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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하위감각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8)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특수교육

하위감각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8)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12. 29. 16:52

하위감각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8)

 

강사: Susan Howard

 
 

 

부모와의 소통, 관계에 대한 헤닝 쾰러의 조언

1. 열린 귀를 갖는다. - 경청하고 관심을 기울인다. 부모의 관심이나 걱정에 대해 진심으로.

 

2. 조언을 요청할 때 그때 조언한다. 요청이 있을 때만 조언한다.
내가 알고 있는 멋진 것들을 알려주고 싶어서 안달이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부모의 내적인 질문이나 요구 없이 들었을 때 부모는 그것이 너무 벅차 감당 못한다.


3. 내가 들은 얘기를 꼭 확인한다.(한 번 더) 열린 귀는 아직 작동 중이다. “제가 듣기로 이렇게 말씀하신 거 같은데, 이거 맞나요?”라고.


4. 부모의 얘기에 기초해서 얘기하라. 내 관심이 아니라. 부모가 정말로 하고자 하는 말을 내가 다 들을 때까지 듣는다. 내가 명확한 상을 가질 때까지.


5. 구체적인 사건에 집중해라. 하나의 사건을 정확하게 듣는다. 내가 생생하게 상을 그릴 수 있도록 묻고 듣는다.


6. 충분히 들어간 후 그 아이의 좋은 측면을 부모에게 이야기해 준다. 그 그림의 균형을 맞춰준다. 부모가 아이에 대한 온전한 모습을 그릴 수 있도록.


7. 미래에 대한 용기를 줘라. 격려하기.
예) 훔친 아이. “저도 어렸을 때 그랬어요. 잘 될 거예요.” 할머니 같이 품이 큰 사람.


8. 그 아이의 상을 구체적으로 그리는 덧붙이는 과정을 갖는다.(부모와 이야기 나누면서)
어떻게 도울까요? 라고 부모가 물을 때 한 가지의 지침을 주기보다는 다양한 option을 주어라. 객관화시켜 준다. 그러면 부모는 자유로워진다. 질문들을 던지면서 정확한 그림을 그려준다. 그 상황의 쓰나미에서 부모의 심정을 객관적 접근으로 보자. "선생님이 이렇게 하랬어"가 되지 않도록, 부모가 선택할 기회를 준다.


자기 전에 떠올리고, 자면서 아이를 만나고 아이의 천사, 고차적 존재를 만난다. 아주 신비로운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서로 스며들 듯 하나로 통합된다. 매일 하는 연습. 일종의 수련일 뿐 아니라 그 자체로 힘이다. 비어터 선생님은 그것이 힘의 원천이라고 했다.
모든 교사들이 그 아이를 떠올린다면 그 아이를 도와줄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갖게 된다. 교사회 아이관찰에 그 고차존재가 함께 할 수 있도록 초대한다면.

 


<아이 관찰>

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교사들도 본다. 그래서 더 아이를 자세히 볼 수 있는 것이 아이관찰이다. 아이에 대한 상을 함께 그린다.
- 외모의 특징을 묘사하고
- 각자 자기가 본 측면에서 그림을 붙인다. 콜라주처럼. 온전한 그림이 되도록 한다.
이 과정은 굉장히 자기절제를 하면서 노력하는 과정이다. 그 아이의 본질이 드러날 수 있도록 우리의 사고 속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모두가 함께 그 아이의 내면으로 들어가는 과정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1회 또는 며칠에 나누어서 그 아이를 품고 자는 것이다. 품고 자면서 점점 그 아이의 진정한 존재에게 가까이 다가간다. 그러면서 직관을 보고 듣는다. 직관이 오기를 함께 귀 기울인다.

절대로 고의로 게으름, 심술궂음, 말썽을 부리는 아이는 없다. 그 아이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짐이 있는 아이들이다. 삶의 도전 과제를 앞에 맞닥드릴 준비가 안 되어 있다고 느낀다.
두려움이 많은 아이들은 우리가 버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저 애 정말 꼴 보기 싫어’라는 느낌을 받을 때 아이는 부산해진다.
세 번째 아이는 세상의 춤에 동참하지 못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즐겁게 춤추고 있는데....

1. 침착하게 수용하는 것.
2. 관심을 갖는 것.
3. 우리의 관심, 주의력을 긍정적으로 그 아이에게 제공하라.
4. 일이 잘 될 때 옆에 있어라.
5. 최선의 직립 상태로 그 아이와 동행하라. 그 아이와 함께 인생길을 걸어간다.
(인간의자세)

 

그것이 바로 치유적 교육이다.
모든 것을 한꺼번에 실천하려 하지 말고 천천히 소화해서 어려운 아이들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기쁨을 갖기 바랍니다.


하위감각 & 상위감각 정리표

하위감각
Lower Senses
가져다주는 것(선물)
Sense provides
상위감각
Higher Senses
사회적 능력
Social Capacity
촉각 Touch
고대의 큰
돌덩이 사진


인생(세상)에 대한
신뢰감, 안정감, 안심
Trust-Security in the body

자아감감
타인의 자아에
대한 감각
Sense of “I”of the other
친밀감
Intimacy
생명감각/안녕감
Life/Wellbeing
평화롭게 자고있는 아이 사진
편안함 아늑함
Comfort in the body
사고감각
Sense of Thought of the other
참을성, 관용, 인내심
Tolerance
고유운동감각
Self-Movement
Proprioceptive
움직임의기쁨에 찬 무용수 사진

즐거움, 자유로운 존재
Joy. being a free in the body


언어감각
Sense of Word

자비심
Compassion
균형감각
Balance
평정상태,명상하는 부처상 사진
자율성/방향감/평정/평화
Myself is at home in the body
청각
Sense of
Hearing. Tone

공감
Empathy
Altruism 이타주의

 

하위감각

어려움의 상태

두려움에 기반한
감각장애 “초기트라우마”
Disturbed sense
underlying Fear
“Urtrauma”
교사의 태도, 자세
따뜻함, 온화함,
온기, 사랑
Warmth & Love
촉각 걱정,근심,불안,두려움, 무서움
anxious
버려짐에 대한 두려움
to be abandoned
부드러운 단호함/경계감/
형태감
촉각을 통한 헌신적인 보살핌

생명감각 부산함, 좌불안석, 과잉행동, 짜증,
예민, 화
nervous
원해지지않음에 대한
두려움
to be not wanted
침착함, 차분함, 느림, 리듬, 반복, 적극적인 참을성

운동감각,
균형감각
우울함, 슬픔
depressed
세상의 일에서 소외됨에 대한 두려움
to be outside the events of the world
참을성/주의력(관심)/자비/공감
Patience/Alertness/Compassion/Empat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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