획

<알렉산드로스 침략자 혹은 제왕>

마이클우드 , 중앙M&B

<그리스신화>

<오디세이아>

<일리아드>

6

동양고대사

-국가의 존속과 멸망

-그 안에서 인간의 삶과 정신성

-국가 간의 관계, 교류, 갈등

중국 한나라와 아시아 여러 민족들,

실크로드, 페르시아, 동양의 교류,

한반도의 국가들(부여, 옥저, 삼한, 가야 등과 고구려, 백제, 신라 등),각 건국신화 개별 작업, 한반도에서의 삶/인물들, 한반도 국가들 간의 관계, 아시아대륙 국가와 한반도 국가와의 관계, 한반도의 통일, 한반도에서의 종교와 예술(정신성), 남북국시대(발해와 신라)

 

<실크로드>

삼성당

<에밀레종의 비밀>

성낙주 ,푸른역사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1)

 

고대로마사

-국가로서의 인간의지 실현

;로마의 팽창(로마법, 도로, 군사, 이민족에 대한 처우, 건축)

-신에 대한 인간의 관점

;종교, 종교의 정치화

왕정시대, 라틴문자, 공화정시대, 시민/노예/이민족, 포에니전쟁과 한니발, 로마군사, 로마의 도로/건축, 포룸, 로마의 법,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팍스로마나, 황제시대와 로마의 분열, 다신교와 일신교, 비잔티움, 콘스탄티노플

이후 다른 에포크의 이야기 시간에 성경이야기를 따로 다룸.

<8년간의 교실여행>

토린 핀서 , 과천자유학교

<로마인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 한길사

 

<로마인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 한길사

7

한국중세사

-한국인이 향했던 것은?

;‘국가라는 집단성, 그 안에서의 인간정신이 추구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고려, 고려의 여러 집단 간의 갈등, 몽골의 팽창, 고려의 종교와 예술, 세계와 교류(벽란도), 조선의 건국과 사회(양반의 성장), 문화(과학기술, 훈민정음창제, 양반/서민문화 등)

 

<한국사 오딧세이>

김정환 ,바다출판사

 

<한국사편지>

박은봉 , 웅진닷컴

<인물로 보는 고려사>

<인물로 보는 조선사>

<청소년을 위한 고려사>

<고려사이야기1,2,3>

<조선사이야기1,2,3>

세계중세사

 

 

-인류가 걸은 다른 길

;동양과 서양 중세의 대비

 

 

-집단으로서의 인간

;종교, 정치, 신분으로서의 정체성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탄생

;르네상스

·동양- 아시아(캄보디아(앙코르와트)의 황금시대, 캄보디아 주변강대국으로서 태국과 베트남), 이슬람의 탄생, 무슬림의 정신과 팽창, 장안과 바그다드의 번성, 세계사를 바꾼 중국/인도의 발명품들(인도의 , 중국의 나침반, 화약 등), (몽골)의 팽창

 

·서양- 로마 분열 이후 지중해 주변 여러 민족의 일어남과 패망, 봉건제(영주와 기사/수도사, 3계급의 탄생), 종교(종교재판), 십자군전쟁, 향료 등 동양에 대한 동경과 열망, 종교개혁

 

·르네상스-신흥계급(부르조아)과 새로운 의 전파(‘수학사시간에 다시 다룸)로 상업의 번성, 동서양의 무역, 마르코폴로, 정화, 도시 피렌체, 피렌체의 예술과 인물들(메디치, 브루넬레스키, 도나텔로, 마사초, 다빈치, 미켈란젤로, 단테), 원근법, 대항해시대 및 콜롬부스와 신대륙발견과 마젤란의 세계일주(‘기상학시간에 다시 다룸),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중동의 역사>

무타구치 요시로 ,삼양미디어

<세계사편력>

네루 , 일빛

<부의 역사>

권홍우 , 인물과 사상사

<자연의 수학적 열쇠, 피보나치 수열>이광연 , 프로네시스

<르네상스 미술이야기>

조승연 , 세미콜론

<인간시대 르네상스>

박홍규 , 필맥

<나의 친구 마키아벨리>

시오노 나나미 , 한길사

<브루넬레스키의 돔>

로스 킹 , 세미콜론

<십자군전쟁>

시오노 나나미

<위대한 탐험가들>

노비레시오 , 생각의 나무

<탐험의 역사 마젤란>

 

<미켈란젤로>,<다빈치>,<라파엘로> 마로니에 북스

<8년간의 교실여행>

토린 핀서 , 과천자유학교

<1421 중국 세계를 발견하다>

사계절

<중세의 역사>

브라보시리즈, 사계절

 

<코페르니쿠스>

하인츠 슈폰젤, 과천자유학교

 

<갈릴레이 두 우주 체계에 대한 대화>

오철우 , 사계절

 

<탐험의 역사>

레슬리 미첼 , 가람기획

 

 

 

 

8

 

 

 

 

방학중

정조-정약용,이순신-원균

(<원균, 원균> 고정욱 )

세계근현대사

-혁명; 다시 태어난 인간, 인간의 의미를 시대에 묻다

미국독립전쟁, 산업혁명, 프랑스혁명

<프랑스혁명에서 빠리꼼뮨까지>

노명식 , 까치

<시몬 볼리바르>

반룬 , 서해문집

<시몬 볼리바르>

반룬 , 서해문집

한국근현대사

-근현대를 맞는 한반도

-‘혁명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위한 것인가, 누가 일으키는 것인가.

유형원의 토지제도 개혁, (개별한계를 극복하지 못 했으나) 실학자들의 개혁의지, 실학과 성리학, 임진왜란 이후 쇼군이 지배하는 막부시대에 무역에 뛰어든 일본, 병인양요, 신미양요,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치, 농민봉기와 전봉준, 동학혁명, 일제시대, 독립운동, 지금도 계속되는 근대사(위안부)

4.19, 5.16 등 그때마다 역사이야기 들려주기

<운현궁의 봄>

<비석을 찾아서> 복거일

<broken reed> 펄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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