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일반인간학(Allgemeine Menschenkunde) - 첫 번째 강의 (1) 본문

인지학/일반인간학

일반인간학(Allgemeine Menschenkunde) - 첫 번째 강의 (1)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9. 2. 10. 13:53

첫 번째 강의

 

1919821

 

교육 과업의 도덕적-정신적 측면

 

 

 

우리의 과업은 단지 이성적-정서적인(intellektuell-gemütliche) 것이 아니라 최상의 의미에서 도덕적-정신적인(moralisch-geistige) 것이다. 따라서 먼저 정신세계와의 관계를 숙고해야 한다. 정신세계와의 관계를 우리의 활동을 통해 명확히 밝혀내고자 한다. 이러한 과업 앞에서 분명히 의식해야 할 것은 우리가 오로지 물질적(신체적, physischen) 차원에서만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나 그런 관점이 수백 년간 일반적인 태도였고, 거의 유일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런 해석으로부터 수업과 교육이 오늘날과 같은 상태에 이르렀다. 이 점이 바로 우리가 세운 과업을 통해 개선해야 할 것들이다. 따라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그 정신적 힘과의 관계를 어떻게 우리 각자가 개별적으로 개선할(verbessert) 것인지이다. 그러므로 다음의 글을 우리의 배후에서 우리의 과업을 떠맡도록 하는, 상상과 영감, 직관의(die imaginierend, inspirierend, intuitierend) 힘들에 대한 하나의 기도로 받아들이기 바란다.

 

"바른 의식을 갖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고를 형성하고자 한다: 우리 각 사람의 배후에는 우리의 머리 위에 부드럽게 손을 얹고 있는 천사가 있다. 이 천사는 여러분에게 필요한 힘을 전하여 준다. 여러분의 머리 위에는 또 대천사가 원형을 그리며 돌고 있다. 대천사는 각 사람이 서로에게 주어야 하는 것들을 전하여 준다. 대천사는 여러분의 영혼을 연결한다. 이로써 여러분은 필요했던 용기(Mut)를 얻게 된다. (그 용기로 대천사는 하나의 그릇을 만든다.) 지혜의 빛(Das Licht der Weisheit), 각자의 둘레 안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태초로부터 와서 나타났다가 다시 저 영원 속으로 사라지는 시대의 영(Archai)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다. 시대의 영은 지금 이 공간으로 마치 물방울이 모양을 이루는 것처럼 나타난다. (용기로 얻은 그릇 속에 시대의 영은 시대의 빛을 한 방울 떨어트린다.)"

 

이 과업의 중요성을 느끼는 것은 우리의 책무이다. 이 학교에 부여된 특별한 과업이 무엇인지 안다면 책무로 여기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여기에 우리의 생각을 구체화하고자 한다. 이 학교에서 특별한 일이 실현될 것이라는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생각을 형상화하고자 한다. 이 학교의 설립을 위해 행하여진 것들을 세계 질서(Weltenordnung)의 축제로 여길 때에만 우리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류를 고통과 불행에서 구하려는 호의로운 정신의 이름으로, 인류를 수업과 교육을 통해 더 높은 단계로 발달할 수 있도록 인도할 그 선한 정신의 이름으로, 인류 발달의 장에서 그리고 이 방향으로 학교와 더불어 기여하는 것을 실행할 수 있도록 에밀 몰트에게 올바른 생각을 고취하여 준 그 호의로운 정신의 이름으로, 마음을 다한 감사 말씀을 가장 먼저 드리고 싶다. 우리 모두는 업(Karma)에 따라 이 자리에 왔으며, 이 장소에서 장엄한 세계 순간(Weltenaugenblickes)이라는 느낌이 일어나야 한다.

 

우리의 교육 과업은 인류가 지금까지 세워 온 그런 과업과는 구분해야 한다. 우리는 차례로 이어지는 인류 발달의 장마다 인류에게 부여되는 과업이 항상 다르다는 점을 명확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후기 아틀란티스 시대에서 첫 번째, 두 번째 발달기를 위시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다섯 번째 발달기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늘 각자의 과업을 가져 왔다. 그러나 인류는 한 발달기간이 시작된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나고 난 뒤에야 겨우 그 발달 기간 내에서 실천해야 할 것들을 인식한다.

 

현재의 발달기는 15세기 중엽에 시작되었다. 지금까지의 교육 활동은 낡은 의미에서 후기 아틀란티스 네 번째 발달기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처음부터 우리의 과업을 분명히 인식하고, 우리 시대를 위해 특정한 방향을 부여해야 한다는 점을 배우고 이해하는 일에 많은 것이 달려 있다. 하나의 방향이 절대적이어서가 아니라 바로 우리 시대를 위해 유효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 물질주의 사조는, 인간이 특정한 시대에 특정한 과업을 지닌다는 것에 대한 의식을 전혀 지니지 않았다. 여러분은 무엇보다 먼저 모든 시대는 그 시대만의 특정한 과업을 지닌다는 사실을 깊이 명심해야 한다.

 

여러분이 떠맡게 될 어린이는 발달의 첫 시기에 이미 부모로부터 대체로 잘못된 교육을 받았다는 점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교육의 첫 시기에 오늘날 인류의 과업으로 세워진 것을 부모들 역시 이해할 만큼 인류가 발달되어야 비로소 우리가 원하는 바가 완벽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삶의 첫 발달 단계에서 이미 그르친 것들을 어느 정도는 교정할 수 있다.

 

 

(계속)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