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세우는 회복적 학교 - 서로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만드는 교육 패러다임 본문

책소개 및 서평/회복적 정의 및 비폭력 대화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세우는 회복적 학교 - 서로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만드는 교육 패러다임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12. 15. 09:44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세우는 회복적 학교 

- 서로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만드는 교육 패러다임

 

서동욱, 피스빌딩, 2023-11-20

 

 

책소개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에 기초해 회복적 학교 문화를 만드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천을 함께 담고 있다. 회복적 생활교육과 회복적 학교에 대한 통합적인 실천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으며, 회복적 생활교육을 처음 접하거나 이미 실천하는 교사, 학부모, 청소년 유관기관 관계자, 마을 활동가 등이 왜 회복적 생활교육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의 이해와 더불어 어떻게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천해야하는지, 그리고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어떻게 학교 문화를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과 방향을 제공한다.

회복적 학교는 학교 공동체 구성원이 학급, 학년, 학교 단계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천하는 통합적 학교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학교이다.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학교 문화를 바꾼 회복적 학교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회복적 학교 만들기 과정을 안내하고 개별 학교에서 학교 특색에 맞게 회복적 학교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독자로 하여금 왜 회복적 생활교육이 프로그램을 넘어 궁극적인 목표로서 학교 문화의 변화로서 실천돼야 하는지를 설득력 있게 안내하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책을 펴내며

이론편
1부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 1장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2장 회복적 생활교육2부 회복적 학교 1장 학교 문화를 바꾼 회복적 학교 이야기
2장 회복적 학교 세우기 3장 회복적 생활교육과 학교 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

실천편 : 회복적 생활교육, 이렇게 실천해라
1장 회복적 생활교육의 기본 실천 1. 회복적 질문 2. 존중의 약속 3. 공동체 서클
4. 평화감수성 훈련
2장 회복적 학급운영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1. 새 학년 공동체 세우기
2. 학기 중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하기

3장 회복적 생활교육, 교육 과정으로 실천하기
1. 회복적 정의 배우기 : 정의 패러다임의 전환
2. 평화 감수성 훈련

4장 회복적 생활교육, 학교 공동체 회복하기
1. 회복적 질문을 활용한 훈육
2. 회복적 대화모임(회복적 조정)
3. 공동체 회복 서클
4. 사안 처리 이후의 회복적 접근

5장 학교 공동체를 위한 회복적 실천
1. 교직원 관계 만들기
2. 회복적 학교를 위한 배움 서클

참고 문헌
부록 회복적 학교 운영 평가설문 양식
피스빌딩 커뮤니티(Peace Building Community) 소개
회복적 정의 관련 교육 및 민간자격증 안내
회복적 정의 시민사회 네트워크 단체 소개
피스빌딩 도서 및 교구 소개

 

 

추천글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이 학교 공동체를 살리는 지향점이라고 믿고 묵묵히 그 길을 걸으면서 ‘섬’이 되고 있는 교사라면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길이 틀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받기를 바랍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교에 회복적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라고 한 영국 벨린다 홉키스(Belinda Hopkins) 박사의 주장이 이 책을 통해 한국에서도 의미 있게 나타나길 기대해 봅니다. - 이재영(한국회복적정의협회 이사장)

 

 

출판사 제공 책소개


학교 현장에서 삶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회복적 정의를 꿈꾸다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은 우리의 생활을 관계 중심에서 단절과 비대면의 상식으로 바꾸어 놓았고, 호혜를 베풀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의 부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 폭력, 교권 침해 등으로 학교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그럼에도 학교의 문제해결 방식은 잘못에 상응하는 처벌만으로 처리하는 기존의 응보적 정의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오늘날 학교는 교실현장까지 빠르게 침투해온 학교의 사법화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조차 느끼지 못하고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현실이다. 학교의 사법화는 교사는 물론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 나아가 교실의 안전을 위협하고 교육의 미래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바야흐로 학교의 위기 시대가 도래했다.

회복적 정의는 ‘잘못은 벌을 낳기 전에 피해를 낳는다. 그리고 그 피해를 회복하는 것이 진정한 책임이다’라고 가르치고 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회복적 정의 실천이다.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용어가 학교에 소개 및 확산되면서 회복적 생활교육이 전국의 시도교육청의 교육 정책으로 들어와 있다. 개인적 관심이나 교육청의 정책 지원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연수를 받고 있는 교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는 어떤 프로그램이거나 교사의 생활지도를 보완할 방법론으로 인식하는 측면도 크다. 그간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 없이 회복적 생활교육이 교실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 정도의 프로그램으로서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가 확산된 지점은 아쉽다.

이번에 피스빌딩 출판사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세우는 회복적 학교”라는 신간이 출판되었다. 이 책은 회복적 생활교육의 철학인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의 철학과 가치, 그리고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학교 문화를 바꾼 회복적 학교의 이야기를 통해 회복적 생활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교에 회복적 문화를 만드는 것임을 소개한다. 저자는 현재 사법화 되어 있는 학교의 문제해결 방식을 넘어 학교 공동체의 기능과 교육의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회복적 학교 문화 만들기를 중심으로 교육 운동으로서 회복적 생활교육의 활성화와 학교 현장에 필요한 공동체 형성과 관계 회복에 대한 발전적인 상상력을 제공한다.


회복적 생활교육 패러다임 전환으로 회복적 학교 문화 세우기

이 책은 회복적 학교를 만드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회복적 학교”는 학교 공동체 구성원이 학급, 학년, 학교 단계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천하는 통합적 학교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학교이다. 우리 학교를 회복적 학교를 만드는 실천에 있어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의 철학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회복적 학교 문화 만들기를 위한 통합적 접근으로 회복적 학교를 세우는 방법이자,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교육의 방향과 실천의 토대를 다지기 위한 교사를 위한 안내서이다.

회복적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회복적 정의의 기본 철학을 학교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공유하고 만들어 가기 위한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처음부터 큰 변화가 아니라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고자 하는 동료 교사들과 함께 고민하고 추진해야 한다. 회복적 학교 사례를 기반으로 회복적 학교 만들기의 과정을 소개하며 개별 학교에서 학교 특색에 맞게 회복적 학교 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을 안내하며, 나아가 학교 현장에 회복적 생활교육을 위환 활성화 방안과 최근 학교폭력예방법의 개정과 맞물려 요구되는 학교폭력 갈등조정에 대한 운영과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담고 있다.

저자는 회복적 정의와 생활교육 패러다임을 기초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회복적 학교 만들기를 위한 실천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그렇지만 실천의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회복적 생활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실천을 중심으로 ‘어떻게’ 프로그램을 학교에 적용할 것인가를 넘어 ‘왜’ 회복적 생활교육이어야 하는지를 고민할 수 있는 실천을 담았다. 특별히 공동체 구성원의 관계형성과 회복을 위한 단계적 실천뿐만 아니라 학생의 눈높이에서 정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회복적 정의를 실천할 수 있도록 회복적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담아냈다. 따라서 이 책은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을 잘 모르는 사람이나 회복적 학교 문화를 구현하고자 노력하는 사람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교의 위기로부터 서로 존중하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의 희망을 일구는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