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최초의 발도르프 유치원: 발도르프 유아교육 운동의 시작 - 수잔 하워드 (3) 본문
1931년 클라라는 하노버에 작은 유치원을 세웠다. 새로운 하노버 발도르프 학교는 정신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유치원을 독립시켜야 했다. 클라라는 방 두 개짜리 아파트를 빌려 방 하나를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바꾸었다. 여기서 작업이 꽃을 피웠다. 10년 동안 매일 20명의 아이들이 유치원에 다녔다.
1938년, 슈투트가르트와 하노버의 발도르프 학교는 나치에 의해 폐쇄되었다. 클라라의 가정유치원은 눈에 덜 띄었지만 1941년까지 운영되었다. 나치가 유치원을 폐쇄했을 때, 그녀는 드레스덴으로 도망쳐 그곳의 지하실에 작은 유치원을 열었다. 나치에 의해 발견되어 폐쇄될 때까지 유일하게 남아 있던 발도르프 기관이었다.
1940년, 엘리자베스는 친구들의 초대를 받아 제노바에서 미국으로 건너갔다.
1941년, 그녀는 펜실베이니아주 킴버튼의 마이린 농장에 새로운 발도르프 학교의 기초가 될 유치원을 열었다. 그리고 1948년에는 롱아일랜드 가든시티에 있는 아델피 대학교 캠퍼스에 새로 설립한 발도르프 학교에 유치원을 세웠다. 일본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로 번역된 저서 <유아기와 발도르프 학교 계획>을 쓰고 출판한 곳이 바로 이곳이다.
전쟁이 끝난 후 클라라 하터만은 1946년 하노버로 돌아와 매우 원시적인 환경에서 유치원을 다시 시작했다. 타르 종이 지붕과 우산으로 비를 피할 수 있는 실내 피난처였다. 바닥에는 풀이 자랐고, 겨울에는 벽에 눈이 쌓였다. 처음에는 전쟁 후 잔해 속에서 놀면서 유치원을 짓는 데 도움이 되는 숟가락이나 못 또는 무언가를 찾는 것으로 구성된 야외 자유 놀이를 했다.
지금은 학교의 일부가 된 유치원은 "미운 오리 새끼"가 백조가 될 때까지 7년 동안,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진행되었다. 목공 교사는 건축 계획을 수립한 뒤 가구를 만들었고, 학교의 경영 관리자는 유치원 건물의 사회적, 재정적 기반을 만드는 데 전념했다. 1953년 크리스마스에야 새로운 유치원 건물이 헌정되었다.
42세 때인 1950년부터 클라라 하터만은 매년 성야(역주: 거룩한 밤이라는 뜻으로, 크리스마스 전날 밤을 이르는 말) 기간 동안 다른 유치원 교사들을 초대하여 영유아에 대한 인지학적 연구를 심화하기 위해 며칠 동안 모임을 가졌다. 그들은 "정신세계에서 어린아이의 존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우리는 어떻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을까? 유치원에서 일하기 위해 어떤 활동과 접근 방식을 개발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부모가 아이를 양육하는 데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까?" 등을 물었다.
그들은 모방의 힘, 감각 기관으로서의 아동,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재육화의 사상 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그리고 그들은 인간에 대한 인지학적 관점 아래 일하면서 유치원을 설립하고 발전시키는 데 전념했다.
우리는 이러한 모임이 결국 1969년에 국제 발도르프 유치원 협회로 구체화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1200개가 넘는 유치원, 가정 및 센터 기반 아동 보육, 부모-자녀 그룹, 가족 센터를 포함하는 진정한 의미의 전 세계적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우리는 엘리자베스 그루넬리우스와 클라라 하터만의 용기, 지칠 줄 모르는 열정, 역경에 맞서 싸운 노력, 영유아에 대한 진심 어린 사랑과 따뜻함, 탐구와 내적 성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스스로의 작업을 더욱 심화시킨 깊은 헌신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들을 돌아볼 수 있다.
그들은 돌보는 아이들을 정확히 관찰하여 직관적으로 길을 찾은 연구자였다. 그들은 선견지명이 있었고, 직접적인 주변 환경을 훨씬 넘어서 볼 수 있었으며, 아이의 정신적 본성의 실재를 의식적으로 다룰 수 있었다.
오늘날 우리는 이 선구자들의 작업을 이어받아 새로운 세기에 어린아이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한다. 오늘날 우리가 돌보는 육화하는 정신적 존재의 필요는 무엇일까? 우리는 어떻게 성장하고 깊어져야 아이들이 모방할 가치가 있을 수 있을까? 정신적으로 우리 작업의 핵심에 있는 것은 무엇일까?
하노버의 성야에 모이던 초기 모임은 매년 오순절에 열리는 대규모 국제 유치원 컨퍼런스로 성장했다. 수년 동안 클라라 하터만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오순절 분위기"라는 시로 컨퍼런스의 문을 열었는데, 이는 우리의 작업이 앞으로 성장하고 번성할 수 있는 정신적 맥락을 상기시켜준다.
존재는 공간의 너비에서 존재와 일치한다.
존재는 시간의 고리에서 존재를 따른다.
오 인간이여, 그대가 공간의 너비, 시간의 고리에 머물 때,
그대는 사그라지고 사라지는 곳에 놓여 있다.
그러나 그대가 공간의 너비를 넘어, 시간의 고리를 넘어,
이 영원을 신성하게 또는 의식적으로 바라볼 때,
그대의 영혼은 그것들 위로 힘차게 솟아오른다.
수잔 하워드는 1984년 선브릿지 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창립했고, 2018년 은퇴할 때까지 프로그램 디렉터와 교수진으로 재직했다. WECAN의 코디네이터이자 이사회 위원인 수잔은 또한 IASWECE(스위스 도르나흐에 있는 슈타이너/발도르프 유아교육 국제 협회)의 세 명의 코디네이팅 그룹 위원 중 한 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발도르프 교육 연구소의 공동 창립자이자 전 이사회 위원이며, WECAN 교사교육 위원회와 IASWECE 교사교육 실무그룹의 위원이다.
이 글을 공유하도록 허락해준 수잔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05년 북미 발도르프 유아교육 협회의 Gateways 뉴스레터에 게재되었다.
2019년 10월호 Kindling: Early Childhood Pioneers에 재인쇄되었다.
The First Waldorf Kindergarten: The Beginnings of Our Waldorf Early Childhood Movement | Waldorf Today - Waldorf Employment, Te
Waldorf News The First Waldorf Kindergarten: The Beginnings of Our Waldorf Early Childhood Movement By Susan Howard The first “official” Waldorf kindergarten opened at the first Waldorf School in Stuttgart in 1926, a year and a half after the death of
www.waldorftod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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