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중학교 아이들의 학년별 발달 특징 본문

인지학/발달론과 기질론

중학교 아이들의 학년별 발달 특징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3. 8. 09:06

* 중등에서 바라보는 발달적 특징에 관한 자료입니다. 중학교 학원 강사의 입장에서 작성된 자료이기 때문에 학습 부분에 강조점이 있는 듯합니다. 이 역시 발도르프교육의 발달론과 어떻게 다르고 또 비슷한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약간의 수정과 보충이 있습니다.)

 

 

중학교 아이들의 학년별 발달 특징

 

 

1. 중학교 1학년

 

1) 성향
① 기본적으로 초등학생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② 어른에 대해 존경심 내지는 두려움을 갖고 있기에 말을 잘 듣습니다.
③ 중학교에 대한 다소의 불안감과 동경이 잠재되어 있기 때문에 선생님들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④ 공부에 대한 의타심이 상당하고 의무감을 가지고 있으나 타당성을 전혀 느끼지 못 합니다.

 

2) 남학생 & 여학생

① 남학생은 큰 문제점은 없습니다. 다만, 스스로의 독립심이 커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잔소리에 대해 서서히 민감해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덩치가 좀 커지는 터라 신체적 힘보다는 정신적 힘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② 보통 어머니들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나려는 경향이 남학생의 경우 큽니다. 그 경우 부모님들에 대한 반항심이 자칫 선생님에게 적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런 경향이 언제 보이는지 느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친구들끼리의 연대를 중시하기 시작하는 남학생들의 경우 친구 때문에 공부를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④ 친구들의 문제가 개입될 경우 부모님들과의 상담이 최우선입니다. 그리고 억압하는 경우는 큰 효과를 못 얻습니다. 차라리 친구들과 어울리는 점이 나쁘지는 않으나 공부를 해야 할 시기에는 자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는 여학생도 마찬가지라 볼 수 있습니다.
⑤ 여학생의 경우 서서히 여성으로서의 자각을 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또한 이성에 대해 호기심과 함께 묘한 거부감을 지니게 되기도 합니다.
⑥ 남선생님들의 경우 여학생들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때 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는 친근감과 함께 엄격한 원칙을 통한 권위를 느낄 수 있도록 양동 작전을 하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 상태라 생각합니다.
⑦ 환경이나 학습, 친구 문제 등으로 예민한 모습을 자주 보이고, 사춘기에 좀 더 빠르게 다가갑니다. 다루기가 어려운 면이 있을 것입니다.
⑧ 전 여학생들과 대면할 때 이렇게 합니다.
- 우선은 많이 웃어 줍니다. 최소한 자신에게 적대감이나 불안감을 줄 존재가 아님을 인식시켜줍니다.
- 원칙이 확실해야 합니다. 상벌이나 학습 내용에 대한 원칙을 조금이라도 어기면 반발할 때입니다.
- 말로 상대하려고 할 때가 있지요? 말리지 마십시오. 말로 상대하고자 할 때는 우선 말을끊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자, 그 이야기는 쉬는 시간에 좀 더 하자.” “다른 이야기는 여유 있을 때 하자” 이런 방식으로 유도해 보세요.

 

 

2. 중학교 2학년

 

1) 성향

① 선생님들이 가장 다루기 힘들어하는 학년입니다.
② 사춘기에 접어든 학생들이 상당히 많고, 서서히 학업에 대한 불안감과 불만을 쌓아가기 시작할 때입니다.
③ 부모님이나 선생님 등 기성 세대에 대한 반발이 극심해지고, 또래끼리 어울리는 것을 가장 좋아할 때입니다.
④ 자신이 하는 행동이 올바르지 않더라도 하고 싶으면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⑤ 초등학생 시기의 치기를 넘어서려고 하면서도 정작 어른스러움이 무엇인지는 모르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칫 어른들을 모방하려고만 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⑥ 변덕이 죽 끓듯 합니다. 어떤 때는 선생님들 좋아하다가도, 조금이라도 거슬린다고 느끼면 안면 바꾸고 싫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옳고 그름은 알고 있기에, 자신에게 사랑을 지니고 있는 사람에게는 잘못을 했을 경우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아도 속으로는 미안함과 존경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⑦ 타인의 관심과 사랑을 가장 절실히 바랍니다. 학생을 대할 때 가장 유념해야할 사항이라 봅니다.
⑧ 강압적 방법이 조금씩 통하지 않는 시기입니다. 정신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보여주셔야 따라오게 됩니다.

 

2) 남학생 & 여학생
① 남학생의 경우 성적 호기심이 커지는 시기입니다. 그 부분에 대한 질문이나 상담이 들어 올 경우, 장난이나 즉흥적 분위기로 대하지 마시고, 어른으로서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지적하고 건강한 자세로 대해주셔야 할 것입니다.
② 남학생들이 상당히 감성적으로 거칠어집니다. 슬슬 욕도 많아지고, 안 좋은 일에 대한 호기심이 강해집니다. 따끔한 지적과 함께 따스한 말로 그런 일들이 나쁜 일임을 인지시켜주면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스스로도 아닌 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다반사이니까요. 아주 극단적인 경우 야단쳐도 처리가 곤란할 때는 부모님과 상의하여 처분을 결정해야 합니다. 신속하게 하지 않을 경우 다른 학생들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여학생들은 성에 대한 지식이 상당해집니다. 그리고 남학생에 대한 환상과 동경이 상당해지는 시기입니다.
④ 여학생들이 냉철해지면서 감성적 벽을 쌓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선생님은 접근하기 힘들어지지요. 별 다른 방법은 없고, 조금씩 조금씩 경계심을 늦추어 가면서 학생에게 사랑으로 대해주셔야 할 것으로 봅니다. 작은 사랑이 쌓이다보면 학생도 벽을 허물어 갑니다. 아직은 어린애니까요.
⑤ 어떤 경우에도 여학생에게 매 등의 체벌은 금물이라 봅니다. 어떤 이유든 반발할 시기입니다. 말로써 이기셔야 한다고 봅니다. 스스로 강한 합리성을 가지고 상담하셔야 합니다. 자칫 감정을 드러내시면, 수포로 돌아갑니다.
⑥ 겉치장에 대해 너무 크게 나무라지는 마시고, 조금씩 지적을 하면서 왜 그것이 문제인지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하나 지적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으로 마음가짐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시켜주면, 당장은 바뀌지 않는다 해도 스스로 바꾸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⑦ 짜증을 내지 마십시오. 많이 웃어주시되, 엄격한 원칙을 반드시 지켜주십시오. 우리가 어른이며, 정해진 선에서만 모든 것이 허용된다는 것을 몸으로 느끼게 해주세요. 상당한 신경전이 벌어질 때에는 맞대응을 하지 마시고 시간 간격을 두고 혼자 말고 다른 선생님들과 같이 협력해서 학생에게 관심을 보여주시면, 왠만해서는 따라와 줍니다

 

 

3. 중학교 3학년

 

1) 성향

① 적당히 철도 들고, 적당히 아이같은 생각을 하는 무난한 학년입니다.
② 중학교의 최상위 학년이라는 자부심을 가진 반면,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문제로 최초의 진로고민을 하게 되는 학년입니다.
③ 선생님의 입장을 생각해주면서도 어리광도 부리는, 사춘기의 전형을 보여주는 나이입니다.
④ 중학생으로서의 우월감을 느끼면서 서서히 고등학교에 대한 동경이나 두려움, 거부감 등을 동시에 나타냅니다.
⑤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학년이지만, 쉽게 지쳐서 포기하기도 하는 학년입니다.

 

2) 남학생 & 여학생

① 남학생들은 군중 심리가 서서히 드러나고, 유행에 민감해지며, 단체에 대한 인식이 강해집니다. 환경과 교육의 영향이 큰 것으로 생각합니다.
② 학생이 강하게 나가려고 할 때는 엄격함보다 원칙에 따른 모습을 통해 스스로 잘못이나 문제점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일에 대해 육체적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할 듯 합니다. 말보다는 행동이 앞설 때가 많습니다.
③ 여학생보다 남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열의를 많이 나타냅니다. 솔직히 좋은 모습은 아니라 생각하지만, 그것이 대체적인 모습이라 생각되어집니다.
④ 왕따 문제가 심각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빨리 조처하지 않으면 학생들 간의 위화감 등에 의해 안 좋은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⑤ 여학생들의 경우 학업 의욕이 높은 학생보다 낮은 학생이 많아지는 때입니다. 또한 많은 수가 멋이라는 부분에 대해 예민해지고, 많은 신경을 쓰게 되더군요. 이성 문제와 연결되기도 합니다.
⑥ 여학생들은 큰 규모의 모임보다는 비슷한 또래끼리의 작은 모임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⑦ 여학생들의 경우 감성적으로 너무 변덕이 심하고, 이성에 대한 환상과 거부감이 극단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타인에 대한 감정 조절과 인간성 등의 인간의 다른 모습에 대한 중심 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⑧ 선생님에 대한 호감과 반감에 따라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에 대해 강하게 표출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