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루돌프 슈타이너가 첫 번째 발도르프학교 졸업생에게 한 말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상급학교

루돌프 슈타이너가 첫 번째 발도르프학교 졸업생에게 한 말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1. 31. 05:55

"여러분의 선생님은 여러분의 미래가 어떨지에 대해 밤낮으로 생각합니다"

– 루돌프 슈타이너가 첫 번째 발도르프학교 졸업생에게 한 말

 

루돌프 그로세(Rudolf Grosse)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옮김

 

 


졸업 후 우리 학급은 루돌프 슈타이너에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과 훈련에 대한 조언을 요청했다. 얼마 후 그는 발도르프학교가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한 관심을 일깨웠을 것이기 때문에 발도르프 학생에게 이것에 대해 조언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우리는 1924년 4월 10일, 교무실에서 가장 큰 기대를 안고 이 요청된 모임에 모였다. 17명의 학생, 8명의 여학생과 9명의 남학생이 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큰 탁자 주위에 둘러앉았고, 교사들은 벽을 따라 앉아 있었다. 중요한 삶의 결정을 내리기 전의 경험처럼 어떤 감정이 우리 모두를 사로잡았다. 모든 시선은 탁자 맨 앞자리에 앉은 슈타이너에게로 향했다. 그가 차분하고 충만한 목소리로 우리에게 말을 걸었을 때 우리는 매우 조용했다. 우리가 이 모임을 요청했던 것처럼, 그는 이제 우리가 생각한 것을 말해야 하며 차례로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장 가까운 여학생에게 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우리는 이제 각 학생과 슈타이너 사이에서 이루어진 매우 사실적이고 상당히 진지하며 여기저기 유머가 조금 있는 대화를 놀라움으로 들었다.

조언은 명확하고 지시적인 효과를 가졌다. 학생들은 먼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했다. 슈타이너는 귀를 기울인 뒤 조언을 해 주었는데, 이는 또한 비판적일 수 있었다. 한 여학생이 정신의학을 공부하려는 의도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말했을 때 그는 그것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했다. 그는 정신의학이 아직 소위 정신질환을 이해할 만큼 충분히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방법을 개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분간은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학생은 이 분야의 교사가 되기 위해 과학에 전념하고 물리학, 화학, 그리고 철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는 다른 여학생에게 과학 공부에 대해 같은 조언을 했다. 또 다른 학생은 유치원 교사가 되기를 원했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물었다. 다음의 문장이 이 직업의 본질을 밝혀 주었다.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다른 모든 것이 제자리에 놓일 것입니다." 그는 환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인격체여야 한다는 점에서 치유의 자질이 있는 간호사도 비슷하다고 했다. 병든 사람들의 이기심을 견딜 수 있을 만큼 강해야 하고, 자신의 의무를 수행하는 것에 결코 지치지 않아야 했다. 한 여학생이 자신의 삶을 예술, 그림과 조각에 바치겠다고 선언했을 때 그는 학생을 강력하게 지원했다. 그리고 훈련을 마친 후 도르나흐의 새로운 괴테아눔에서 예술가로 계속 활동하도록 했다. 일부는 예를 들어, 두 명의 남학생과 같은 매우 짧은 지시를 받았다. 한 학생은 사업 경력을 시작하고 장인이 되라는 말을 들었다. 다른 학생은 건축가가 되고 싶어했다. 놀랍게도 그는 조용히 반대하며 기계 공학에 관심을 갖도록 했다. 오늘날 부족한 것은 미학적으로 구성된 기계라고 그는 말했다. "엔진의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고려하지 않고 전적으로 기능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특히 중부 유럽은 이 충동을 붙잡아야 합니다. 그것은 서부 유럽에서 온 것이 아니었지만 서부 유럽은 그것으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기차 엔진과 같은 기계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중요했습니다. 아름다워야 했습니다. 엔진을 설계할 때 이 점에 주의를 기울이고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작업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슈타이너는 이제 일어나서 다음과 같은 말로 이 조언 시간을 마쳤다. 다른 학생들에게는 추가 교육 및 시험에 대한 질문으로 제한되었으며 반년 후 모임에서 더 구체화되었다. "여러분은 지금 학교를 떠나지만 반년 후에 다시 만날 것입니다. 그런 다음 각자가 이 시간 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보고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 대한 기억은 여러분 앞에 놓여 있는 삶으로 여러분을 동반할 것입니다. 나중에 인생에서 여러분이 헤매고 혼자서 고민하고 도움을 구하는 지점에 이르게 된다면, 학교의 정신(영)이 여러분 뒤에 서서 여러분의 어깨에 손을 얹고 여러분에게 조언과 위로를 줄 것입니다. 여러분은 시를 한 편 요청했고 저는 여기에 적어 두었습니다.” 그는 시를 천천히 읽었고 우리는 가장 높은 내면의 집중력으로 그것을 받았다. 그는 우리가 이 시를 마음에 새기고 묵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그는 우리에게 작별인사를 했다. 우리는 항상 그를 만나 상담할 수 있기 때문에 행복해하고 안심하며 방을 나갔다. 분명한 그의 지도에 깊은 내적 자신감이 느껴졌다.

루돌프 슈타이너와의 이 중요한 조언의 순간 이전에, 1924년 3월 27일 학년 말에 그가 했던 그의 가장 위대한 강의 중 하나가 선행되었다. 대학에 가거나, 전문 교육을 받거나, 곧바로 실무에 들어가기 위해 발도르프학교를 막 떠나려는 우리 상급학생들은 미래에 대한 질문으로 가득 차 있었다. 우리는 또한 미묘한 쓰라림을 경험했다. 이것이 우리가 이처럼 친숙한 방식으로 진정한 인간 교육의 정신적 고향이 된 마지막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슈타이너의 이별의 말은 영원한 선물 같았다. 다음 문장은 내 기억에 영원히 새겨져 있다. “여러분의 선생님은 여러분의 미래가 어떠할지 밤낮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10년이나 20년 후의 상황이 우리가 겪은 끔찍한 세월과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나빠질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미래가 인류에게 닥칠 큰 고통을 생각하면 깊은 슬픔이 영혼을 어둡게 합니다. 선생님들도 이제 여러분을 이 학교에서 떠나보내게 되어 슬프지만 여러분이 진정한 인간임을 증명하는 것을 보는 것이 그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그의 당부였다. 깊은 생각에 잠긴 나는 이 모임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 마음속으로 계속해서 되새겨보았다. '지금은 1924년이고, 10년 후에는 1934년, 20년 후에는 1944년이 될 것이다. 그때 나는 서른에서 마흔 사이가 될 것이고, 내가 경험한 그 어떤 것보다 더 끔찍한 역사적 시대를 살아가야 할 것이다.'

9월 1일에 학급 전체가 발도르프학교에 다시 모였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영국에서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가 합의한 대로 우리가 그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그에게 편지를 쓰기로 결정했다. 그에게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한 것을 이야기하고 앞으로 벌어질 상황에 대해 더 많은 조언을 구하고 싶었다. 우리의 말은 다음과 같다.


1924년 9월 1일, 발도르프학교에서

친애하는 슈타이너 박사님,
발도르프학교에서 마지막으로 당신을 만나는 특권을 가졌을 때, 당신은 우리가 세상으로 나가면 다시 함께 모여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 일이 지금 일어났고 거의 모든 12학년이 이곳 슈투트가르트에 있으며, 당신과 우리 선생님들이 모여 다시 이야기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그동안 우리가 겪었던 경험들이 우리가 이곳에 오도록 이끌었습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12학년 일동


슈타이너 박사와 베크만 박사를 만났던 다음날 모임은 우리가 보기에 그러한 일련의 모임의 시작이었다. 슈타이너 자신은 이렇게 말했다. "지금부터 매년 이 시간에 학교에 와서 여러분이 살면서 경험한 것을 선생님들과 공유하세요. 그러면 선생님들이 그동안 연구한 내용에 대해 강의를 해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발도르프 학교의 정신에 입각한 추가 교육을 위한 일종의 학교가 세워질 것입니다." 우리 중 몇몇이 지금 우리의 경험에 대해 제공한 보고서는 슈타이너에게 가장 큰 관심을 끄는 것 같았다. 특히 한 학생이 공장에서 일하는 학생으로서의 삶, 노동자들과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할 때, 초반의 의혹과 과묵함은 점차 사라지고 열린 대화로 자리를 잡았다. 슈타이너는 특히 발도르프 학생들이 이런 접촉을 시도해야 하지만 노동자들과 항상 진실되게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과 인내, 그리고 늘 새로운 경험이 필요했다.

비슷한 보고서에 이어 그는 의학 연구에 대해, "이러한 영역은 정신적으로 마땅히 그들이 되어야 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말했다. 기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런 다음 이렇게 말했다. "간호사는 어려운 직업입니다. 왜냐하면 간호사는 영혼과 정신이 완전히 변덕스럽고 이기적인 사람들을 다루기 때문입니다. 이 직업의 본질은 내면의 발전으로 보아야 할 일종의 희생적인 봉사입니다. 좋은 간호사는 유치원 교사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왜 환자나 아이들을 사랑하는지 몰라야 합니다. 그에게서 풍기는 분위기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의견은 첫 만남에서 들었던 것과 비슷했다.

그는 사업을 하려는 학생에게 더 많은 조언을 해 주었다. "여기에서 철저한 실무 경험을 쌓고 마음의 존재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국이나 미국에서 가장 순수한 형태로 연구할 수 있는 세계 무역의 용도를 알아야 합니다. 그들은 매우 불쾌했지만 유익했습니다. 위대한 무역 국가들 사이에 확립된 관행과 업무를 연구함으로써 중부 유럽의 경제 생활 발전을 위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것들을 모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들을 꿰뚫어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많은 것이 언급되었다. 예를 들어, 당시 청소년들에 대한 일반적인 교육에의 관심이었다. "교육을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학문이 아닙니다. 그것을 시스템으로 발전시키자마자 즉시 퇴폐의 신호가 되었습니다. 그러한 교육은 더 이상 청소년들에게 무엇을 해야할지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에 그는 자신이 우리에게 준 시를 다시 상기시켜 주면서 이전보다 더 강렬하게 그것을 작업해 달라고 요청했다.


젊음의 시간에
진정한 인간성의 인장으로
마음에 심어진 것들이
머나먼 삶의 길에서
다시 빛나기를 바랍니다.

정신의 인도 아래
삶을 가르치는 힘 안에서 얻은,
영혼이 심장을 통해 발견한 그것들이
기억의 깊이 속에서
강해지길 바랍니다.

슈투트가르트 발도르프학교 졸업생들을 위한 루돌프 슈타이너의 시,
1924년 4월


[출처 : https://www.waldorftoday.com/2012/07/your-teachers-think-day-and-night-about-what-your-future-will-be-like-rudolf-steiners-words-to-the-first-waldorf-school-graduat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