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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교사를 위한 루돌프 슈타이너의 호소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철학

발도르프 교사를 위한 루돌프 슈타이너의 호소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1. 25. 01:29

발도르프 교사를 위한 루돌프 슈타이너의 호소

1919년 9월 6일


오늘로써 지금까지의 고찰을 매듭지을 생각입니다. 여기서 나는 다시 한 번 여러분의 가슴에 호소하고 싶습니다. 부디 아래의 네 가지 관점을 잊지 말아주십시오.

첫째, 교사는 전체에 있어서도 세부에 있어서도 직무를 의식적인 태도로 수행하고, 어떤 말을 할 때나 어떤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때에도 그것이 학생들의 혼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기억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부디 생각해주십시오. 교사는 선도자인 것입니다. 결코 대강대강 하는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됩니다. 학교에서의 행동, 특히 어린이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완전히 의식적이어야만 합니다. 이것이 첫 번째인 것입니다. 교사는 전체에 있어서도 세부에 있어서도 선구자인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둘째로 우리는 교사로서 세상의 일, 인간에 관한 일이라면 어떤 일이라도 그 모든 것에 대해서 흥미를 가져야만 합니다. 어떤 세속적인 일에도 어떤 치사한 일에도 우리는 교사로서 흥미를 갖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인간에게 흥미 있는 무언가에 대해 마음을 닫는 일이 교사의 경우에 생긴다면 그것은 더할 수 없이 유감스런 일입니다. 우리는 인류사회의 어떤 큰 사건에도 어떤 일상의 사소한 일에도 흥미를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두 번째입니다. 교사는 모든 세속적, 인간적인 사항에 흥미를 갖는 존재이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셋째로 교사는 마음속의 허위에 대해서는 결코 타협하지 않는 인간이어야 합니다. 교사는 마음 깊은 곳까지 진실한 사람이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통로를 통해서 특히 수업 방법 속에 허위가 몰래 숨어 들어옵니다. 우리의 수업은 우리 자신 속에서 진실을 향한 노력이 충분히 행해지고 있을 때에만 진실의 각인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직에 있어서의 황금률이며 행하기보다는 말하는 편이 쉬운 것은 교사의 마음은 말라 시들어도 안 되고 상해서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촉촉하고 신선한 혼의 기분을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말라 버려서는 안 됩니다. 쉬거나 상해도 안 됩니다. 이것이 교사가 노력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14일 동안에 모든 측면에서 빛을 비쳐온 사항을 여러분이 바르게 혼에 받아들였을 때 감정이나 의지의 세계의 우회로를 통해 한편 멀게 느껴졌던 내용도 수업 중에는 매우 친근한 것으로 될 것입니다. 내가 이 14일 동안에 말했던 것은 그것을 여러분이 마음속에 작용시킬 때에 직접 수업에 도움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발도르프학교의 방식은 전적으로 여러분이 자신의 내부에서 경험한 것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발도르프학교의 교육은 여러분이 지금까지 이 강습회에서 배운 것을 혼 속에 정말로 받아들일 수 있었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인간, 특히 성장하고 있는 인간을 심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기 위해 내가 여러모로 설명하고자 노력했던 사항을 부디 기억해 주십시오. 그리고 어떻게 이것저것을 수업 속에 집어넣을까, 그리고 언제 어디에서 그렇게 하는가를 이해해 주십시오. 여러분은 수업 중 언제라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겠지요. 그러나 그것도 이 14일간이 있었다는 것을 바로 받아들인 후의 이야기입니다. 물론 교수법에 관해서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을 이제부터 말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나는 여러분을 수업용 기계로 만들 생각은 없습니다. 독립된 자유로운 교사가 되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14일 동안에 여러 가지를 여러분 앞에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시간은 극히 조금밖에 없었으므로 여기서 다룬 것에 관해서는 여러분의 이해력과 실천 활동에 호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 특히 어린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 여기서 말씀드려 온 것을 부디 몇 번이고 기억해 주십시오. 어떤 방법론상의 문제에 있어서든 여기서 말한 것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기억해 주신다면 이 14일간에 서로 체험한 내용을 통해서, 이제부터 우리의 생각은 서로 만날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확언합니다만 나 자신도 이러한 날들을 반복해서 기억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발도르프학교는 창립에 즈음해서 이 강습회에 참가한 사람들의 심정에 특별히 의존해 있기 때문입니다. 발도르프학교는 성공시키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많은 일들이 이 성공에 걸려 있습니다. 우리가 대표하지 않을 수 없는 정신운동에 있어서 이 학교의 성공은 장래 올바름의 하나의 증표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약간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도 된다면 다음과 같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나 자신에 있어서 이 발도르프학교는 정말로 시중들기가 성가신 어린이입니다. 나는 지금부터 반복해서 몇 번이고 이 학교의 일을 계속 걱정해야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척박한 현실상황을 고려한다면 우리는 정말로 사이좋게 함께 일해갈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우리의 마음에 넘치고 있는 공통의 생각을 잊지 말아 주십시오. 즉 현대의 정신운동에는 우주를 인도할 영적 존재의 힘이 연결되어 있다고 하는 것을 말입니다. 이 선한 영적 존재의 힘을 믿는다면 우리의 삶 속에서 그것은 계속 우리에게 영감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수업을 훌륭하게 해 나갈 수가있을 것입니다.


[출처 : 루돌프 슈타이너, 타카하시 이와오.김성숙 옮김, '맺는 말', <수업방법론과 교수법>, 물병자리 , 2005: 266-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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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교사를 위한 당부 - 루돌프 슈타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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